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20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2022.10.26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20회김포시의회(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3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0월 26일(수) 09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의 건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의 건(김포시장 제출)


(09시 01분 개의)

○ 위원장 배강민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0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09시 01분)

○ 위원장 배강민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의 건(김포시장 제출)

(09시 01분)

○ 위원장 배강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의 건」을 상정합니다.

홍정범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사항별 설명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홍정범입니다.

지역 발전과 복리 증진을 위해 항상 열과 성을 다해오시고 생산적인 의회 운영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의회운영위원회 배강민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회계 세입·세출 결산 결과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의 건은 부록에 실음)

○ 위원장 배강민 홍정범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의회사무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현주 부위원장님.

김현주 위원 김현주 부위원장입니다.

결산서 1권에 보시면 180페이지에 의정홍보에 사고이월이 있습니다, 1971만 원. 이거는 왜 사고이월이 됐는지 질의드립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사무국장 홍정범입니다.

그 사항은 작년도가 의회가 1991년도에 출범해서 30년 되는 해였습니다. 그래서 의정30년사를 제작하는 비용이었는데 그걸 저희가 10월경에 발주했는데 코로나 상황이라든지 또 그다음에 제작 불량이 하는 과정에서 조금 추가가 돼서 사고이월 해서 익년도, 그러니까 금년도 2월이죠. 2월 8일에 집행을 완료하는 것으로 사고이월 시켰던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현주 위원 그러면 결산 마무리는 하신 건가요?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네, 사고이월 시켜서 2월 8일에 집행을 완료하였습니다.

김현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배강민 김현주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제가 하나 당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결산서 2권 성과보고서 책자에 보시면 성과지표 달성현황이 있습니다. 이 성과지표 달성현황을 보시면 2021년도 우리가 “회기운영을 통한 처리 안건수(건수)”가 목표가 185, 실적이 237, 달성률이 128%, “의정홍보 및 간담회 개최 횟수(횟수)”가 목표가 230, 실적이 380, 달성률이 165%. 국장님, 이 내용을 보시면 어떻게 생각하세요?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글쎄, 성과지표를 저희가 나름대로 그동안 결산검사위원들의 개선·권고사항도 있어서 조금 전향적으로 건수를 잡았는데 지금 저희가 보더라도…. 의원님 수도 두 분이 증가하셨고 해서 성과지표라든지, 간담회라든지, 홍보 횟수, 처리 건수 이런 걸 좀 더 합리적인 기준에 맞춰서 생산적인 걸 한다고 하면 포괄적으로 더 많이 공격적으로 설정할 필요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 위원장 배강민 성과지표에 우리가 두 가지 지표를 관리하는데 한 가지 지표인 “회기운영을 통한 처리 안건수(건수)”, 그것은 회기에 따른 것이다 보니까 이건 보수적으로 갈 수밖에 없는 사항이고 “의정홍보 및 간담회 개최 횟수(횟수)”, 이건 변동성이 있는 건데 제가 봤을 때는 목표치가 너무 작다. 그래서 저번 2020년도에는 280%를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목표치를 230으로 잡아놓고 165%를 달성했다는 건 약간 보수적이다.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현실적으로 목표치를 좀 더 발전적으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봅니다.

○ 의회사무국장 홍정범 위원장님 말씀, 지적사항에 대해서 저희가 좀 더 의회를 생산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공격적으로 목표를 설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배강민 이상입니다.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결산 승인의 건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홍정범 의회사무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를 이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를 실시하여야 하나 별도로 토론·조정할 사항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바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20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3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11분 산회)


○ 출석위원
배강민김현주권민찬김계순유매희한종우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전문위원김헌겸
주무관서상훈
기록이수월라
기록이지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