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26회 제5차 도시환경위원회(2023.07.18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26회김포시의회(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5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7월 18일(화) 10시

장 소 : 도시환경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계속)

- 맑은물사업소(수도과·정수과·하수과), 김포도시관리공사


(10시 01분 개의)

○ 위원장 김계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6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5차 도시환경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0시 01분)

○ 위원장 김계순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계속)

- 맑은물사업소(수도과·정수과·하수과), 김포도시관리공사

(10시 01분)

○ 위원장 김계순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맑은물사업소 소관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정우 소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 안녕하십니까?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입니다.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김계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 여러분들께 먼저 감사를 드립니다.

설명에 앞서서 맑은물사업소 과장들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윤철헌 수도과장입니다.

공호정 정수과장입니다.

권재욱 하수과장입니다.

그러면 맑은물사업소 제1회 추경예산 보고를 시작하겠습니다.

(맑은물사업소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록에 실음)

○ 위원장 김계순 박정우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맑은물사업소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은 각 부서별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도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장윤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윤순 위원 안녕하세요? 장윤순 위원입니다.

추가경정예산 사업설명서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20페이지 김포시 소방용수시설 보수공사 관련해서 한번 질의드리겠습니다. 2억 요청이 올라왔는데 저희가 보면 2021년도에 관내 소화전 2064개에 대해서 전수조사 및 관리대장 작성한 기록이 있네요? 그렇죠?

○ 수도과장 윤철헌 답변드리겠습니다. 수도과장 윤철헌입니다.

그렇습니다.

장윤순 위원 이게 전수조사 한 건가요? 어떻게 되죠, 2064개면?

○ 수도과장 윤철헌 전체 조사해서 관망도에 기재도 다시 했고요. 대장도 다 작성했습니다.

장윤순 위원 대장을 관리하고 있다는 얘기는 우리가 정기적으로 보수계획이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다고 봐야 하는 게 맞죠?

○ 수도과장 윤철헌 그렇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렇게 맞게끔 해서 2022년도 같은 경우에는 우리가 맨홀이라든지 보호틀 설치에 대해서 조치를 했었던 거고 2023년도에도 계획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특정감사를 통해서 지적사항이 있었기 때문에 긴급하게 조치하기 위해서 2억이 배정됐다고 보면 되는 건가요?

○ 수도과장 윤철헌 그렇습니다. 지금 실질적으로 관리하는 주체가 김포시도 있고 소방서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용역을 통해서 그 당시에도 일부 수선이나 개선도 진행했는데요. 이번 감사 때 지적된 주요 사항이 뭐냐 하면 소화전 인근에는 주정차를 금지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표지판, 그러니까 소화전이 있는 곳에 보호틀만 설치하는 게 아니고 안내표지판을 설치해야 운전자들이 여기에 소화전이 있다는 걸 인식할 수 있게끔 도움을 줘야 하는 그런 사항들이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안내판도 다 설치해야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리고 특정감사는 소방서에서 실시한 결과인 건가요?

○ 수도과장 윤철헌 아닙니다. 자체 실시했습니다.

장윤순 위원 자체에서요?

○ 수도과장 윤철헌 네.

장윤순 위원 그러면 감사 주기가 따로 있으신가요?

○ 수도과장 윤철헌 별도로 감사를 특별히 한 건 아니고요. 어떤 민원 제보에 의해서 감사를 실시하게 됐고요. 지적된 사항이 일부 지적되기는 했지만 전체적으로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지금 진행하는 사항입니다.

장윤순 위원 그러면 방금 과장님이 얘기하신 것처럼 안내표지판이 제일 큰 문제점으로 봐야 하는 거고.

○ 수도과장 윤철헌 그렇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러면 공사비가 개당 400만 원이고 50개소라고 했는데 이거 50개소 400만 원이 다 안내표지판 설치하는 건 아니잖아요?

○ 수도과장 윤철헌 이건 세부명세서를 작성해야 하는데 그걸 총괄적으로 하다 보니까 이렇게 표현했던 사항인 거고요. 지금 그 조사 이후에 훼손되거나 그런 사항들이 또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업비에 대한 부분은 그런 것들을 감안한 내용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윤순 위원 우리가 거리를 다니다 보면 예전에는 소화전 있는 데를 도색으로만 조치했다가 색들이 바래지고 하다 보면 제대로 인식이 안 되니 저희가 플라스틱 재질로, 쉽게 말하면 경계석 쪽에 다 설치했던 게 있었던 거잖아요?

○ 수도과장 윤철헌 그렇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런데 그거 가지고도 육안상 식별이 안 되니 안내표지판을 설치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기 때문에 그게 이번 감사에서 지적됐던 부분들인 거고 그걸 보완하는 것과 더불어 50개소에 대해서는 별도 작업을 할 계획을 갖고 있으신 거잖아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그렇죠?

○ 수도과장 윤철헌 그렇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러면 저희 위원들한테 감사 결과와 이 조치 계획, 앞으로 50개 어떻게 할 건지 산출내역을, 자세한 것들을 추후에 한번 제출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 수도과장 윤철헌 알겠습니다.

장윤순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장윤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다른 위원님들께서 질의를 준비하시는 동안 저도 사업설명서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민원 응답, 저희 민원 전화와 그리고 민원 접수에 수도요금 온라인시스템 두 가지 구축 건이 올라왔는데요. 이것에 대한 설명 좀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수도과장 윤철헌 답변드리겠습니다. 수도과장 윤철헌입니다.

지금 수도요금 관련된 전화 민원이라든가 지금 진행하는 사항들이 방문민원이나 팩스민원이 주종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관련된 민원 사항이 지금 월평균 260건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보면 명의변경이라든가 누수 감면, 휴전, 폐전, 개전에 대한 사항들이 주종이 되고 있는데요. 이런 것들, 간단한 것마저도 팩스가 없는 분들은 방문해서 신청해야 하다 보니까 번거로운 사항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홈페이지를 통해서 직접 작성해서 민원 접수를 할 수 있게끔 도움을 주기 위한 그런 행정서비스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전화 역시도, 응답전화 역시도 같은 거로 판단하면 되는 건가요?

○ 수도과장 윤철헌 응답민원 자체도 실질적으로 요금팀에서 하고 있는, 받는 요금 민원들이 거의 4000건 됩니다, 이 민원도. 그런데 실질적으로 민원인들 상대를 하는 시간이 상당히 소요가 많이 되다 보니까 타 업무에 대한 부분에 지장이 많이 초래되고 있어서 이런 부분들을 자동응답을 통해서, 단순 반복적인 민원이다 보니까 그런 것들을 간소화시켜서 다른 업무에 전념할 수 있게끔 그렇게 조치하고자 합니다.

○ 위원장 김계순 저는 이 사업설명서와 내용을 보면서 이게 과연 수도요금팀만 이런 시스템과 효율성 방안을 고민할, 수도팀만 과연 필요할 건가라는 고민이 들어서 이 부분에 효율성을 높이고 또 신속하게 업무처리라든지 행정의 간소화를 원한다고 하면 맑은물사업소의 전반적인 민원 전화라든지 이런 부분을 확대해서 운영하는 방법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요. 이게 수도팀의 전화 업무와 수도요금에 대한 이 부분으로 국한 지어서 하는 거죠?

○ 수도과장 윤철헌 지금 요금팀의 업무만 하기로 계획은 세웠는데요. 위원장님 말씀대로 수도과 전체적으로 필요성은 느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용역을 하게 된다면 그것도 개선해 볼까 지금 계획 중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온라인시스템 구축 금액이 산출내역에 있어서 일식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책정됐는지는 모르겠으나 가능하다고 하면, 민원 업무의 효율화라든지 민원인의 편의 증진이라든지 근무하시는 분의 효율 그런 부분을 제고하신다고 하면 방안을 한번 검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수도과장 윤철헌 네.

○ 위원장 김계순 그리고…. (자료 확인) 저희 사업설명서 22페이지인데요. 상수도 블록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이 부분에 보면 본예산에 편성은 전혀 없고요. 1차 추경안에 이렇게 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 보면, 최근 3년 추진실적에 보면 추진실적 성과가 상당히 높습니다. 그런데 왜 본예산에 편성이 안 되고 이렇게 추경에 편성이 됐을까요?

○ 수도과장 윤철헌 답변드리겠습니다. 수도과장 윤철헌입니다.

지금 수도과 전체적인 예산 부분이 조기 집행과 관련해서 연초에 지급을 못 하는 사항들은 추경 쪽으로 편성하는 계획이 반영되어 있고요.

○ 위원장 김계순 나눠서.

○ 수도과장 윤철헌 지금 블록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같은 경우에는 2021년도에 총괄 계약을 해서 내년까지 추진하는 그런 용역이 되겠습니다. 그런데 상반기에는 집행계획이 없다 보니까 본예산에는 책정을 안 했던 사항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계속비사업인데도 불구하고 지출 기간에 맞춰서 하반기로 배정했다는 말씀이신 거죠?

○ 수도과장 윤철헌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수도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정수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김기남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기남 위원 김기남 위원입니다.

37페이지 맑은물사업소 홍보영상 여쭤볼게요. 이게 지금 3800만 원이 잡혀 있는데요. 지금 비용이…. 제가 예전에 지하철에서, 김포골드라인에서 항상 틀던 김포시 명소 홍보영상 혹시 보신 적 있으실까요? 아라뱃길부터 문수산 정상 부근까지 다 찍었던 영상. 몇 년 동안 계속 나왔었죠. 젊은 친구들이 춤추면서 했던 영상이요. 그 예산 제가 직접 물어봤더니 1000여만 원이면 제작했다는데 이 3800만 원이라는 돈이 너무 과한 게 아닌가. 저는 그냥 3800만 원을 보고 출연진이 좋아서 비싼가 했는데 여기 지금 출연자는 700만 원인데 편집 비용이 2000만 원이에요. 과장님.

○ 정수과장 공호정 정수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저희가 갖고 있는 동영상은 7분짜리로 갖고 있습니다. 제작 자체를 2012년도에, 지금 한 11년 정도 됐습니다. 이번에 시설 자체도 옛날 구시설로 되어 있어서 새로운 시설로 그걸 맞추고자 하는 사항이고요. 이번에 할 경우에는 어린이들이 많이 와서 어린이용 그리고 우리가 일반용 이래서 두 개 정도를 제작하려다 보니까 예산을 여유롭게 세워놓은 사항입니다.

김기남 위원 일단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김기남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윤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윤순 위원 장윤순 위원입니다.

정수장 안전난간 개선공사로 해서 1억 정도가 추경에 반영됐는데요. 사유를 보니 2023년 4월 6일에 산업안전관리대행용역 점검 해서 지적사항으로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산업안전관리대행용역은 매년 진행하는 거 아닌가요?

○ 정수과장 공호정 답변드리겠습니다.

월마다 점검하고 있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러니까 매년 진행하신 거잖아요?

○ 정수과장 공호정 네, 하고 있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런데 난간은 계속 설치되어 있었을 거고 그런데 왜 올해 특히 이렇게 지적된 건지.

○ 정수과장 공호정 이번에 지적된 사항에 대해서는 제가 여기서 뭐 때문에, 특별한 사유는 없는 거고요. 지금 점검하시는 용역업체에서 기점검을 하는데 기시설에 대해서는 특별하게 지적 안 한 사항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오신 분이, 점검자가 바뀌다 보니 그분들은 다른 방향으로 보다 보니까…. 지금 이게 산업안전보건법이나 건축법에는 90~120cm로 되어 있는데 현재 저희 같은 경우는 10년이 넘다 보니까 80cm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전체적으로 기존 시설이라고 해서 가만히 있지 말고 현 저기에 다 맞춰라, 이런 식으로 해서 지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러면 저희가 예를 들면 산업안전보건법도 개정되고 강화가 되다 보니, 그런데 우리가 예전에 시설들을 구축하다 보니 그게 반영이 안 됐고 개선되고 그러면서 그걸 지적으로 봐야 한다고 보면 되는 거잖아요, 그렇죠?

○ 정수과장 공호정 맞습니다.

장윤순 위원 뒤에 45페이지 사진을 보면 정말 난간대가 높지 않고 그래서 혹여나 작업자라든지 우리 근로자들이 이동하다 보면, 공무원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위험한 상황이 충분히 생길 수 있는 사항인 것 같아요. 그래서 저희가 중대재해법에 대한 부분들도 인식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번 지적에 대한 부분들이 나름대로 잘 지적됐다고 생각이 드는 부분들인 거고 저희가 앞으로 정수장이라든지 배수지 계속 확장하려는 계획들이 있는데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미리 선제 조치가 되어야 할 것이고 또한 지금 여기 산출내역에 보면 제1송수펌프동, 제2송수펌프동, 제1·2통합배출수지, 운유배수지, 통진배수지로 이렇게 나와 있는데 그러면 아까 얘기한 지적사항들은 다 개선된다고 보면 되는 건가요?

○ 정수과장 공호정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3정수장 같은 경우는 현 법에 다 맞게 되어 있고 기존에 있던 1996년도나 2000년도 초반기에 했던 1·2정수장에 대해서는 전량 다 교체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장윤순 위원 혹여나 모르니 주변 한 번 더 살펴봐 주셨으면 좋겠고 안전 관련된 부분들은 항상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는 부분들이니까 혹여나 그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안전조치에 더 유의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 정수과장 공호정 감사합니다.

장윤순 위원 그리고 한 가지 더 질문드리겠습니다. 46페이지에 보면 청사관리 물품 구입이라고 있는데 쭉 리스트를 보니까 사업내용은 맑은물사업소 대회의실 운영을 위한 비디오 프로젝트 및 스크린 구매 이렇게 해서 쭉 있습니다. 그리고 노트북 구매. 대회의실 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한 시설이 필요한 부분이 있기는 하겠지만…. 맨 밑에 소장실 전자칠판 사이니지 설치 700만 원, 이건 뭐죠? 이것 설명 부탁드릴게요.

○ 정수과장 공호정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소장실에 있는 TV 자체도 사실 한 대가 큰 게 있는데 2011년도 겁니다. 요새 저희가 점검하다 보니까 TV가 오동작도 하고 사람이 없는데 켜졌다, 꺼졌다 하는 거라 그걸 교체하면서…. 사실 소장님실에 있는 그 자체도 단순 TV 개념이 아니라, 저희가 보면 수도과, 정수과, 하수과 총괄해서 현장 쪽이잖아요. 그래서 총괄을 같이 감시할 수 있고 홍보할 수 있는 그런 TV 쪽으로 가자. 그러니까 단순 TV가 아니라 여러 복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TV로 가자, 이렇게 해서 이걸 예산을 세웠습니다.

장윤순 위원 혹시 그러면 사이즈라든지 기능이…. 어쨌든 우리가 예를 들면 저거잖아요. 그냥 핸드폰처럼 여러 가지를 다 연동시킬 수도 있고 우리가 손으로 페이지를 넘기면서 지적사항 체크도 할 수 있고 이런 것들을 얘기하시는 것 같은데 맞죠?

○ 정수과장 공호정 맞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러면 사이즈라든지, 예를 들면 몇 평짜리, 평형이 있을 거고. 제조사는 어디 거로, 이런 것들이 내역들이 있을 텐데 혹시 그런 것까지 검토해 보셨어요?

○ 정수과장 공호정 특별하게 제조사까지는 안 하고 지금 이 가격은 몇 군데 해서 평균적으로 산정한 가격이 되겠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리고 예를 들면 이게 렌털도 분명히 있거든요, 예를 들면. 그래서 우리가 이런 복합적인 걸 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충분히 어떤 의도로 이런 신청을 한 건 알지만 700만 원이라는 금액이 솔직히 적은 금액은 아니거든요. 예를 들면 요새 TV들도 어느 정도는 여러 가지 통합 시스템들이 다 있기 때문에, 거기 안에서도 자료를 더 회람한다거나 공유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데 700만 원은 과한 부분이 있지 않을까. 그래서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를 한번 듣고 싶었던 부분들입니다. 그래서 그런 것에 대해서는 좀 더 세부적으로 한번 검토를 요청드리는 바입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장윤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과장님, 저희 설명서 33페이지인데요. 여과지 여재 구입 및 교체, 감액이에요. 저희가 애초 예산 편성했던 금액과 상당히 차이가 있는데 본예산 비용 추계에서와 지금의 이 부분에서, 단가적인 부분에 있어서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지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정수과장 공호정 정수과장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정수장에서 사용하는 활성탄은 전량 중국에서 수입해 오는 활성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작년 같은 경우에도 활성탄 가격이 중간에 갑자기 급등해서 저희가 추경을 수립해서 활성탄을 추가 구입했었습니다. 올해 같은 경우도, 작년과 같은 경우…. 그러니까 계속적으로 활성탄 가격이, 세계적으로 중국에서 거의 생산하다 보니까 가격이 계속 폭등하고 있어서 그것에 맞춰서 우리가 원활하게 정수장 내 활성탄지의 활성탄을 교체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 10~20% 정도 여유를 갖고 예산을 수립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플러스알파로 현재 환율이 올라가고 있는 걸 감안해서 그 정도 세웠는데 지금 실제 활성탄 수입하는 가격 자체가 작년에 비해서 가격 변동이 없어서 변동 차 가격을 지금 뺀 사항이 되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그렇다고 하면 작년 본예산과 지금과 길게는 6~7개월 차이잖아요? 그러면 향후에 저희가 이 예산을 삭감하고 났을 때 다음 본예산 심의까지에 대한, 내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이 예산을 이렇게 하는 부분에서 금액이 오른다는 예상은 없나요? 준비해야 하는 부분에 있어서 문제는 없을까요?

○ 정수과장 공호정 정수과장 공호정입니다.

지금 일부 활성탄을 계약해서 들여오고 있고요. 지금 교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 변동된 건 다 감안하고 기본계약이 되어 있기 때문에 거기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 위원장 김계순 문제가 없다고 하면 다행인데 저는 이 사업이 갑자기 신규사업도 아니고 연례 계속 반복적인 사업인데 추정하는 부분에 있어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날 정도에 대한 부분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어서 예산 추계 시 조금 더 디테일하게 해 주셨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리고 앞서 위원님들께서 질의하신 내용인데 맑은물사업소 홍보영상 제작에 있어서 현재 저희 스마트음수기에서 송출되고 있는 홍보영상을 말씀하시는 거잖아요?

○ 정수과장 공호정 네, 그것도 같은 종류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그러면 스마트음수기를 제외한 이 홍보영상의 활용도는 어떻게 잡고 계신가요?

○ 정수과장 공호정 지금 저희가 기본적으로 하는 건 저희 홍보관에서 상영하는 홍보영상이 있고 저희 회의실에서 전체적으로 회의하는 영상이 있는데 아까 말씀하신 스마트음수기도 마찬가지고 세 군데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그러니까 일부 편집을 해서 짧게 사용하는 것이지만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그러면 이 맑은물사업소 3800만 원에 대한 영상을 제작해서 스마트음수기를 비롯한 세 곳에 송출·활용하겠다는 말씀이신 거죠?

○ 정수과장 공호정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나 이런 것들의 고민은 아직 안 해 보셨나요?

○ 정수과장 공호정 죄송합니다. 저희 같은 경우에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동영상 만든 자체가 10년이 넘어서 너무 현실성이 없기 때문에 이걸 지금 현실에 맞게 고쳐보자, 이런 개념으로 시작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홍보영상 부분을 일단 현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신다는 부분이죠? 제작해 놓고 향후에 활용 방법은 고민하시고?

○ 정수과장 공호정 더 고민하고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알겠습니다.

앞서 다른 위원님들께서도 질의하신 건데 청사관리 물품 구입에 있어서 전체적으로 맑은물사업소의 청사관리 물품인데 이 부분에 있어서 현재 추경으로 반영해서 진행할 정도로 이게 시급한 건가요, 전체적으로? 노트북, 비디오 프로젝트 이런 부분이 전체적으로 지금 시기적으로 필요한 건가요, 시급성이 있나요?

○ 정수과장 공호정 정수과장 말씀드리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회의실을 운영하고 있는데 계속적으로 운영하다 보니까 빔프로젝트 같은 경우에는 제작연도가 2010년도에 설치된 겁니다. 그러다 보니까 현재 저희가 하다 보면 빔프로젝트 전원 자체도 운영 중에 꺼지고 제대로 가동도 안 되고 지금 현 상황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전반기까지는 운영을 해보자고 해서 운영해봤는데 다른 회의 시에, 거의 회의 시에 프로젝트를 사용 못 하고 그냥 음성으로만 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보니까 이게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하는 게 맞다, 이렇게 시작해서 사업을 실시하게 됐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그러면 노트북만 정수과 운영을 위해 필요한 신규 구매인 거고 다른 것들은 다 내구연한이 이미 지난 제품들인 거죠?

○ 정수과장 공호정 노트북 자체도 현재 정수과에는 없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그래서 신설된….

○ 정수과장 공호정 없다 보니까 같이 연동해서 운영하다 보니까 필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노트북은 그래서 신규로 구입하는 것이고 나머지 부분들은 내구연한이 끝나서 너무 오래된 제품들이기 때문에 교체하겠다는 말씀이신 거죠?

○ 정수과장 공호정 맞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알겠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정수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하수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윤순 위원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윤순 위원 장윤순 위원입니다.

맑은물사업소 노후 체육시설 정비 관련해서 질의드리겠습니다. 이게 어디에 있는 거죠, 시설이? 지금도 있을 거잖아요, 그렇죠?

○ 하수과장 권재욱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저희 사업소 내에는 지금 테니스장이 있고요. 그다음에 농구장과 겸용으로 쓰는 풋살장이 있고 지하에 체력단련실이 있으면서 그 안에 탁구장이라든지 이런 게 같이 병행되고 있습니다.

장윤순 위원 우리가 2022년도에 경영평가 우수기관을 통해서 인센티브 받은 비용을 가지고 이렇게 복지 증진을 위해서 쓰려고 하시는 것 같긴 한데, 그런데 세부 산출내역들이 없다 보니 혹시 대략적으로 계획하고 계신 게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 하수과장 권재욱 하수과장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현재 숙직과 일직을 직원들이 돌아가면서 서고 있는데 여성분들의 숙직실에 아직 TV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쪽에 TV를 하나 신설하는 거로 보고 있고요. 그다음에 지하에 말씀드린 체육시설에 대한, 노후 체육시설을 정비하는 거로 했습니다. 그래서 당초에 저희가 상사업비가 5000만 원이 내려왔는데 일반회계 측과 협의한 결과 일단 지금 저희가 2000만 원만 받아서 그 부분을 갖고 최대한 활용할 계획입니다.

장윤순 위원 참 마음이 많이 아프네요. 그런 비용들 정말 우리 직원분들을 위해서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워낙 재정이 열악하다 보니 이렇게 된 것 같고. 그래서 그냥 이 비용에 대해서 가부를 판단하는 것보다 내역을 어떻게 산정하고 있는지가 일단 궁금했던 부분들입니다. 체력증진실에도 예를 들면 우리가 시설, 설비를 더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것인지 이런 것들이 궁금했던 건데 아까 보아하니 우리 여직원분들에 대한 시설도 너무 미흡하고 그래서 그런 쪽의 개선사업으로 투입한다고 이해하면 되는 거죠?

○ 하수과장 권재욱 그렇습니다. 일부 투입하는 거로….

장윤순 위원 그래도 부족하신 거네요, 결과적으로는?

○ 하수과장 권재욱 마음 같아서는 그런데 지금 시의 재정이나 저희 하수과 자체도 현재 다른 데에 비용을 많이 투자할 여력이 안 됩니다. 그래서 최대한 아껴서 쓸 그런 계획으로 있기 때문에 지금은 그 정도만 하고 있습니다.

장윤순 위원 일단 답변 감사드리고. 국장님, 이런 부분 좀 더 신경 써주세요. 그게 국장님 역할 중 하나시니까, 어려움이 있겠지만.

○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입니다.

그렇지 않아도 제가 나서서 기획담당관과 몇 번 얘기했는데 하도 돈이 없다고…. 일단 2000만 원이라도 어떻게 협의를 봐서, 그래도 2000만 원이라도 받아라. 직원들 복리후생을 위해서 사용하는 게 좋지 않겠냐고 생각해서 협의해서 그렇게 했고 서로 사정들이 있있으니까. 지난번에 위원장님께서도 다 가져오라고 그러시기는 했는데 지금 형편이 그래서 일단 2000만 원이라도 받아서 그렇게 사용하도록 했습니다.

장윤순 위원 그리고 예를 들면 500만 원은 사무환경, 쉽게 말하면 사무 비품 쓰는 데 이렇게 쓰고 있고 이게 참 마음이 많이 안타깝네요.

○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 그러니까 그 2000만 원을 쪼개다 보니까 그렇게…. 여직원들 숙직실에 TV도 없고 그래서 그동안 불편하고 그랬던 것도 개선하고 그래서 일단 시급한 것 하고 운동시설 중에서도 낡은 것들이 있어요. 그것도 교체하고 그래서 이왕이면 직원들이 제대로 활동할 수 있게끔 그렇게 해 주려고 합니다.

장윤순 위원 사업소가 이렇게 따로 떨어져 있다 보니 한편으로 기피 업무일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이런 부분들에…. 그래서 소장님이 좀 더 신경 써줘야 하는 게 필요한 거 아닐까 생각이 들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도 적극적으로 예산 부서와 얘기를 통해서 반영할 수 있게끔 노력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 맑은물사업소장 박정우 알겠습니다. 하여튼 위원님, 걱정해 주셔서 감사드리겠습니다.

장윤순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장윤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하수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박정우 소장님, 윤철헌 과장님, 공호정 과장님, 권재욱 과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여야 하겠습니다만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시 4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0분 회의중지)

(10시 45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계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김포도시관리공사 소관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김동석 사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안녕하십니까? 김포도시관리공사 사장 김동석입니다.

바쁘신 중에도 저희 공사에 관심을 갖고 성원해 주시는 김계순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공사 간부 직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송근하 시설관리본부장입니다.

이해운 기획조정실장입니다.

지준우 체육사업실장입니다.

황정인 환경사업실장입니다.

박지현 공원관리실장입니다.

이한기 자원화센터실장입니다.

이용원 주차사업실장입니다.

이공희 교통지원실장입니다.

그러면 김포도시관리공사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주요사항 위주로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김포도시관리공사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록에 실음)

○ 위원장 김계순 김동석 사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김포도시관리공사 소관에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장윤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윤순 위원 장윤순 위원입니다.

질의보다는 당부랑 권고를 좀 부탁드리고자 마이크를 잡았습니다. 저희가 공공요금이 많이 인상되다 보니 전체적으로 이번 도시관리공사 추경안에도 동력비 관련된 비중이 많이 높은 것 같습니다. 그렇죠, 사장님? 그래서 다른 걸 말씀드리는 것보다는, 계속적으로 공공요금 인상에 대한 계획들이 있지 않습니까? 그렇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그런 부분들이 우리 시 재정에 부담이 갈 텐데 그 안에서 절감할 수 있는 방안들을 우리가 찾아야겠다. 도시관리공사만 포함되는 부분이 아니고 시설들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부서에서도 동일하게 해야겠지만 도시관리공사 관련해서는 조직이 잘 움직이지 않습니까? 그래서 별도로 공공요금에 대한 부분, 동력비를 절감하기 위한 T/F를 구성해서 성과들을 내다보면 그런 것들이 전체적으로 김포시 관련부서에도 전파가 되고 또 그런 것들이 성과로 이어지다 보면 우리 시 재정에 대해서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도 있고. 그렇다고 해서 무리한 절감 이런 말씀을 드리는 건 아닙니다. 혹여나 우리가 에너지 사용하는 데 있어서 불필요하게 사용하는 부분이 분명 있을 수 있으니까 그런 것들을 한번 검토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답변드리겠습니다.

위원님께서 조언해 주신 말씀 겸허히 수용하고요. 저희 같은 경우에 전기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데가 자원화센터이고 소각장이기 때문에 소각장 시설을 운영하다 보면, 거기는 산업용 고압 B급으로 적용되다 보니까 불가피하게 이번 추경에서 대략 5억 정도의 예산이 반영됐는데요. 그 외 시설 같은 경우에는 수영장 운영하는 데가 소위 말해 가스를 이용해서 물을 데워서 이용을 해야 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시민들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온도를 유지하고요. 그 나머지에 대한 것은 우리 공사 내부적으로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신 바와 같이 절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고요. 사무실 평균 온도라든지 이런 부분은 자체적인 점검 T/F를 구성해서 운영하고 있는 이런 상황이라는 말씀을 드리고요.

공사가 시에서 위탁받은 시설물이 31개 시설 중에서 지난 5월에 완공된, 아까 보고드린 바와 같이 양곡 복합형 체육시설을 운영하게 되면 32개 시설입니다. 거기도 수영장이 25m, 6레인, 어린이풀이 2레인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시하고 잘 협의해서 금년도 10월 2일 임시 개장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고요. 어제 김포시에서, 기획담당관실에서 직원에 대한 것은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7월, 8월 두 달간에 걸쳐서 직원 채용 계획, 아까 말씀드린 대로 수영강사라든지 거기 관리할 수 있는 인력 2명을 채용하고요. 그래서 9월에 자체적으로 물을 담수해서 시범 운영한 다음에 10월 2일부터 임시 운영을 하고 내년 1월 2일부터 정식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그런 내용은 절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장윤순 위원 알겠습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장윤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다른 위원님들께서 질의를 준비하시는 동안 본 위원장이 질의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저는 사업설명서로 질의를 드리겠는데요. 기획조정실 신규 채용 직원 위탁수수료 2200만 원이 일식으로 올라왔는데요. 이 설명서에 대한 내용을 보면 양곡 복합형 생활체육시설 인수에 따른 인력 채용에 대한 용역비인 거 같습니다. 양곡 복합형 생활체육시설 관리·운영에 예산안에 보면 수영강사 3명과 환경 정비 두 분 해서 합 다섯 분 신규채용인 거 같은데요. 지금 용역비 위탁수수료 2200만 원이 이분들 채용에 관여한 내용이 맞나요?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답변드리겠습니다.

아까 우리 장윤순 위원님 지적사항에 제가 답을 드렸듯이 어제 시로부터 관리할 수 있는 인력, 정규직에 대해서는 일반직 3급 1명, 5급 1명, 6급 1명, 기능직 6급 1명 이렇게 정원을 배정받았습니다. 그래서 예산서 2억 6000만 원에는 수영강사 3명하고 관리자 두 분이 포함돼 있지만 여기에 신규채용 위탁수수료에는 정규직 4명을 뽑기 위한 예산인 겁니다. 그래서 저희가 7월, 8월 두 달에 걸쳐서 정규직을 뽑고요. 그다음에 9월 초에 인사를 하고 이렇게 해서 준비를 할 위탁 비용이다, 이렇게 이해해 주시면….

○ 위원장 김계순 그러면 전체적으로 기간제 근로자를 포함한 정규직까지 전체에 대한 용역 위탁수수료다라는 말씀이신 거고.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네, 그렇게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그러면 전체 정규직에 대한 예산은 여기에 편성이 안 된 건가요, 추경에?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그렇습니다. 시험을 저희가 하는 게 하고 시험 위탁기관에다가 저희가 계약을 해서 처리하기 때문에….

○ 위원장 김계순 죄송한데 정규직이 총 몇 분인 건가요?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여기 양곡 복합형 체육시설은 정규직이 4명이고요. 그다음에 기간제, 수영강사 전문직 포함해서 17명 해서 21명이 관리하도록 이렇게 돼 있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21명 인력 채용하는 과정, 면접까지 다 포함한 이 과정에 대한 위탁수수료가 2200만 원이다라는 말씀이신 거죠?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21명에 대한 수수료라는 말씀으로 알겠습니다.

그리고 24페이지에 재활용수집소 파봉 인력 기간제 근로자 인건비가 편성됐는데요. 현재 파봉이 재활용수집소에서 진행이 되고 있나요?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답변드리겠습니다.

이거는 왜 이렇게 돼 있냐면 그동안에 청소업체에서 우리 시민들이 도로변에 재활용품을 내놓잖아요, 봉투에다 담아서. 그러면 차에서 파봉을 했는데 이게 차가 운행하다 보면, 날카로운 공구로 인해서 파봉하다 보면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는 거예요. 그래서 자원순환과에서 저희 공사에다 그렇다면 도시관리공사 재활용수집소에 정원 6명을 배정해 줄 테니 그 업무를 재활용수집소에서 해 줬으면 좋겠다. 그래서 저희가 여기 기간제 6명을 뽑아서 관리하고자 하는 그런 인건비다, 이렇게 보시면 되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내용적인 부분에 있어서 사장님께서 답변을 제대로 해 주셨는데요. 사실 여기 계신 김기남 위원님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일일 노동자로 한번 해봤고요. 그 부분에 있어서 저희가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느낀 것이 생폐업 노동자분들이 스티로폼이라든지 깡통, 말통 이렇게 지정되어 있는 장소 안에서 분리배출에 대해서 협조를 하고 계시거든요. 그런데 그 와중에 이동하는 차량 안에서 파봉까지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날카로운 것에 손도 다치고 발도 다치고 그런 경우들이 있어서 저희가 행정사무감사 때 작년부터 계속 이 파봉 문제에 있어서 정확한 본연의 업무가 누구인지에 대한 명확성을 가졌으면 좋겠다는 주문과 그리고 파봉을 하는 데 있어서 이동하는 차가 아니라 정리되어 있는 재활용수집소에서 업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게 해달라는 요청에 의해서 과에서 공간 마련까지 해서 예산 편성해서 하고 있는데 지금 공간에 대한 활용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고 오히려 도시관리공사에서 다시 생폐업 노동자분들한테 협업을 요청하는 행정적 진행이 되고 있다는 의견도 사실 있어서 공간에 대해서 마련을 이미 신축된 공사에 있어서 예산을 편성해서 저희가 해드렸었고요. 그래서 과에서 과장이 공사 준비가 잘 완료됐다는 보고도 받았었고요. 또 기간제 이런 부분에 있어서 공고는 하고 있으나 모집에 어려움이 있다는 애로사항도 청취한 사례가 있는데 지금 인건비는 배정하겠다고 추경에 반영했는데, 노동자분들은 행정사무감사 때 지적되고 어느 정도 좋아질 것을 기대했는데 오히려 도시관리공사에서 협조 공문이 와서 다시 파봉을 해야 하는 현실에 놓여 있다는 목소리가 들리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공간을, 신축 공사를 다시 어떤 강도로 활용하려고 그러시는 건지 그리고 이렇게 예산을 세우셨다고 하면 생폐업 노동자분들한테 협업을 요청한 공문을 철회하시는 건지?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파봉할 수 있는 공간을 별도로 재활용수집소 거기 집하장 앞쪽에다 만들었고요. 이게 폐기물수집업체에서 기존에 해왔던 업무를, 차에서 하던 업무를 공간을 만들고요. 거기에 관리할 수 있는 인력을 저희가 채용해서 관리하는 이런 체계거든요. 그러다 보면 자원순환과하고…. 이게 재활용품이 완전 분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와서 여기서 파봉하게 되면 그 속에 이물질이 많이 들어가 있는 거예요.

○ 위원장 김계순 사장님, 그러면 지금….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그런 부분을 자원순환과와 잘 협의해서, 이게 초창기이기 때문에 그런 시행착오는 겪고 있는데요. 계속해서….

○ 위원장 김계순 사장님께서 보실 때는 이 파봉 본연의 업무는 생폐업 노동자분들의 본업이라고 보시는 건가요?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이거는 어차피 도로변에 우리 시민들이 배출한 재활용품을 수거해서 운반해오는 것은 재활용수집업체에서 하는 거고요. 여기 우리 공사의 파봉 공간에 부려지면 우리 직원들 6명이 채용돼서 그분들이 거기서 분리하는 걸로 이렇게, 그런 사항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사업에 있어서 충분히 이해도는 있는데요. 이 파봉 문제에 있어서 협조를 통해서 본연의 업무가 누구의 업무냐 왔다 갔다 할 문제가 아니라 생폐업 노동자분들은 정확히 수집과 운반입니다. 수집과….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수집해서 운반까지는 청소업체가 해 줘야 하는 거고요. 공사는 수집·운반차량에서 부려졌을 때, 우리 파봉할 수 있는 공간에 배송이 됐을 때 그때부터 공사 직원이 관리하는 부분이 되기 때문에….

○ 위원장 김계순 그렇기 때문에 생폐업 노동자분들의 업무, 김포시의 근로 기준이라든지 그리고 생폐업 노동자분들의 업무에는 파봉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고요. 오히려 파봉은 위험에 노출되기 때문에 저희가 못 하게 하는 게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시관리공사에서…. 지금 생폐업 노동자분들이 스티로폼이나 깡통, 말통 이런 것들을 알아서 지정된 장소에 분리배출해 주는 부분은 그분들이 나름 협조해 주는 사항인 거고요. 파봉까지 협조를 요청하는 것은 그분들을 위험에 더 노출시키는 부분이기 때문에 저희 시에서, 과에서 이 부분을 충분히 검토하고 그 부분에 있어서 안전성 문제라든지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예산을 투입해서 신축공사를 한 거고 신축공사에 있어서 활용도를 파봉으로 잡은 겁니다. 그러면 파봉 하는 업무를 기존에 있는 근무자들한테 더 과중시키는 것이 아니라 예산을 편성해서 기간제를 둬서라도 파봉의 업무를, 인건비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확히 파봉에 있어서는 어느 누구에게 업무를 더 과중하는 것이 아니라 이 부분에 있어서 정확한 예산과 사업 취지에 맞게 진행해 주셨으면 좋겠고.

인건비에 있어서는 6명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을 하셨기 때문에 6명으로 추계를 잡으신 거죠?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네, 그렇습니다. 지금 수집·운반업체에서 우리 김포시 관내 도로변에 발생되는 재활용품을 수거해서 오면, 그 인력이 자원순환과에서 대략 6명이다, 이렇게 판단을 했고요. 저희도 거기에 맞춰서 시범운영을 하다 보면 위원장님의 그러한 지적사항에 대한 것은 보완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최우선은 안전이 최우선이니까 저희 공사는 수집·운반해 와서 여기에 부려졌을 때, 그때부터 공사가 책임지고 재활용 분리하고 이렇게 조치하는 걸로 체계를 갖춰나가는 이런 단계이기 때문에 이거는 금년도에 한번 운영을 해보면 거기에 따른 문제점이 있을 겁니다. 그러면 그런 부분을 개선해서 여기에 근무하시는 인력에게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우선을 두고 운영하겠다는 말씀을 올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답변 감사합니다.

아마도 기피하는 업무이기 때문에 예산을 반영하고 공고가 나가도 많은 분들이 힘들어하셔서 모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는데요.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네, 그렇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그런 부분에 있어서 잘 운영해 주셨으면 좋겠고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개선점이나 보완점이 있다고 하면 과감하게 요청도 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 김포도시관리공사사장 김동석 네, 알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김포도시관리공사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김동석 사장님과 관계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본 위원회에 회부된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사항별 설명과 질의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부터 상기 안건들에 대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실시하여야 합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토론 및 계수조정은 정회 후 실시하고자 합니다.

회의 진행에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본 위원회가 정회되면 토론 및 계수조정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토론 및 계수조정 완료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06분 회의중지)

(12시 20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계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본 위원회로 회부된 안건들에 대하여 토론 및 계수조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계수조정 결과를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는 토론 및 계수조정 결과대로 1억 1016만 2000원을 감액하는 수정안으로 의결하고 나머지 부분은 집행기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있는 위원이 안 계시므로 수정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렇게 하여 본 위원회로 회부된 안건들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오늘 본 위원회에서 의결한 안건들은 7월 19일 개의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간 위원 여러분께서 소관별 사안 심사와 토론 및 계수조정 시 보여주신 열정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1분 산회)


○ 출석위원
김계순황성석권민찬김기남장윤순
○ 출석공무원
맑은물사업소
맑은물사업소장박정우
수도과장윤철헌
정수과장공호정
하수과장권재욱
○ 기타참석자
김포도시관리공사
사장김동석
시설관리본부장송근하
기획조정실장이해운
체육사업실장지준우
환경사업실장황정인
공원관리실장박지현
자원화센터실장이한기
주차사업실장이용원
교통지원실장이공희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전문위원전익홍
주무관김은아
기록이지슬
기록이수월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