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29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3.11.24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29회김포시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11월 24일(금) 09시 3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229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

4. 당일 의사일정 추가의 건

5.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김포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2024년도 본예산안

- 의회사무국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229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

4. 당일 의사일정 추가의 건

5.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배강민 의원 발의)

6. 김포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권민찬 의원 발의)

7. 2024년도 본예산안(김포시장 제출)

- 의회사무국


(09시 30분 개의)

○ 위원장 배강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9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09시 30분)

○ 위원장 배강민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29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

(09시 31분)

○ 위원장 배강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29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부해 드린 회기 내 전체 의사일정 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번 정례회는 조례안 등 일반 안건과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사를 위해 11월 24일부터 12월 18일까지 25일간의 일정으로 계획되었습니다.

본 의사일정 안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나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29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안과 같이 협의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

(09시 31분)

○ 위원장 배강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2024년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과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사를 위해 구성하는 사항으로 위원에는 행정복지위원회에서 유영숙 의원, 유매희 의원, 김현주 의원이 도시환경위원회에서 김계순 의원, 권민찬 의원이 추천되었습니다.

이번 제229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하여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229회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양 상임위원회에서 추천된 위원으로 구성 협의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여야 하겠습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09시 32분 회의중지)

(14시 00분 계속개의)

○ 위원장 배강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의회사무국 소관 조례안 및 예산안의 효율적인 안건 심사를 위해 「당일 의사일정 추가의 건」 동의를 제안합니다.

이 동의에 재청하시는 위원 계십니까?

(권민찬 위원, 위원석에서 거수)

권민찬 위원님.

권민찬 위원 재청합니다.

○ 위원장 배강민 감사합니다.

재청하시는 위원이 계시므로 본 위원장이 동의한 「당일 의사일정 추가의 건」은 정식 의제로 성립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당일 의사일정 추가의 건

(14시 00분)

○ 위원장 배강민 그러면 의사일정 제4항 「당일 의사일정 추가의 건」을 상정합니다.

배부해 드린 「당일 의사일정 추가의 건」을 위원님들과 사전 논의한 바와 같이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당일 의사일정 추가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배강민 의원 발의)

(14시 01분)

○ 위원장 배강민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김현주 부위원장께서 이어서 진행해 주시겠습니다. 부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배강민, 부위원장 김현주와 사회교대)

○ 부위원장 김현주 부위원장 김현주입니다.

의사일정 제5항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발의하신 배강민 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배강민 의원 의안번호 제3368호로 본 의원이 발의한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부록으로 실음)

○ 부위원장 김현주 배강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배강민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이어서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김현주, 위원장 배강민과 사회교대)

○ 위원장 배강민 김현주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6. 김포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권민찬 의원 발의)

(14시 04분)

○ 위원장 배강민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김포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권민찬 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랍니다.

권민찬 의원 의안번호 제3369호로 본 의원이 발의한 「김포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김포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배강민 권민찬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김포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김포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권민찬 의원님 자리로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7. 2024년도 본예산안(김포시장 제출)

- 의회사무국

(14시 06분)

○ 위원장 배강민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2024년도 본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홍정범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정범입니다.

시민의 복리 증진과 지역사회의 발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배강민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4년도 본예산 세출 예산 편성안에 대하여 사업명세서를 기준으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에 앞서 의회사무국 팀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채재열 의정팀장입니다.

이영권 의사팀장입니다.

장숙대 홍보팀장입니다.

박지연 행정복지팀장입니다.

손정재 도시환경팀장입니다.

(의회사무국 2024년도 본예산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배강민 홍정범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에 대한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매희 위원님.

유매희 위원 유매희 위원입니다.

저는 의정 홍보 관련하고 홍보비 관련해서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의정 홍보 지금 사업설명서 5페이지에 보면 카드뉴스 해서 10만 원씩 20회가 지금 적혀 있습니다. 이것 조금 어떤 내용의 카드뉴스가 제작되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의회사무국장 홍정범입니다.

카드뉴스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그 사항은 의원님들이 5분 자유발언을 했다든지 또 의원발의 안건을 내셨다든지 하는 그런 뉴스를 지금 카드뉴스로 요약해서 저희가 홍보하는 그런, 지출하는 그런 비용이 되겠습니다.

유매희 위원 이게 지금 1년을 지켜 보니까 저희가 심의가 끝나고 사실 조례안 같은 경우에도 준비하는 기간이 있잖아요. 그리고 부결이냐 가결이냐 결과를 기다리는 건데 이게 카드뉴스가 너무 늦게 나온다고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이게 어차피 미리 접수가 되는 건데 미리 제작해서 심의 결과 나오는 날에 맞춰서 나올 수는 없는 건지 한번 요청을 드려봅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유매희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사항이 저희가 관행적으로 그렇게 해 왔던 것 같은데 지금 말씀 주신 대로 충분히 변화를 줘서 조례 입안 단계에서부터 그것을 미리 준비했다가 의결이 되면 곧바로 그렇게 홍보하는 시스템으로 지금 개선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좋은 말씀을 해 주셨고요. 저희가 그걸 느끼지 못했는데 말씀해 주셔서 그렇게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유매희 위원 그리고 의회소식지도 지금 보면 부수도 더 증가를 한 것 같아요. 그런데 의회소식지를 제작해서 저희는 참 의미가 있는데 이게 또 유포하는 과정에서 일반 시민한테 나눠지지 못하는 거잖아요. 그러니까 이게 지금 600부 해서 있는 건데 이것을 좀 해결하는 방법이 어렵기는 하겠지만 그렇다면 저는 생각했을 때 SNS 홍보는 가능한 거잖아요. 그래서 그 방법을 시대에 맞게, 그리고 법 안에서 제한이 있다면 다른 방법을 조금 더 고민해 주시는 게 어떤지 한번 의견을 드려봅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의회홍보소식지가 잘 아시다시피 공직선거법에 위배가 되기 때문에 저희가 일반 시민한테는 배포를 못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기관이라든지 읍·면·동에 비치를 해서 하기 때문에 솔직히 특정인에 비해서 그것을 일반 시민들이 접할 수 없는 건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금 말씀하신 대로 저희가 의회 홍보 영상도 만들어서 G-Bus라든지 여기 경유 버스라든지 이런 데다가 홍보를 하고 있는데 소식지인 오프라인 이 책자에 대해서도 저희가 그런 방법을 강구해서 적극적으로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매희 위원 그리고 언론 관련된 비용들도 적지 않잖아요. 그런데 제가 보면 물론 아침마다 정리가 돼서 올라오기는 합니다만 일반인들이 검색하기 쉽게 해시태그를 한번 정리정돈을 해서 그걸 언론사한테 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해서, 뭐 김포시나 김포시의회 관련된 의원들의 이름을 반드시 넣어준다든가 이런 걸 언론사한테 내년 새해에는 공지처럼 해서 저희 일반 시민들이 조금 더 검색자료를 잘 찾기 쉽게 그렇게 적용을 하면 또 어떨까 의견을 드려봅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네, 그렇게 검토하겠습니다.

유매희 위원 그리고 지금 의회 통합 홈페이지랑 유튜브 그리고 신청사 갔을 때 저희가 방송 장비 시스템을 갖고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지금 홈페이지도 다 개편할 비용들이 들어가 있고 한데 제가 생각했을 때는 만드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게 일단 시민들한테 잘 전달이 돼야 하잖아요. 그래서 그것에 대한 방법을 고민하고 계신가. 아니면 그냥 정말 우리끼리 홈페이지 구축해 놓고 어떤 연동이나 검색이 안 되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것에 대해서 방안 고민은 하고 있는지 질의드려봅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좋은 말씀이시고요. 저희가 구축해 놨다고 해서 이게 일반 시민들이 그걸 어떻게 활용하고 용의 있게 접근하느냐는 그런 문제는 반드시 따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구축해 놓고 많은 예산을, 막대한 예산을 들여서 하기 때문에 저희가 각종 홍보매체라든지 또 홍보지, 그다음에 김포마루라든지 이런 걸 통해서 적극적으로 알리고 또 그다음에 간담회라든지 집회 있을 때 그런 사항을 적극적으로 홍보해서 막대한 예산을 들인 만큼 시민들이 잘 활용하고 접할 수 있도록 그렇게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유매희 위원 유튜브도 아시는 것처럼 만든다고 끝이 아닙니다. 알려지고 좋아요, 구독이 늘고 이런 과정들이 반드시 필요한 거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해서 신경 써서 저희 의원들의 활동들이 더 잘 시민들한테 전달되도록 당부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반드시 그건 필요한 사항이고 저희가 홍보팀에서 여러 가지로 지금 노력을 하고 있는데 의원님들은 거기에 따라서 만족을 많이 못 하시고 계신 것 저희도 충분히 알고 있습니다. 다만 앞으로 그런 주신 말씀에 대해서 홍보팀장도 여기 참석을 했지만 같은 팀원들한테 그런 것들 공지해서 우리가 창의성 있게 다른 시에서 한 거라도 우리가 모방을 해 보자. 그래서 그보다 더 나은 창의적인 그런 어떤 홍보 시스템을 갖춰보자. 자체적인 그런 자정의 어떤 회의도 하고 독려하고 있습니다. 하여튼 조금 기대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유매희 위원 기대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배강민 유매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계순 위원님.

김계순 위원 김계순 위원입니다.

국장님, 저희 신청사 이사 준비 현재 어느 정도 준비가 되어 있고 개청식에 대한 예산이 지금 3000만 원 정도 편성이 됐는데요. 이 부분에 있어서 간단한 설명 좀 부탁드리며 그리고 저희 월례회의 시에 저희 의회에서 의장님이 결재한 내용에 대한 원안대로 원상복구 해달라는 의견이 있었는데 지금 저희에게 안건 올라온 내용이 이게 국장님이 최초 아닌가요, 예산?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저희가 당초에 의원님들께 말씀드리고 의장님 결재 받아서 예산 편성 부서로 보냈는데 거기서 많은 금액이 삭감됐습니다. 그래서 1차, 2차 조정을 거쳤는데, 내부 실무적으로. 그것이 반영이 안 돼서 저희가 아시다시피 티타임에, 위원장님들 이상 티타임 때 보고를 드린 상황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그때 보고를 드렸고 월례회의 때 담당관이 직접 와서 그런 어떤 말씀을 해 주셨기 때문에 대부분 저희가 요구한 사항대로 편성이 돼서 지금 이렇게 왔고요.

김계순 위원 대부분이라 함은 대부분 중에 그럼 삭감이 된 부분도 있나요? 반영이 안 된 부분도 있나요?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삭감된 부분은 없고요. 다만 저희가 1층 현관에 홍보관을 구축하기 위해서 3억을 요구했었습니다. 3억을 요구했는데 그 3억의 어떤 산출은 저희가 1층이 너무 휑하고 그렇기 때문에 벽면에다가 이렇게 해서 영상, 요즘에 잘…. 보셨는지는 모르겠지만 공항이라든지 백화점에 가면 화려하게, 또 광화문 같은 데 가면 건물 전체를 또 이렇게 화려하게 영상으로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으로 해서 의회 홍보를 적극적으로 해 보고 그다음에 자료를 구축하고 모든 의회의 역사라든지 의회에서 활동한 것을 다 전자화 시스템으로 하려고 했는데 그것을 시기를 조금 늦춰서 좀 더 검토를 해 보자 그래서 이번에 3억은 편성에서 제외시키기로 했고, 다만 그래도 의회의 어떤 역사라든지 그런 걸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키오스크 2대를 설치해서 안내서부터 의원님들의 어떤 의정활동 사진이라든지 매체 이런 것 등등을 거기다가 접목해서 일단 활용하는 방안으로 해서 3억 부분만 조정이 됐고 나머지는 저희가 요구한 대로 다 편성이 됐습니다.

그리고 개청식 관련해서는 제가 이렇게 공식석상에서는 말씀을 안 드렸는데 지금 준공이 거의 마무리됐고요. 의원님들도 다 가서 보셨지만 또 여러 가지 보완 사항은 지금도 시정해 나가고 있고 저희가 예상하기로는 내년 총선이 4월 10일에 있기 때문에 그 이후에 지금 제 생각은 4월 10일 지나서 그다음 주 수요일이나 목요일쯤에 저희가 개청 기념식을 하려고 하고 개청 기념식에 대해서 3000만 원을 편성했는데 그 주요 사항은 저희가 무대도 제작해야 할 거고 그다음에 식전 공연도 해야 할 거고 또 초청장도 만들어야 하고 여러 가지 음향장비 이런 것도 다 대여를 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 검소하게 저희가 3000만 원을 편성했다는 말씀을 드리고 저희는 최소한 검소하면서도 대외기관이 신축 건물로 이전을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알리고 축하하는 그런 무대를 만들기 위해서 이번에 내년도 예산안에 3000만 원을 계상했습니다.

김계순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국장님, 지금 설명하신 내용을 쭉 보면 신청사 관련해서 시설비라든지 자산 물품 취득비라든지 그리고 저희 통합 방송 시스템 구축, 신설하는 이런 부분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기존에 저희 의회의 위상이라든지 개청에 맞게끔, 다 독자적으로 운행될 수 있게끔 다 준비가 완비되는 거죠?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그렇습니다. 한두 가지 시스템은 개청해서, 물론 그때까지 최대한 저희가 다 구축을 완료할 거고요. 일부 미비한 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저희가 최선을 다하고 저희가 이게 개청식을 4월 총선 이후에 하더라도 어느 정도 가구 배치가 되고 한다 그러면 그 이전이라도 일단 청사를 이전하고 개청식만 추후에 총선 이후에 하는 것으로 이렇게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때그때 진행되는 사항에 대해서 차질이 있다든지 애로사항이 있으면 의원님들하고 협의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김계순 위원 그럼 3억에 대한 본예산에 반영하지 못한 1층에 대한 부분은 지금 계획은 어떻게 잡고 계시는 건가요?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저희가 일단 어디 시라든지 도청이라든지 광역이라든지 가보면 홍보자료실은 다 있습니다. 경기도 청사에 갔을 때 상당히 범위도 넓고 상당히 잘해놨는데 그 정도 예산은 저희는 어렵고. 다만 기존에 저희가 갖고 있던 자료 물품도 있고 그다음에 의회 역사도 한눈에 볼 수 있는 것으로 했기 때문에 그 금액 대비 과연 활용성, 실용성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전에 저희가 3억에 대한 건 기본적인 건 다 있었는데 원점에서 다시 내부적으로 검토도 하고 또 의원님들과 상의를 해서 신청사에 걸맞고 지금 시대에 맞는 그런 시스템으로 저희가 한번 다시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계획은 원점에서 다시 출발해야 할 것 같습니다.

김계순 위원 계획 수립해 주실 때 잊지 말아주셔야 할 부분이 김포시의회를 시민들이 바라볼 수 있는 시각적인 부분도 중요하지만 우리 역사와 또 우리 기록이 담겨야 됩니다. 저희 김포시 안이 하나하나 의결되고 또 방금 전에 통과된 주민이 발의해서 나오는 조례 하나도 저희가 가벼이 여기지 않고 하나하나 기록되고 그 기록들이 다 시민들이 바라볼 수 있는 시각에서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 예산을 담당하시는 분들께 의회의 예산이 단순히 우리 김포시 지금 현역 의원들이 쓰는 예산이 아니라 미래 김포시민 그리고 또 현 김포시민을 위한 기록되는 예산이라는 점을 정확히 인지를 시켜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이것은 하나의 기관의 역사이기 때문에 저도 그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그 관점을 굉장히 크게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산을 많이 편성해서 화려하게 꾸미는 것보다도 정말 내실 있게 그리고 실질적으로 시민이 왔을 때 찾기도 쉽고 이용하기도 쉽게 그런 방법으로 그렇게 검토를 해서 추진하겠습니다.

김계순 위원 답변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배강민 김계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제가 한 가지 질의하고 당부하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페이지 10페이지 보시면 청사 관리 해서 의회 있습니다. 거기에 보면 사무관리비가 있고요. 사무관리비에서 보면 우리 비데 임차료가 있습니다. 비데 임차료가 지금 3만 5000원씩 15개, 12개월 해서 총 630만 원입니다. 이 비데 임차료에 대한 부분이 계약기간이 어떻게 되는 사항이에요, 이 사항이?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비데 임차료 말씀하시는 거죠?

○ 위원장 배강민 네. 이 금액과 이 계약기간이 맞는 거예요?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그거까지는 제가…. 죄송합니다, 위원장님. 제가 그 계약기간까지는…. 대수하고 그것만 지금 제가 파악을 했는데, 혹시…. (관계공무원과 대화)

○ 위원장 배강민 왜 그러냐 하면, 이것 한번 점검을 해 주시고요. 제가 의회운영위원장이 돼서도 마찬가지고 그 전부터도 보면 3만 5000원씩 15개면 이게 우리가 신청사 가면 지금 있는 비데에 대한 계약을 해지해야 할 것 아니에요. 지금 쓰고 있는 게 3만 5000원씩이에요, 한 대당?

○ 의정팀장 채재열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배강민 지금 우리 저기 설치되어 있는 게?

○ 의정팀장 채재열 네.

○ 위원장 배강민 그러면 가서도 이 비데 기계 그대로 쓸 거예요?

○ 의정팀장 채재열 아니요. 신규로 구입할 겁니다.

○ 위원장 배강민 그러면 지금 이 한 대당 3만 5000원이라는 것은 지금 여러 업체들 우리가 조금만 검색해 보든 전화해 보면 요즘 대당 1만~1만 5000원 그 선이거든요. 그런데 3만 5000원이면 너무 금액이 이것은 좀 납득하기 어렵다. 그래서 새로운 곳에 가게 되면 지금까지 계약기간이 이게 의무적으로 3년인지 2년인지는 모르겠으나 그 계약기간 한번 살펴보시고 금액에 대한 부분도 한번 살펴봐 주셨으면 좋겠다 싶고요.

마지막으로 또 당부드리고 싶은 것은 국장님과 여기 계신 팀장님들 또 전문위원님들 보면 우리가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예산에 대한 승인을 하잖아요. 필요하다는 예산에 대해서 의회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모든 예산을 우리가 심의를 하고 또 이 예산이 잘 써졌는가 못 써졌는가 또 우리가 결산검사를 하고 또 거기에 대해서 행정사무감사를 하고 이 모든 걸 통틀어서 우리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이 위원님들이 심의를 한단 말이죠. 그런데 제가 여기서 짚고 싶은 것은 이렇게 예산 승인을 하고 감사를 하고 결산을 함에도 불구하고 우리 의회운영위원회와 특히나 또 위원장인 저도 의회 우리 소통이 너무 안 된다. 공유가 안 된다. 예를 들어서 우리 홍보팀에서도 마찬가지고 홍보 물품이 우리가 어느 정도 제작이 됐다. 의회 공동으로 또 뭐 영상이 제작이 됐다. 또 공동으로…. 그런 것들은 우리 단체에 우리가 소통하고 있는 채널에다가 우리 홍보팀에서는 이 물품은 이렇게 됐습니다. 이런 영상 이렇게 됐습니다. 이번에 수능 때문에 이렇게 이렇게 우리가 할 것입니다. 이 정도 제작됐습니다. 그런 기본적인 것들은 공유를 해 주셔야 우리도 외부에다가 홍보를 할 테고 어떤 기념품이 있는지 어떤 영상이 있는지 어떤 그게 만들어져 있는지 지금 모르는 상황이잖아요, 아무도. 각 의정팀, 의사팀도 마찬가지입니다. 팀장님들이 역할을 잘해 주셔야 의장님이나 부의장님이나 또 저나 우리가 의회 운영을 위해서 잘 이렇게 이끌어갈 수 있는 건데 국장님도 마찬가지로 여기서는 우리가 신뢰받는…. 뭐 소통하겠다, 소통하겠다 하는데 안 하시잖아요, 다들. 예산은 여기서 승인을 해 주고 감사도 여기서 하고 결산도 여기서 하는데 의회운영위원회랑 소통 안 하시잖아요. 인원에 대한, 인건비에 대한, 물품에 대한 모든 것들을 다 여기서 승인받으면서 어떻게 그렇게 운영하실 수가 있어요?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하여튼 최대한 저희는 제가 사무국장으로 있으면서 운영위원회 위원님들한테는 다 그렇게 미치지 못했다 그러지만 위원장님한테는 그래도 특별하게 한 게 아니라 그래도 어느 정도 소통을 하고 있다고 그렇게 믿고 있었는데 그런 부분이 부족했다고 느끼시고 또 그런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봐도. 그래서 저도 그런 면에서 제가 직접 다 보고하고 공지하고 그러면 좋은데 그렇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하여튼 저도 노력을 하겠고 팀장님들이 어떤 운영위와 관련된 업무 사항에 대해서 같이 공유하고 사전에 논의하고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배강민 네, 알겠습니다.

김현주 부위원장님.

김현주 위원 위원장님 말씀 마무리하셨는데 제가 지금 위원장님 말씀 중에 한 가지 청사 관리에 궁금한 내용이 있어서 하나만 더 질의를 하겠습니다. 청사 경비 용역이 전년도에도 5000만 원이 잡혀 있고요. 그리고 내년도 2024년도에도 5000만 원이 똑같이 잡혀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경비 용역이라고 하면 우리가 청사를 이전한 다음에도 그 용역의 구획이나 또 면적 이런 게 전혀 달라지거든요. 그런데 5000만 원이라는 금액이 그냥 덩그러니 잡혀만 있어요. 그래서 전년도에도 우리가 세부 내역이 어떻게 지금 진행이 되어 있는지도 볼 수가 없고 또 내년에도 분명히 이전을 하게 되면 면적이나 구획이 바뀔 텐데 그거에 대한 세부 내역이 없습니다. 그래서 2023년도에 어떻게 사용이 되어져 왔는지에 대한 세부 내역 자료를 부탁드리고요. 내년에 어떻게 지금 구역을 설정하고 면적이 달라지는데 어떻게 운용을 할지에 대한 사용 내역을 한번, 예비비나 이런 내역들을 어떻게 사용하실지에 대한 것을 자료 제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자료 제출해 드리고요. 제가 알기로는 금년도의 청사 경비 용역은 저희 본청에서 직접 저기 나와 계신 분들이 하기 때문에 금년도에는 청사 경비 용역이 없는 것으로 제가 알고 있거든요. 내년도에 이게 신규로 독립 청사가 되기 때문에 어떤 기본적인 경비를 하기 위해서 저희가 새로 신규 사업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김현주 위원 그렇다면 여기에 지금 저희 자료 주신 것을 보면 비교 증감은 내용이 없어요. 84페이지 자료.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몇 쪽 말씀하시는 거죠?

김현주 위원 84페이지 자료. 아, 10페이지에 보게 되면 공공 운영비로 들어가게 되고 예산서를 보게 되면 전년도 예산액과 그리고 현재 예산액에 보면 비교 증감액이 나와 있는데요. 거기에 대한 비교 증감액은 지금 빠져 있는 상태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10쪽 말씀하시는 건가요?

김현주 위원 네, 네.

○ 의정팀장 채재열 위원님, 제가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김현주 위원 네.

○ 의정팀장 채재열 현재 청사에 관한 용역은 본청 행정과에서 저희한테 용역 직원을 파견해서 앞에서 근무를 하게 되는 거고요. 그다음에 작년에는 저희가 그런 예산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이번에 5000만 원을 편성하는 것은 저희가 신청사로 갔을 때 안내원 1명과 그다음에 또 어떤 특수상황이 발생했을 때 남자분이 필요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이번에 경비 용역을 할 수 있는 남자분으로 해서 5000만 원을 편성한 거고 올해에는 예산이 없었습니다.

김현주 위원 그런가요?

○ 의정팀장 채재열 그렇습니다.

김현주 위원 그렇다면 이게 경비 용역 바로 그냥 5000만 원 덩그라니 있어서 이런 세부내역 같은 경우도 같이 넣어주셨으면 하는 아쉬움에 질의를 드렸습니다. 이 세부내역이 있다 그러면 어바웃으로라도 넣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자료 제출.

○ 의정팀장 채재열 네, 알겠습니다.

김현주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배강민 김현주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권민찬 위원님.

권민찬 위원 권민찬 위원입니다.

저도 페이지 10페이지 질의를 드리겠습니다. 과잉으로 보이는 부분이 있는데 그게 뭐냐 하면 청사 안내원 인건비도 편성되어 있고 의원 및 의회 안내 키오스크 구매 1000만 원짜리 2대가 또 편성이 되어 있어요. 그런데 저희 의원 수가 앞으로 14명이 또 되겠지만 안내원도 있고 경비 용역도 따로 있고 그다음에 키오스크도 1000만 원짜리 2대가 있다. 이것은 김포시의회에서 너무 과잉하게 예산 편성을 하는 것이 아닌지 그 부분이 의구심이 들거든요. 국장님 의견 듣고 싶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당초에는 경비 용역을 청사가 이렇게 집행기관 청사하고 같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행정과에다가 차라리 행정과에서 경비 용역을 세울 때 인원을 1명 더 선발해서 같이 용역을 해서 우리한테 좀 청원경찰을 파견할 수 없으니까 그렇게 지금처럼 그렇게 운영해달라, 의회 청사에도 지금 있잖아요, 한 분이. 그런 식으로 했는데 의회가 독립된 기관이니까 별도로 경비 용역을 세워라 해서 했는데 물론 키오스크는 안내뿐만 아니라 아까 말씀드린 대로 거기에 어떤 자료, 의원님들의 의정활동 영상도 다 들어갈 겁니다. 그래서 검색도 하고 층별 안내도 들어가고 그다음에 또 저희가 의원 사무실이 지금 1층과 2층으로 나눠져 있는데 저쪽으로 가면 한층으로 다 되게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의 인력에 대한 것도 해소하고 그다음에 경비 용역은 저희가 최소한의 어떤 불상사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 차원에서 그런 차원이니까 어떤 기능이라든지 그런 어떤 역할은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안내데스크 요원한테 물어보지 않고 키오스크로 해서 젊은 분들은 그것을 이용해서 찾아가서 상임위실을 찾아간다든지 위원실이면 어느 위원실에 찾아가든지 하겠지만 실질적으로 또 그렇지 않고 또 사람을 대면해서 물어보시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그런 역할의 분담은 있는데 저희가 한번 검토를 해 보고 내년도에 경비 용역이라든지 또 안내요원 이런 것을 운영을 해 보고 위원님께서 주신 말씀을 잘 참작해서 그것은 향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이 있다 그러면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권민찬 위원 지금 현행도 보면 1층에 경비 용역 하시는 분들이 가끔, 청원경찰분들이 오시는데 매일 상주하시지는 않고 계시고 또 그분들이 안내를 또 외부인들이 오시면 다 설명을 해드려요. 그래서 청사 안내원과 경비 용역이 한 분이어도 할 수 있겠다 이런 생각이 들었고 키오스크가 2대가 아니라 1대여도 충분하지 않냐. 이런 말씀을 드린 거거든요. 그래서 그 부분은 또다시 한번 검토해 보시고….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네, 그래서 키오스크는 거기 1층에다가 2대를 나란히 놓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또 층이 4층까지 있기 때문에 거기 중간 층에다가 저희가 그것을 비치를 하려고 했고 또 거기 홍보 영상도 나오기 때문에 그런 것을 같이 공유해서 기본적으로 한 것이고 경비 용역하고 또 안내요원하고의 어떤 중복성을 저도 고민을 해 봤습니다, 그 사항을. 고민을 해 봤는데 그래도 각각의 업무를 해서 이렇게 분담을 하자 해서 그렇게 한 사항인데 하여튼 운영을 해 보고 저는 그게 중복되고 인력의 그런 게 과다하다면 저희가 다시 시정도 하고 개선도 하고 그렇게 해서 예산을 줄여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권민찬 위원 우선 채용을 하고 나서는 조정하기 힘들잖아요. 그래서 그 전에 채용하기 전부터 일단 운영을 해 보시고 필요하시면 그때 채용을 하시는 것으로 하시고 그래야지 지금 시 예산도 전체가 다 삭감이 되어 있는 상태인데 의회에서도 그런 부분은 좀 고민을 해 봐야 하지 않냐 이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요. 이상입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그 말씀도 일리가 있고요. 저희는 예산을 편성해서 이것을 나중에 추가로 추경 때 반영해서 또 이런 일이 있으니까 또 하는 것도…. 그러니까 하여튼 지금 어차피 정례회 기간 중에 의결이 되어야 하니까 다시 한번 저희가 그 부분에 대해서 내부적으로 검토도 하고 필요성 여부라든지 그런 걸 해서 의원님께 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배강민 권민찬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국장님, 오늘 이렇게 위원님들의 질문이 많은 것에 대해서 심각하게 고민을 해 보셔야 해요, 우리 팀장님들도.

키오스크 이거 1000만 원짜리잖아요, 권민찬 위원님이 말씀하신 게. 1000만 원짜리를 2대 구매하면 2000만 원인 거예요. 그런데 이게 여기 계시는 위원님들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 어디다가 설치할 것인지 아무것도 모른다는 거죠. 하다 못해 우리 의회에다가 하는데도. 말씀해 주신 분 있으셔요? 이게 문제예요. 만약에 이게 집행부에서 우리가 이것 예산 심의한다고 그러면 이거 통과되겠어요? 여기 있는 청사 옥외 홍보용 LED 전광판, 사무용 가구, 전자제품 일식으로 온 것들, 이것 우리 일식으로 오는 거 싫어하는 거 아시죠? 이거 통과되겠어요? 그 밑에 이렇게 품목이 있다고 해도 이거 가지고 충분하다고 보세요?

지금 권민찬 위원님이 말씀하신 기간제 근로자 보수와 공공 운영비 청사 경비 용역과 키오스크 구매도 저도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 다시 한번 상임위가 끝나면 설명을 해 주시고 미리미리 팀장님들이든 국장님이든 이런 부분들은 설명을 해 주셔야 하는 게 맞다. 그래서 조금 전에도 제가 소통에 대한 부분을 말씀을 드렸던 상황이고.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홍정범 의회사무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를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설명과 질의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다음은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을 실시하여야 하나 별도로 토론·조정할 사항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바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권민찬 위원님.

권민찬 위원 축조가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 위원장 배강민 권민찬 위원님이 이의를 제기하셨으므로 지금부터는 상기 안건들에 대하여 토론 및 축조를 실시하여야 하나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정회 후 실시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본 위원회가 정회되면 토론 및 축조심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토론 및 축조심사 완료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회의중지 14시 43분)

(계속개의 15시 02분)

○ 위원장 배강민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해당 안건들에 대하여 토론 및 축조심사를 모두 마쳤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각 안건에 대하여 토론 및 축소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5항 「김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김포시의회 주민조례발안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2024년도 본예산안」으로 본 안건에 대하여는 토론 및 계수조정 결과대로 7500만 원을 감액하는 수정안으로 의결하고 나머지 부분은 집행기관 제출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29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03분 산회)


○ 출석위원
배강민김현주권민찬김계순유매희한종우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홍정범
전문위원김헌겸
의정팀장채재열
주무관서원제
기록정완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