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9회 제2차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2000.06.21 수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9회김포시의회(임시회)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회의록
(제2호)

김포시의회사무과


일 시 : 2000년 6월 21일(수) 오전 10시

장 소 : 특별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2.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


심사된 안건

1.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2.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


(10시 03분 개의)

○ 위원장 신광식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2차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

2.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

○ 위원장 신광식 먼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과 의사일정 제2항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위원 여러분! 어제 실시한 장마대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활동에 며칠동안 계속된 불볕 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으시고 열과 성을 다하여 참여하여 주신 데 대하여 위원장으로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지금부터는 방금 상정된 안건들에 대하여 결과보고서 및 운영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합니다만 위원 여러분께서 사전 협의한 바와 같이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정회 후 장소를 이동하여 자료실에서 결과보고서 및 운영계획서를 작성하고자 하는데 회의진행에 이의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본위원회가 정회되면 자료실로 자리를 옮겨 주시기 바라며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오후 3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5분 회의중지)

(15시 02분 계속개의)

○ 위원장 신광식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장시간 동안 장마대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 결과보고서 및 2000년 제1차 정례회운영계획서를 작성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지금부터는 상기 안건들에 대하여 위원님들의 의견을 집약한 결과를 토대로 본위원회의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결과보고서채택의건이 되겠습니다. 본안건에 대하여 지금부터 위원 여러분의 의견을 결집하여 작성한 결과보고서에 따라 사업장을 기준으로 장마대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조사 결과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누산~양곡간 도로확포장 공사가 되겠습니다. 본공사는 베데스타 요양원 인근 지역의 도로횡단 배수관 3개소의 규모를 민원에 의하여 확장함에 따라 8000만원의 공사 비용이 추가 소요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는 당초 공사설계 시 주민의 의견과 주변의 여건을 충분히 고려치 못하여 예산을 낭비했다고 판단되므로 향후에는 이와 같은 사례를 사전에 고려하여 사업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석탄 4호배수문 설치공사가 되겠습니다. 본공사는 현지 확인 결과 배수문 하단 콘크리트 타설 부분과 벌로 이루어진 지면의 접점에 틈이 발생하여 유수의 차단기능이 무실화된 것으로 확인되었고 이를 시공사인 협산종합건설에서도 현장에서 인정한바, 이는 시설공사의 부실과 이를 철저히 관리, 감독해야 할 집행부의 업무 소홀로 기인한 것임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본부실공사로 인하여 인근 주민들과 위원님들께서는 한강수의 역류 등 집중 우기 시 침수를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는바, 이에 대한 보강을 시공사의 하자보증으로 신속히 조치해야 한다는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이며, 이번 현지 확인시에는 배수로와 한강의 수위에 차이가 별로 없어서 부실의 규모와 원인을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므로 차후 간조와 만조에 따른 한강수위 변동에 따라 현지 확인을 재차 실시하여 부실에 대한 책임을 명백히 추궁키로 하였습니다. 이밖에도 인근 주민들 다수는 배수문 유입수로의 폭이 상류보다 배수문에 인접할수록 협소하다고 보고 있으며, 기존수로의 측면은 석축으로 견고하였으나 신설 배수로의 측면은 흙으로 성축돼 연약해 보였고 붕괴도 우려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안전도를 재확인해야 하겠습니다.

다음은 누산배수문 교량 보수공사로 본교량을 잇는 운양~전류간 도로의 포장상태를 육안으로 보아서는 골재 등으로 견고하게 다져지지 않은 상태에서 아스콘포장이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할 수도 있으므로 철저한 확인과 관리가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계양배수문으로 계양천변 홍도평지구의 관청천 정비 결과 준설된 하천의 깊이가 과대하여 측면의 붕괴를 우려하는 주민의 의견이 있으므로 이에 대한 안전 여부를 재검토해야 하겠습니다.

다음은 향산1, 2배수펌프장시설 공사와 관련된 사항입니다. 지난해까지 집중 호우시 펌프장과 배수문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여 침수를 유발했던 주요 원인이 “낙뢰로 인한 펌프기능 마비, 전력공급 불시 중단, 배수갑문 여닫이 관리 소홀”로 나타난바, 펌프장과 배수문이 적시에 제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시설공사의 관리, 감독을 최우선의 업무로 철저히 하고 이의 이행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관리, 감독일지의 작성이 있어야겠으며 시설의 운영을 최적화 할 수 있는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향산1펌프장의 고전압 펄스식 피뢰침의 설치가 완료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으므로 이를 신속히 조치하고 전력공급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펌프장에 대한 피뢰침 및 배전반의 설치와 관리를 철저히 하고 이중전원 장치와 비상발전기 등으로 1차 단전 시 2중, 3중의 전력공급장치로 전력이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배수갑문의 개폐 방식도 문을 완전 개폐하는데 20~30분이 소요되는 기존의 수동식과 핀자크식에서 10분 이내에 개폐가 가능한 전동식으로 전환, 확대하여 집중 호우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한편 어제 현지 확인을 실시한 사업장 이외에도 도심지의 하수도가 적체물로 인하여 집중 호우 시에 배수기능이 마비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하수도를 완벽히 정비해야 하겠으며, 양촌, 월곶 등에 산림훼손 면적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므로 폭우 시에 토사가 유출될 상황에 대비한 대책도 강구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상으로 장마대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조사 결과보고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본결과보고서에 대하여 다른 의견이 있으신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많음)

더 이상 다른 의견이 없고 위원님 상호간 충분한 사전 검토 및 협의가 이루어졌다고 사료되어 장마대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 결과보고서는 위원 여러분께서 작성하신 원안대로 채택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장마대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 조사결과보고서는 원안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이 되겠습니다. 본안건은 지난 6월 19일부터 오늘 오전까지 본특별위원회에서 위원님들 상호간 충분한 협의를 거쳐 상반기 정례회 운영에 따른 세부일정을 작성한 사항입니다. 따라서 본계획안이 원활한 정례회 운영을 도모하기 위해 내실 있고 알차게 작성된 만큼 최종 작성한 운영계획서 대로 채택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위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은 원안대로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렇게 하여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에 상정된 모든 안건들을 처리하였습니다. 위원 여러분! 그동안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 운영에 적극적인 활동을 보여 주신 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의결한 안건들은 내일 오전 10시에 개최되는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하게 되겠으며, 본위원회의 의결안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많은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이상으로 제1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2차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의 산회 및 폐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4분 산회)


○ 출석위원
신광식이범학김창집신제철이용준조길준김병우이준래
○ 출석전문위원 조성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