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32회 제4차 도시환경위원회(2024.03.08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32회김포시의회(임시회)

도시환경위원회회의록
(제4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4년 3월 8일(금) 10시

장 소 : 도시환경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계속)

- 클린도시사업소(클린도시과·공원녹지과·공원관리과), 도시주택국(도시관리과·스마트도시과·주택과·토지정보과·종합허가과)


(10시 01분 개의)

○ 위원장 김계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32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4차 도시환경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0시 01분)

○ 위원장 김계순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계속)

- 클린도시사업소(클린도시과·공원녹지과·공원관리과), 도시주택국(도시관리과·스마트도시과·주택과·토지정보과·종합허가과)

(10시 02분)

○ 위원장 김계순 그러면 의사일정 제2항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먼저 클린도시사업소 소관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기일 소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클린도시사업소장 이기일 안녕하십니까? 클린도시사업소장 이기일입니다.

제232회 김포시의회 임시회를 맞이하여 연일 계속되는 의정활동으로 노고가 많으신 도시환경위원회 김계순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예산안 사항별 설명에 앞서 부서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주이자 클린도시과장입니다.

박태일 공원녹지과장입니다.

한흔지 공원관리과장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클린도시사업소 소관 2024년도 1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린도시사업소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김계순 이기일 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클린도시사업소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은 각 부서별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클린도시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클린도시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공원녹지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한종우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종우 위원 한종우 위원입니다.

우선 과장님, 새로 오셔서 축하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저는 당부 말씀만 한 가지 드릴게요. 전에 정성현 과장님 계실 때 제가 충분한 말씀을 드렸는데 지금 인천 서구에서 가현산 진달래 축제 관련해서 실효적 지배를 하려고 계속 행위를 한 것으로 알고 있어요. 그런데 이것은 행정구역으로 나눠질 게 아니라 지역의 정서로 나눠야 된다. 지금 가현산 같은 경우에는 양곡초등학교 같은 경우에는 교가에도 나오고요, 그리고 양촌을 대표하는 대표적인 축제예요. 그런데 인천시에서 그 주변을 정비하고 진달래 식재하고 또 올해부터는 우리랑 진달래 축제를 같이하겠다고 일방적으로 통보했더라고요. 그런데 초동대처를 잘못했어요. 서구에서 공문이 왔을 때 우리가 단호하게 거기는 우리 김포의 정신과 같은 그런 역사적 공간이다라고 해서 단절을 시켰어야 됐는데 그렇게 초동대처를 못 해서 그것을 양촌읍에 의견을 물었더라고요. 그래서 그 정상의 일부가 인천시 구역이라고 해도 사실은 그건 과거로부터 김포시, 특히 양촌읍의 정신과 같은 그런 맥을 이어오는 곳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은 강하게 대응해야 된다. 그래서 올해부터는 법으로는 강제할 수 없겠지만 우리가 공격적으로 방어할 필요가 있다. 자꾸 이런 식으로 거기에 여지를 주잖아요. 그러면 결국은 나중에 예산으로 그 가현산에 대한 모든 권한을 다 서구가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대응해 주십사 당부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장님.

○ 공원녹지과장 박태일 잘 알겠습니다.

한종우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김계순 한종우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공원녹지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공원관리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공원관리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기일 소장님, 주이자 과장님, 박태일 과장님, 한흔지 과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여야 되겠습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10시 15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1분 회의중지)

(10시 13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계순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도시주택국 소관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근수 국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도시주택국장 이근수 안녕하십니까? 도시주택국장 이근수입니다.

제232회 임시회를 맞아 계속되는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도시환경위원회 김계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설명에 앞서 도시주택국 소관 부서장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김영운 도시관리과장입니다.

조민규 스마트도시과장입니다.

권이철 주택과장입니다.

신현성 토지정보과장입니다.

조근환 종합허가과장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도시주택국 소관 2024년 제1회 추가경정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도시주택국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김계순 이근수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도시주택국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은 각 부서별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도시관리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도시관리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스마트도시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스마트도시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주택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주택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지정보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토지정보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종합허가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종합허가과 소관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근수 국장님, 김영운 과장님, 조민규 과장님, 권이철 과장님, 신현성 과장님, 조근환 과장님 그리고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쳤으며 다음 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는 맑은물사업소, 김포도시관리공사 소관에 대한 「2024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3분 산회)


○ 출석위원
김계순황성석권민찬김기남한종우
○ 출석공무원
클린도시사업소
클린도시과장주이자
공원녹지과장박태일
공원관리과장한흔지
도시주택국
도시주택국장이근수
도시관리과장김영운
스마트도시과장조민규
주택과장권이철
토지정보과장신현성
종합허가과장조근환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전문위원전익홍
주무관김은아
기록김용혁
기록양현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