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11회 제2차 도시환경위원회(2021.07.19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11회김포시의회(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2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7월 19일(월) 10시

장 소 : 도시환경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


(10시 00분 개의)

○ 위원장 박우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1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2차 도시환경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0시 00분)

○ 위원장 박우식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의 의사일정을 배부해 드린 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

(10시 01분)

○ 위원장 박우식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상기 안건들의 원활한 심사를 위하여 전문위원의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총괄보고서로 갈음하겠으며 소관별 사항 설명을 들은 후 질의답변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회의 진행에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먼저 환경녹지국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심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임산영 국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환경녹지국장 임산영 안녕하십니까? 환경녹지국장 임산영입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도시환경위원회 박우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관련 부서장 소개에 앞서 제 소개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2021년 7월 1일 자 인사발령에 따라 환경녹지국장으로 발령받아 근무하게 된 임산영입니다. 앞으로도 환경녹지국에 대해 도시환경위원회의 많은 관심과 지도, 지원을 부탁드립니다.

다음은 공호정 자원순환과장을 대신해 자원순환과장직무대리 채갑기 자원행정팀장이 참석했습니다.

배은영 자원재활용팀장입니다.

2021년 제2회 환경녹지국 소관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환경녹지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박우식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환경녹지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혁 위원님 질의 부탁드립니다.

김종혁 위원 김종혁 위원입니다.

먼저는 조례 때 사안이 많지 않아서. 매년 우리 도시환경위원회 진급해서 오시면 통과의례가 있잖아요. 그래서 환경녹지국장으로 오신 임산영 국장님 진심으로 축하를 드리고요. 아까 간단하게 본인 소개를 하셨는데 환경녹지국에 오셔서 며칠 되지는 않으셨지만 앞으로 환경녹지국의 방향, 예를 들어서 환경을 더 규제를 해야 되는 어떤 사항이 있고 임산영 국장님이 오랫동안 재직하셨던 일자리 관련된 경제 분야에 오랫동안 계신 통이신데 그 충돌하는 부분에 대해서 나름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지 등등 환경녹지국 업무 방향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 환경녹지국장 임산영 환경녹지국장 임산영입니다. 답변드리겠습니다.

저는 사실 위원님 말씀대로 기업지원 분야의 경제 관련 업무를 많이 했었고요. 그러다 보니까 개발 쪽에 많이 중심을 가지고 움직였었는데 이렇게 또 환경녹지국으로 이번에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지금 화두가 사실 경제개발보다는 환경 쪽에 많은 중심이 가 있는 것도 사실이고요. 그러면서도 어쨌든 경제가 우선인 부분들도 있습니다. 개발과 환경이 조화를 위해서 많이 노력을 해야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요. 어쨌든 기후변화라든지 최근의 코로나19 사태라든지 이런 것들도 다 환경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사항이고요. 지금 환경국으로 됐다가 환경녹지국으로 올해 새롭게 1월부터 바뀌었는데 어쨌든 환경에 대해서 아직까지 기업을 운영하시는 기업인들에 대해서도 인식이 부족한 부분이 있고 왜 나만 단속하느냐 하는 그런 불만들도 있습니다. 또 규제가 계속 강화되면서 과거에 가능했던 업종들이 용도지역도 변경되고 이러면서 강하게 제한이 들어가면서 불편을 겪는 기업인들도 많이 계신 것도 사실이거든요. 그래서 그것을 좀 조화롭게 끌어가야겠다는 부분들이 있고요. 자원 재활용 부분에 있어서도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사실 김포뿐만 아니라 많은 지역들이 그렇지만 쓰레기 문제들로 많이 고통을 받고 있고요. 저희도 신도시를 하면서 크린넷 시설도 도입을 했지만, 최근에도 협의를 해 봤습니다만 부족한 부분들이 많이 있다. 음식물쓰레기 같은 경우도 RFID 방식으로 종량제로 하는 부분들로 변경도 해 보면서 어떤 게 우리 김포시에 맞는 것인지, 김포시에 맞게 행정을 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김종혁 위원 본 위원 느낌은 아까 국장님도 말씀하셨지만 기업지원 쪽에 오랫동안 근무하셔서 기업하시는 분들이 환경에 대한 어떤 규제나 이런 것들에 대한 기대가 되게 클 것 같아요. 환경녹지국의 큰 역할을 하시면서 어떻게 보면 기업인들이 볼 때 배신자가 될 수도 있어요. 그렇죠, 국장님? 그래서 그 부분에 대해서 기대감, 또 환경이라는 우리가 충돌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진짜 현실에 맞게 현장에서 듣는 것 다 믹싱해서 적절하게 김포가 나아갈 방향이 어디인지 큰 기대를 걸어보겠습니다, 국장님.

○ 환경녹지국장 임산영 네, 알겠습니다. 기대에 맞게 열심히 하겠습니다.

김종혁 위원 기대가 큰 만큼 열심히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박우식 김종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안 계세요?

(「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환경녹지국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임산영 국장님, 채갑기 팀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를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통건설국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심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박헌규 국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교통건설국장 박헌규 안녕하십니까? 교통건설국장 박헌규입니다.

제211회 김포시의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무더위와 장마 기간 등에도 불구하고 도로·교통·안전 등 업무에 아낌없이 지원해 주고 계시는 도시환경위원회 박우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담당 부서장을 소개하겠습니다.

두춘언 과장은 가사사정으로 채재열 버스정책팀장이 참석했습니다.

김경수 안전총괄과장입니다.

그러면 교통건설국 소관 2021년도 제2회 일반회계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교통건설국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박우식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교통건설국 소관 추경예산안 대하여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신청 하신 후 해당 부서를 지명하시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위원님들 질의 준비하는 동안 추경과 관련 없는 얘기인데 국장님, 이 기회에 하나 부탁 좀 드리겠습니다. 이번에 국토부 확정고시 났잖아요. 이후 GTX-D나 한강선 관련해서 집행부에서 어떻게 대응하고 추진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것들, 그런 부분들을 우리 위원님들한테 나중에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은.

○ 교통건설국장 박헌규 별도로 자료를 만들어서 한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우식 그것은 추경과 관련 없는 얘기인데 이 기회에, 자주 뵙지 못하니까 말씀을 드린 거고요.

○ 교통건설국장 박헌규 그렇게 하겠습니다.

○ 위원장 박우식 위원님들 질의 없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교통건설국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박헌규 국장님, 채재열 팀장님, 김경수 과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를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업기술센터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심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광희 소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광희 안녕하십니까? 농업기술센터소장 이광희입니다.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설명에 앞서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각별히 농정 업무에 애정과 열정을 다해 주시는 도시환경위원회 박우식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농업기술센터 간부공무원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윤용철 농정과장입니다.

이덕인 축수산과장입니다.

이인숙 농업진흥과장입니다.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농업기술센터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박우식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농업기술센터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신 후 해당 부서를 지명하시고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농업기술센터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광희 소장님, 윤용철 과장님, 이덕인 과장님, 이인숙 과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를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클린도시사업소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심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두철언 소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클린도시사업소장 두철언 안녕하십니까? 클린도시사업소장 두철언입니다.

제211회 김포시의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공원녹지 행정에 관심과 격려를 보내 주시는 도시환경위원회 박우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사업설명보고에 앞서 참석 부서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정대성 공원관리과장입니다.

지금부터 클린도시사업소 소관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린도시사업소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박우식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클린도시사업소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클린도시사업소 소관 추경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두철언 소장님, 정대성 과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며 지금부터 상기 안건들에 대한 토론 및 계수조정을 실시하여야 합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토론 및 계수조정은 정회 후 실시하고자 합니다.

회의 진행에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본 위원회가 정회되면 토론 및 계수조정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토론 및 계수조정 완료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4분 회의중지)

(14시 07분 계속개의)

○ 위원장 박우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본 위원회로 회부된 안건들에 대하여 토론 및 계수조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계수조정 결과를 바탕으로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항 「2021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는 토론 및 계수조정 결과에 따라 집행기관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렇게 하여 본 위원회로 회부된 안건들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오늘 본 위원회에서 의결한 「2021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7월 20일에 개의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08분 산회)


○ 출석위원
박우식한종우최명진김종혁배강민
○ 출석공무원
환경녹지국장임산영
교통건설국장박헌규
농업기술센터소장이광희
클린도시사업소장두철언
안전총괄과장김경수
농정과장윤용철
축수산과장이덕인
농업진흥과장이인숙
공원관리과장정대성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전문위원전익홍
주무관표세홍
기록김용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