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15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2.01.20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15회김포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월 20일(목) 9시 3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3. 김포시의회 청원심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계순 의원 발의)

3. 김포시의회 청원심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유영숙 의원 발의)


(09시 29분 개의)

○ 위원장 김계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5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09시 29분)

○ 위원장 김계순 먼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계순 의원 발의)

(09시 30분)

○ 위원장 김계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해 유영숙 부위원장께서 이어서 진행해주시겠습니다. 부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으로 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계순, 부위원장 유영숙과 사회교대)

○ 부위원장 유영숙 부위원장 유영숙입니다.

의사일정 제2항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겠습니다.

발의하신 김계순 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계순 의원 의안번호 제2965호로 본 의원이 발의한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부록으로 실음)

○ 부위원장 유영숙 김계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배부해드린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제가 한번 여쭤보겠습니다, 그러면. 국장님, 원래 이게 처음에는 배분을 했다가 행복위에 넘기고 그다음에 도환위로 넘겼는데 이게 법적으로 가능하다는 건가요, 이제는? 그때는 아예 불가해서 분리를 했던 걸로 알고 있는데, 도환위하고. 지금 도시환경에 관계된 거죠? 도시관리공사에 대해서 분리를 했다가. 그거 혹시 알고 계세요, 이게 법적으로 가능한 건지?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법적으로 어느….

○ 부위원장 유영숙 그때 당시에는 안 됐는데 지금은 되는 건가 아니면 원래 그때도 됐었던 건가.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그런 차원은 아닌 것 같고요. 도시관리공사가 통합이 되면서 시설관리본부하고 도시개발본부가 있는데 시설관리본부에 대한 부분은 공단 부분이거든요. 공단은 예산이 우리 시에서 출연금으로 지원이 되는 거고 도시관리공사는 사실 특별회계입니다. 시에서 출자·출연을 받아서 공사채를 차입을 해서 특별회계로 쓰는 건데 어쨌든 시설관리본부에 대한 것은 행복위 쪽에서 하고 또 도시관리공사 도시개발본부에서 사업하는 부분들, 출자동의 승인에 대한 부분도 부서별로 지정이 됐었어요. 예를 들어서 산업단지 관련 같은 거 동의안이 들어오면 경제과이기 때문에 경제과는 행복위에 소속이 돼서 행복위에서 진행됐었는데 전체적으로 이제는 도환위에서 하는 걸로.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 부위원장 유영숙 진작 그렇게 됐으면 굉장히 수월했을 것을 참 우리가 하반기는 힘들게 했는데 잘됐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입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혁 위원 김종혁 위원입니다.

궁금한 사항 한 가지 질의하겠습니다.

도시안전정보센터는 행복위 행정국의 정보통신과하고 대부분의 직렬이 비슷한 직원들이 근무를 하고 있는데 그 직원들이 혹시나 도환위로 가는 거에 대해서 어떤 내부적으로 반발이나 이런 건 없었는지 궁금합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불만은 없고요. 부서 소속은 그쪽이 강하다 하지만 사업이나 업무에 대한 부분은 사실 도환위 부분이 더 성격이 강해요. 직원들에 대한 직렬이나 이 부분은 행정파트 부분일지는 몰라도 거기서 추진하는 사업이나 이런 성격은 도환위 쪽이 강해서 직원들 불만은 없습니다.

김종혁 위원 그렇습니까. 지금 도시안전정보센터에 아직 경찰들도 파견근무를 하고 있나요?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네.

김종혁 위원 그러면 도시안전센터장이 5급인데 지금 구체제 직제 안에 들어가 있지 않아요. 그러면 결재 라인은 그냥 바로 부시장한테 결재가 올라가나요?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아니, 담당관 소속은 부시장님 소속이 되고 사업소 소속은 예를 들어서 시립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행정국에서 통제를 하고 도시안전정보센터도 제가 알기로 행정국 쪽에서 근평이나 이런 거 할 때는 국 소속 토대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종혁 위원 그러면 이분들이 도환위 쪽으로 넘어오면 이분들은 어느 국 소속에서 통제를….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이건 그거하고는 상관이 없다고 보거든요.

김종혁 위원 그래요? 그냥 소관만 우리한테 오는 거고?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네, 상관이 없어요.

김종혁 위원 아니, 그래서 좀 궁금해서. 이게 혹시나 직원들이 여태까지 계속 행복위 쪽에만 있었다가 여기로 오는 거에 대해서 생소해서 내부적으로 갈등은 없었나 해서 궁금해서 질의한 사항입니다. 이상입니다.

○ 부위원장 유영숙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김계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계순 의원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유영숙, 위원장 김계순과 사회교대)

○ 위원장 김계순 유영숙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3. 김포시의회 청원심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유영숙 의원 발의)

(09시 37분)

○ 위원장 김계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김포시의회 청원심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 유영숙 의원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영숙 의원 의안번호 제2966호로 본 의원이 발의한 「김포시의회 청원심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김포시의회 청원심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김계순 유영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배부해드린 검토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김포시의회 청원심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김포시의회 청원심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를 실시하여야 하나 별도로 토론·조정할 사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바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항 「김포시의회 교섭단체 및 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김포시의회 청원심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15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40분 산회)


○ 출석위원
김계순유영숙오강현최명진김종혁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두수
전문위원이일순
주무관김명석
기록이지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