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09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2021.04.21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09회김포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4월 21일(수) 09시 30분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


(09시 33분 개의)

○ 위원장 김계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09시 34분)

○ 위원장 김계순 먼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

(09시 34분)

○ 위원장 김계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이두수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이두수입니다.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시는 김계순 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1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사업명세서 책자 37쪽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도 제1회 추경 의회사무국 예산은 본예산 대비 2303만 1000원이 감액된 16억 6198만 9000원입니다. 약 1.5% 감액이 됐습니다. 세부사업별로 설명을 드리면 의정지원 사업으로 공무국외출장심사위원회 참석수당 80만 원을 전액 감액했습니다.

다음 의사지원 사업으로 화상회의시스템 구입을 위한 프로그램 및 장비를 구입하기 위해 175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전자투표시스템 구입을 위한 프로그램 및 장비를 구입하기 위해 2500만 원을 편성하였고 국외 선진지방의회 비교견학 2800만 원을 감액하였습니다.

다음 의회비지원 사업으로 의원국외여비 5673만 1000원을 전액 감액하였고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을 위한 의원정책개발비 2000만 원을 증액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2021년도 제1회 추경 의회사무국 예산은 「지방자치법」 개정 및 「김포시의회 회의규칙」 개정으로 인한 본회의장 시스템 구축과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국외여비 감액 등으로 이 사안에 대해서는 사전에 의원님들한테 보고를 드리고 동의를 구한 사항입니다. 긍정적인 심사를 부탁드리면서 이상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계순 이두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영숙 위원님.

유영숙 위원 이게 지금 제가 월례회의를 가지 않아서 그때 다 의원님들께 승인을 받으신 사항인 거 같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네.

유영숙 위원 저는 그때 참석을 하지 못해서 질문 좀 하겠습니다. 전자투표시스템 도입이라고 했는데 이게 전국적으로 다 의회마다 이걸 지금 하게 돼 있는 건가요?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이게 「지방자치법」이 개정이 되면서 기록표결 방식으로 그렇게 하라고 「지방자치법」 개정되면서 법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거를 해야 되는 의무적인 사항이 되겠습니다.

유영숙 위원 그러면 지금 제가 이걸 보니까 화상회의로 인해서 4250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 게 맞는 건가요?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화상회의시스템은 1750만 원이고요. 전자투표시스템은 2500만 원. 2개 합해서 그렇게 따로따로.

유영숙 위원 화상회의와 전자투표 따로따로.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네.

유영숙 위원 이게 법에 의해서 꼭 해야 되는 거기 때문에 우리도 해야 되는 것이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하나는 회의규칙 개정한 거고 하나는 「지방자치법」 개정에 의해서, 법에 의해서 그렇게 한 거죠.

유영숙 위원 화상회의라고 하면 의원님들이 자기 방에서 할 수 있는 거 얘기하는 거예요? 아니면….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방에서도 할 수 있고 댁에서도 할 수 있고 그렇게. 노트북에다 카메라 설치해놓고 천재지변이나 코로나19로 인해서 출석이 어려울 때, 본회의장 출석이 어려울 때 집에서도 가능하도록 그렇게 하는 시스템이 되겠습니다.

유영숙 위원 그렇습니까. 한 가지 더 여쭤보겠습니다.

의원정책개발비가 500만 원에 9명으로 책정돼서, 2000만 원이 지금 올라왔는데요. 이거는 어떤 비용으로 저희가 쓰고 있던 거죠?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기존에 이게 2500만 원이 있었는데요. 기존의 2500만 원은 3개 연구단체 하는 거고 이번에 2000만 원은 조례 정비하는 거거든요, 자치법규 정비 연구용역. 이거는 지난해의 연구모임이었던 거거든요. 김포시 조례가 한 443개 되는데 조례 중에서 상위법령에 위배되거나 불합리한 규정, 주민 불편을 주고 무슨 규제, 규정 등 이런 것들이 필요한 조례들을 용역을 줘서 전체적으로 다 정비하는 그런 예산이….

유영숙 위원 용역개발비를 얘기하는 건가요?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네.

유영숙 위원 그러면 저번에 하겠다고 했던 그거 얘기하시는 건가요?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네.

유영숙 위원 알겠습니다. 그리고…. 질의 다른 위원 하시고 나서 제가 할까요? 네,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유영숙 위원님 더?

유영숙 위원 아닙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제가 계속 하려는 말씀, 지금 국외여비가 민선 7기 때 의원님들 2018년부터 해외연수를 못 갔어요. 2018년도 태풍 때문에 못 가고 2019년도는 또 도시철도 행정특별조사 그거 때문에 못 가고 작년도 코로나, 금년도 코로나 이렇게 해서 한 번도 못 가셨는데 국내여비가 좀 있습니다, 저희 국내여비가. 역량개발비하고 국내여비가 한 5800만 원 있습니다. 그래서 코로나가 좀 잠잠해지면 제주도가 됐든 국내 연수를 통해서 의원님들 가실 수 있게 한 5800만 원 있으니까 그 예산으로 의원님들 대접해드리겠습니다.

○ 위원장 김계순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두수 의회사무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토론 및 축조심사를 실시하여야 하나 별도로 토론·조정할 사항이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바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0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09시 41분 산회)


○ 출석위원
김계순유영숙오강현최명진김종혁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두수
전문위원이일순
주무관최정화
기록이지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