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9회 제1차 본회의(2000.06.19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9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과


2000년 6월 19일(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

1. 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

4.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5.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

6. 휴회결정의건


부의된 안건

1. 회기결정의건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이용준 부의장 외 2인 발의)

4.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5.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

6. 휴회결정의건(의장 제의)


(11시 06분 개의)

○ 의장 한규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과장은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과장 남동우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과장 남동우입니다. 지난 13일에는 역사적인 남북 정상회담이 성사되는 등 주변에서는 커다란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이러한 주변 여건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자 우리 김포시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하여 지난 14일부터 3일 간 지방의회의원 특별세미나에 참석하시어 전문지식을 함양하시고 돌아오셨습니다.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방자치의 발전을 위해 늘 연구하시고 노력하시는 한규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들께 충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1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최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난 6월 12일 지방자치법 제39조 제2항이 정하는 바에 따라 이용준 부의장님 외 2인으로부터 소집요구가 있어 집회를 하게 되었으며, 같은 법 제3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6월 13일 집회공고를 하였습니다. 오늘은 먼저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집중 호우에 대비한 배수시설 등의 사업 공정과 운영 실태를 점검하기 위하여 지난 6월 12일 이용준 부의장님 외 2인으로부터 발의, 접수된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을 상정하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지방자치법·령의 개정과 김포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안의 제정으로 올해부터 새롭게 정례회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이 상정 처리되게 됨을 보고드립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은 총 재적의원 9명 중 9명이 출석하시어 지방자치법 제55조 제1항과 같은 법 제56조 제1항이 정하는 의사 및 의결 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장님의 진행으로 본회의가 계속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한규태 의회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 회기결정의건

(11시 09분)

○ 의장 한규태 그러면 먼저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회기는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배수시설 등에 대한 장마대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 조사를 실시하고 지방자치법·령의 개정과 김포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안의 제정으로 올해부터 새롭게 정례회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서 2000년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을 작성할 계획으로 오늘부터 6월 22일까지 4일 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제1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는 오늘부터 6월 22일까지 4일 간으로 정하였음을 선포합니다.


2.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11시 10분)

○ 의장 한규태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사전 의원님들과 협의한 바에 따라서 이준래 의원, 김창집 의원을 선출코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회의록 서명의원은 이준래 의원, 김창집 의원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이용준 부의장 외 2인 발의)

(11시 11분)

○ 의장 한규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을 상정합니다.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을 발의하신 이용준 부의장님께서는 본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용준 부의장 안녕하십니까? 이용준 부의장입니다. 민족사에 커다란 전환점이 될 남북 정상회담의 감동이 한반도에 벅찬 희망으로 일고 있습니다. 우리 의회는 이러한 급변하는 정세 속에서 대북 접적지역으로써 지역의 발전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는 방향을 시민과 함께 고민하고 있으며, 오늘도 변함없이 지역의 화합과 발전을 위해 의정 활동에 매진하고 계시는 한규태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 근세기 인류문명과 산업의 발달은 그 성장과 규모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으며 우리에게 많은 물질적 풍요와 더 커다란 욕구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물질적 진보와 풍요 속에서 지구환경은 그 균형을 잃어 가고 있으며 기상이변의 징후로 환경의 변화를 실감하는 가운데 곳곳에서 많은 피해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우리시도 지난 몇 해 연이어 집중 호우로 인한 수해의 아픔을 경험한바 있으며 본격적인 장마철에 즈음하여 기상의 이변과 폭우에 대비한 만반의 준비가 강조되는 시점이라 하겠습니다. 따라서 본의원은 언제, 어떻게 닥쳐올 지 모를 기상 재해로부터 우리 시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보호해야 할 의무와 책임을 무겁게 상기하면서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을 발의하게 된 것이며, 집행부의 수해방지대책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관내 주요 침수예방시설에 대한 운영상황과 시공중에 있는 배수시설 등에 대한 공정 실태를 현지 확인을 거쳐 조사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본장마대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 조사계획의 주요사항을 말씀드리면, 오늘 오후 조사특위를 구성하여 집행부로부터 현황을 보고 받고 질의 답변을 실시한 후 내일 하루동안 침수예방시설 등에 대한 현지 확인을 실시하고자 하며 이를 토대로 결과보고서를 작성, 채택하는 것으로 하였습니다.

여러분! 자연재해의 위력은 인류가 이룩해 온 그 어떤 힘에도 비할 수 없으며 한 번 앗아간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되돌려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사시를 대비한 철저한 준비만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안임을 직시하고 집행부는 이 점을 각성하여 수해예방사업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며 본현지 확인 조사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협조를 아끼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으며 본조사계획안이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한규태 이용준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제안설명을 들으신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안번호 제219호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계획안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11시 15분)

○ 의장 한규태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을 상정합니다.

본특별위원회는 방금 이용준 부의장님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들으신 바와 같이 본격적인 장마철을 대비하여 관내 주요 배수시설 등에 대한 사업공정과 운영 실태를 집행부로부터 보고 받고 현지 확인 조사를 실시하기 위하여 김포시의회위원회조례 제2조 제1항이 정하는 바에 따라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코자 하는 것입니다. 본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이 가결되었으므로 김포시의회위원회조례 제4조가 정하는 바에 따라 위원을 선임하여야 하는데 의원님들 간 사전 협의한 바에 따라 본의원을 제외한 전 의원을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코자 합니다. 위원 선임에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금번 회기에 구성되는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 위원에는 이용준 부의장, 김창집 의원, 신제철 의원, 조길준 의원, 김병우 의원, 신광식 의원, 이범학의원, 이준래 의원님이 각각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

(11시 17분)

○ 의장 한규태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을 상정합니다.

본정례회 운영계획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지방자치법·령의 개정과 김포시의회정례회의운영에관한조례안의 제정으로 올해부터 새롭게 정례회 제도가 도입되었으며, 제1차 정례회는 매년 7월 1일 집회하고 행정사무감사 실시, 결산안의 승인, 기타 의회의 부의안건을 심의, 의결하게 되겠습니다. 따라서 2000년 제1차 정례회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하여 의원님들 간 사전 협의를 한 바와 같이 방금 전에 구성된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에서 행정사무감사목록 등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을 작성코자 하는 것입니다. 본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 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2000년제1차정례회운영계획작성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휴회결정의건(의장 제의)

(11시 16분)

○ 의장 한규태 다음은 오늘의 의사일정 제6항 「휴회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휴회결정은 오늘 오후 2시부터 장마대비주요사업장현지확인조사특별위원회의 활동이 있으므로 6월 21일까지 2일 간 본회의를 휴회코자 김포시의회회의규칙 제15조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제의하는 것입니다. 휴회결정의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휴회결정의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렇게 하여 오늘 예정된 본회의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의원님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지금 전 세계는 급속한 인류문명의 발달과 함께 지구환경의 파괴를 경고하고 있으며 해를 거듭할수록 경고의 빈도와 강도가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경고의 반증을 기상의 이변과 재해로 경험하고 있으며 지난 몇 해 동안에는 수해의 위력으로 커다란 피해를 직접 입기도 했습니다.

여러분! 자연의 재해는 가공할 폭발력으로 우리의 소중한 생명과 오랜 세월 쌓아 온 재산을 순식간에 앗아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해를 대비한 예방대책은 우리시의 그 어느 정책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것이며 본격적인 장마철을 앞두고 집중 호우에 대비한 시설관리에 보다 철저히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우리 의회에서는 이번 임시회에서 이러한 시기적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시공중인 배수시설 등에 대한 사업공정과 침수예방사업의 추진상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게 될 것입니다.

아무쪼록 우리 시민들이 수해에 대한 불안감을 떨치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이번 장마대비 주요사업장 현지 확인 조사가 철저하게 이루어지길 바라며, 집행부는 현지 확인 조사가 원만히 진행될 수 있도록 현황보고와 현지 확인 수행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특히 오늘은 아까도 말씀드렸습니다마는 21세기의 주역인 우리 통진면 옹정초등학교 어린이 여러분, 그리고 교직원 가족 여러분! 참석을 감사드리면서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이상으로 제1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9분 산회)


○ 출석의원
한규태이용준김창집신제철조길준김병우신광식이범학이준래
○ 출석공무원 7명
부시장이계장
자치행정국장직무대리이규수
지역개발국장김준용
보건소장임부영
농업기술센터소장임준웅
지역경제담당관권이성
여성회관장김병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