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25회 개회식 본회의(2023.06.01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25회김포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3년 6월 1일(목)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영권)


(10시 00분 개식)

○ 의사팀장 이영권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이영권입니다.

개회식 시작에 앞서 휴대전화는 묵음 또는 진동모드로 전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225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인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김인수 존경하는 50만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님과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오늘 제225회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뜻깊게 생각하며 때 이른 무더운 날씨 속에서도 건강하고 활기찬 모습으로 여러분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그간 비회기 중에도 각종 교육과 연수 그리고 비교 견학 등을 통해 의정활동의 전문성을 높이고 현장방문, 토론회 및 간담회 등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자 현장 중심의 바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시정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신 김병수 시장님과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50만 시민의 열망과 기대 속에 출발한 제8대 김포시의회가 어느덧 1년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시민의 큰 기대 속에 새롭게 시작한 의회는 시민과 소통하여 신뢰받는 의회가 되기 위해 열정과 혼신을 다했으며 발로 뛰는 의정활동을 펼쳐왔습니다. 그 결과 총 8회에 걸친 정례회 및 임시회를 운영하여 조례안 121건, 예산 및 결산안 8건, 각종 동의안 94건 등 총 223건의 안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시정 전 분야에 대하여 총 303건의 시정 및 처리 요구와 개선을 건의하였으며 집행기관에 대한 주요 현안사업에 대하여는 5분 자유발언 및 시정질문과 현장방문을 통하여 올바르게 추진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불합리한 행정을 바로잡고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김포시의회 의원 모두는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에게 더 낮은 자세로 다가가고 시민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이는 시민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신뢰와 격려가 우리 의원들에게는 의정활동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늘 아낌없이 보내 주시는 시민 여러분들의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얼마 전 김포골드라인의 극심한 혼잡률 개선을 위한 완화대책이 발표되어 시행되고 있습니다. 출근 시간대 주요역사 부근에서 김포공항역까지 70번 직행 셔틀버스를 집중 운행하고 고촌읍 아파트에서 김포공항역까지 출근버스 운행, 개화에서 김포공항까지 2km에 걸친 가로변 버스전용차로를 개통 및 출근 시간대 3000번 광역버스를 추가 운행하여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개선을 위해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혼잡률 완화 대책에 긍정적인 시민의 반응이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 다만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개선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은 아니기에 김포시장님과 관련 부서에서는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과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GTX-D 사업 반영 등 궁극적인 개선대책 마련에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 김포시의회도 집행기관과 함께 김포골드라인 혼잡률 개선대책에 동참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6월 23일까지 23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2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승인 건과 행정사무감사, 각종 조례안 등에 대한 심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특히 결산은 회계연도가 끝나고 예산집행이 마무리되면 1년 동안 발생한 세입과 세출을 실제 집행한 실적대로 기록하여 제출하는 예산의 마지막 과정입니다. 세입·세출의 계수를 확정하는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예산집행의 적법성과 타당성을 심사하기 위한 사후적 재정 통제수단으로서 다음 연도 예산편성과 심의에 반영되기에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김포시의 작년 한 해 살림살이가 어떠했는지,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재정 정책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깊이 있는 심의를 당부드립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는 이번에 지적된 사항이 내년도 예산과 시책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와 더불어 장마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최근 기상이변으로 지구촌 곳곳이 자연재해에 시달리고 있으며 우리 시 또한 폭염과 집중호우에서 자유롭지 못한 상황입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지난해에 발생한 집중호우 피해를 반면교사 삼아 자연재해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데 소홀함이 없도록 철저히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6월은 호국보훈의 달입니다.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하여 순국하신 호국영령들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을 되새기고 그 유가족들에게 위로와 감사하는 마음을 전하는 6월이 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드리며 김포시의회는 늘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영권 이상으로 제225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10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