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20회 제8차 행정복지위원회(2022.11.01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20회김포시의회(정례회)

행정복지위원회회의록
(제8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2년 11월 01일(화) 10시

장 소 : 행정복지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

3.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김포시장 제출)(계속)

- 김포FC, 김포산업진흥원, 김포문화재단

3.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김포시장 제출)(계속)


(10시 00분 개의)

○ 위원장 유영숙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0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8차 행정복지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0시 00분)

○ 위원장 유영숙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김포시장 제출)(계속)

- 김포FC, 김포산업진흥원, 김포문화재단

3.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김포시장 제출)(계속)

(10시 00분)

○ 위원장 유영숙 다음으로 오늘의 의사일정 제2항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과 의사일정 제3항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부서 소관별 사항 설명을 들은 후 질의답변을 실시하고자 하며 결산 승인안과 예비비 지출 승인안을 통합하여 심사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예비비 사용 실적이 있는 부서는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일괄 설명을 듣겠습니다.

그러면 김포FC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영길 대표이사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안녕하십니까?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입니다.

50만 시민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시정 발전을 위해 힘써주시는 유영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행정복지위원회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보고에 앞서 재단 소속 간부직원을 소개하겠습니다.

이유묵 사무국장입니다.

윤영섭 경영기획책임팀장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재단법인 김포FC 2021회계연도 결산사항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김포FC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유영숙 서영길 대표이사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김포FC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강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오강현 위원 오강현 위원입니다.

일단 설명 잘 들었고요. 2021회계연도 결산서 양식을 통일해 주셔야 해요. 회계과와 얘기를 하시든, 회계과가 이 자료를 만들잖아요? 회계과 와 계시죠? 이 성과보고서도 사실 빠져 있고 전체적인 양식이 시에서 각각 부서에 요구하는 내용들이 있어요. 그걸 미리 받으셔서 담당하시는 분한테 이것과 똑같은 형식으로 진행하라고 얘기하셔야 합니다, 대표님.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잘 알겠습니다.

오강현 위원 다음에는 이 양식이 전체적으로 해당하는 부서와 회계과와 논의하셔서 통일되게 진행하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잘 알겠습니다.

오강현 위원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영숙 오강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응답하는 위원 없음)

제가 한번 질의드리겠습니다. 28페이지에 보면 지급임차료 선수단 숙소 임차보증금 5000만 원하고 감독 숙소 임차보증금 1000만 원인데 이게 지금 어디죠? 얼마에 얼마 하고 있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원래는 저희가 연말까지 선수단 숙소를 운영을 계획하고 임차를 진행했었는데요.

○ 위원장 유영숙 2021년 연말까지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맞습니다. 그런데 그게 유소년 선수들이 작년에 뽑히지 않았어요. 연말까지 가는 바람에 감독 선임도 늦고 예산을 약간, 2억 정도의 예산을 반납한 사항이고요. 저희가 감독 숙소라든가 선수단 숙소를 정해놓고 예산을 받았는데 그걸 집행하지 못한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그러면 집행하지 못하고 그냥 그대로 있는 거죠?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반납을 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반납한, 연말까지 있다가 그냥 반납한 사항이라는 거죠?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맞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현재는 어디에 있죠?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현재는 청소년수련관에서 무상으로 임대를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청소년수련관에서 무상으로 있습니까?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네.

○ 위원장 유영숙 그러면 감독님도 거기에 계신가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감독님은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거기서 주무시고 나머지는 출퇴근하고 있고 유소년팀 감독은 따로 숙소를 제공하지 않고 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유소년팀 감독은 제공하지 않고 있고?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맞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그냥 일주일에 두 번 정도만 거기에 가서 같이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맞습니다. 코치 방이 따로 있기 때문에 거기에서….

○ 위원장 유영숙 그러면 거기에서는 코치님이 선수들을 케어해 주시는 건가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코치 2명은 항상 선수들하고 같이 있습니다. 규정으로 정해놨기 때문에 언제든지 선수들이 숙소에 있을 때는 코치 2명 이상은 항상 거기에 선수들하고 같이 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재무에 대해서는 감사도 받으셨고 그런 사항으로 알고 있고 지금 한 가지 그때 말씀을 안 드렸던 축구 주차장이라든지 주차 문제라든지…. 이건 결산하고 상관없지만 그때 제가 말씀을 못 드렸어요. 화장실 문제라든지 이것에 대해서는 앞으로 어떻게 해결할 대책을 갖고 있나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저희 구상으로는 현재 제2주차장으로 되어 있는 인조잔디구장 위에 시설물 1층, 2층, 3층 정도로 해서 주차장을, 어차피 땅을 확보하기가 굉장히 어렵고요. 그래서 1, 2, 3층으로 시청 우측에 보시면 가설물로 만들어놓은 것처럼 그런 식으로 운영하면 어떨까라고 계획은 하고 있습니다. 실은 마산동이라는 그 동네 자체가 땅값이 굉장히 비싸고 공유면적이 없기 때문에 그 밑에 테니스장도 있고 해서, 그 옆에 군부대 시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군 동의를 얻기도 굉장히 힘들고요. 그래서 있는 땅에 효율성을 높이면 가장 효율성이 있지 않을까라고 구상하고 있습니다. 거기가 약 주차면 수가 200대 가까이 댈 수 있는 땅이거든요. 거기에 3층으로 올린다고 하면 약 600대 정도는 충분히 가능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왜냐하면 축구단에 오셨을 때 시민들이 주차하는 거리 동선이 늘어나면 굉장히 많이 불편해하시더라고요. 저희가 현재 도시안전센터 사거리에 있는 주택공사 땅을 4000평 정도를 임대해서 현재 임시주차장으로 쓰고 있는데 거기에서 김포FC까지 동선 거리로 걸었을 때 약 800m 정도가 나옵니다. 그런데 거리가 아이들을 데리고 걷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는 민원들이 들어와서 차후에는 반드시 주차장이 있는 부지에 설립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고요.

또 한편으로는 밑에 테니스장을 주말에 이용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옵니다. 그래서 테니스장도 굉장히 주차공간이 좁기 때문에 김포FC를 많이 이용하고 계세요. 그런데 그 뒷면에 공유지가 하나 있긴 한데 거기는 무단주차 해놓은 차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심지어 배까지 갖다 놓으시는 분들도 있더라고요. 그걸 굉장히 많이 유심히 살펴봤는데 캠핑카 30여 대가 거기에 세워져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시에서 물리적으로 어떠한 행위를 하기에는 시민들이기 때문에 굉장히 부담스러운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좋은 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이 먼저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관에서는 강제집행을 하는 게 어렵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런데 땅은 조금 아깝습니다. 시민들과 잘 협의해서 좋은 방안으로 풀어나가면 좋지 않겠냐는 생각이 듭니다.

○ 위원장 유영숙 지금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행사가 있으면, 경기가 있으면 주차장에는 사람들이 안 들어가고 바깥에 줄을 서고 넣는다는 말이 있어요. 그 얘기가 있어서 저는 확인해 보지는 않았지만 그 주차장 안으로 들어가는 비용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면 어떠한 대책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 조금 위험하기도 하고 입장료에 2시간을 무료로 준다든지, 무료를 주더라도 그 안에 들어가야 하지 않을까라는 거 하나 말씀드리고 그다음에 화장실의 문제도 있어서, 화장실이 많이 부족해서 경기가 치러지는 날은 힘들다는 게 있어요. 그래서 제가 행감 때 말씀을 드려야 하는데 그때 다른 사안을 길게 얘기해서 말씀을 못 드렸어요. 그런 것에 대한 대책도 생각해보셔야 하지 않을까라고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감사합니다. 주차 문제는 김포FC 대표이사 입장에서 생각했을 때는 길에 대놓는 것도 솔직히 말씀드리면 조금 홍보 효과도 있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시민들의 안전 때문에 그게 굉장히 심각하다고 생각하고 있고 김포FC 주차장으로 들어오는 데는 입장료는 없습니다. 언제든지 오시면 무료로 개방하고 있고요.

○ 위원장 유영숙 그런데 왜 안으로 안 들어가는 거예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안에는 김포FC 전면 앞에 주차장은 총 70대인데 그 70대에는 옆에 테니스장 하시는 분들이 와서 많이 점유하고 있고 또 축구 중계를 하는 날에는 이미 관계자 차들이 약 50대 이상이 들어옵니다. 그러다 보니까 전면에는 댈 데가 없어서, 관계자들 때문에 그렇고요. 화장실 문제는 저희가 임시화장실을, 이동식화장실을 설치해서 9개 칸을 사용하고 있고 인조잔디구장에도 있습니다만 실질적으로 이동식화장실 가격이 위원님 생각하시는 것보다 굉장히 비쌉니다. 그게 화장실 한 칸에 컨테이너 식으로 생긴 게 1억이 넘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예산이 적은데 화장실을 새로 설치하는 게, 야외화장실을 설치하는 게 굉장히 만만치 않은 금액이고요. 그리고 또 동선이, 오폐수를 할 수 있는 동선 자체가 배관을 살펴본 결과 그쪽 라인밖에 없기 때문에 반대쪽에 설치했을 때는 공사비가 어마어마하게 들어가서, 잘 보시면 임시 야외화장실이 좌측 부분에만 있을 겁니다. 그게 오폐수관을 따라서 화장실을 짓다 보니까, 동선을 짧게 하기 위해서 짓다 보니까 예산 때문에 그렇게 된 일이고요. 아마 저희가 조금 더 시간을 갖고 한다고 하면 화장실은 본관에도 양쪽 측면으로 6개씩이 되어 있기 때문에 시민들의 화장실에 대한 문제는 조금씩 줄어들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 위원장 유영숙 지금 말씀주신 것처럼 대책이라든지 아니면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시민이 불편하지 않게끔 대책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감사합니다.

○ 위원장 유영숙 김현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현주 위원 김현주 위원입니다.

저는 32페이지하고 33페이지 지출예산결산보고서를 질의드리겠습니다. 불용액 대비를 보면 여기 보면 수도광열비나 그리고 지급임차료 이런 건 학생들이 사용을 안 하기 때문에 이렇게 많이 차이가 나는 건가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임차료 같은 경우는 1년에 저희가 한꺼번에 예산을 받아서 보증금을 주고 하고 있는데 작년 2021년도는 제 기억으로는 유소년팀이 아니고 선수들 숙소로 알고 있습니다. 시즌이 끝나면 바로 퇴소하기 때문에 작년 프로팀 2021년도는 저희가 1월부터 연말까지 계속 운영한 거로 알고 있습니다, 임차료는.

김현주 위원 그런데 지금 불용액이 2500만 원 정도 생기셨고 또 수도광열비도 9200만 원 정도의 불용액이 생겼어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그건 국장님이 설명해 주십시오.

○ 사무국장 이유묵 지급임차료는 저희가 유소년, 처음에는 성인팀에서 운영하다가 나중에 유소년 창단이 12월에 되면서 사용 시기에 따라서 임차보증금을 건물주하고 저희가 협의를 하면서 조금 깎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잔액이 남은 이유가 임차보증금하고 월 임대료 내는 부분을 저희가 협의해서 조금 깎은 부분이 있어서 불용액이 발생했고요. 그다음에 수도광열비는 저희가 작년에 코로나19로 인해서 무관중으로 운영됐습니다. 무관중으로 운영되다 보니까 전열등을 켜는 게 많이 축소되다 보니까 많은 불용액이 발생했습니다.

김현주 위원 그리고 또 한 가지만 제가 제일 궁금한 건 33페이지에 다른 것에 대한 목은 다 이해가 가는데 221번 목에 연구개발비가 있어요. 그리고 9600만 원이 잡혀 있는데 이게 뭔가요? 간략히 설명 좀 부탁드립니다.

○ 사무국장 이유묵 저희가 홈페이지하고 전자결재시스템 인사, 예산 이렇게 시스템을 구축해서, 당초에 계산할 때는 연간 계산을 했는데 저희가 입찰이라든가 이런 절차를 거치다 보니까 사실상 상반기에는 사용을 못 했습니다. 그래서 거의 7월부터 전자결재시스템이라든가 이런 관리비를 사용하다 보니까 상반기에 대한 부분이 지금 잔액으로 발생, 남은 겁니다.

김현주 위원 앞에 아까 설명해 주신 ERP 결재나 그런 걸 말씀하시는 건가요?

○ 김포FC대표이사 서영길 g클라우드.

○ 사무국장 이유묵 그렇습니다. 저희가 한 부분이 경기도에서 지원금 1억이 내려온 부분이 있는데 다른 구단 같은 경우에는 창단한 지가 오래됐기 때문에 매년 경기도에서 내려온 지원금을 본예산에 편성할 수 있도록 기준이 내려왔는데 저희가 작년 1월부터, 2021년 1월부터 운영하다 보니까 1월에 본예산에 편성을 못 하고 하반기에 경기도에서 보조금을 줬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경기도에서 보조금을 주면서 보조금 집행잔액을 남기지 말아라 이렇게 하다 보니까 선수단 운영이라든가 이런 부분을 대부분 출연금에서 사용을 안 하고 경기도 보조금으로 넘기다 보니까 출연금에 대한 불용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김현주 위원 그렇다면 이걸 연구개발비라고 목을 잡는 것보다는…. 그러면 이걸 왜 연구개발비로 잡으신 거죠?

○ 사무국장 이유묵 그건 지방출자출연기관 예산편성지침 및 집행기준이 있습니다. 그 기준·지침에 의해서 잡은 사항이 되겠습니다.

김현주 위원 그렇다면 내년 본예산에 이건 1억을 투자받은 내용으로 1억 정도가 잡히게 되는 건가요?

○ 사무국장 이유묵 내년도에는, 2023년도에는 개발비가 아니고 사용에 대한 유지보수비 쪽으로 잡힐 예정입니다.

김현주 위원 그러면 사용에 대한 유지보수비고 연구개발비에 대한 목은 없어지는 거네요?

○ 사무국장 이유묵 네, 내년도에 저희가 홈페이지를 조금 개편하려고 하는데 홈페이지에 대한 부분은 조금 들어갈 것 같습니다.

김현주 위원 홈페이지에 대한 부분 정도는 들어가지만 연구개발비에 대한 목은 없어지는 거로 알고 있으면 될까요?

○ 사무국장 이유묵 전자결재시스템이라든가 이런 부분이 행자부나 이런 데서 변경되지 않는 한 저희는 안 들어가는 거로 보고 관리비 쪽만 들어가는 거로 지금….

김현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위원장 유영숙 김현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김포FC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서영길 대표이사님과 관계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를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포산업진흥원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장 직무대행이신 임산영 경제문화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포산업진흥원장직무대행 임산영 안녕하십니까? 김포시 경제문화국장 임산영입니다.

먼저 김포산업 발전에 깊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고 계신 행정복지위원회 유영숙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김포산업진흥원 간부직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정책기획팀 지윤철 팀장입니다.

기업육성팀 박노현 팀장입니다.

지금부터 김포산업진흥원 2021년 회계연도 결산승인안의 주요 사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김포산업진흥원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유영숙 임산영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김포산업진흥원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김포산업진흥원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임산영 국장님과 관계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를 이동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여야 하겠습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1분 회의중지)

(10시 37분 계속개의)

○ 위원장 유영숙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심사에 앞서 위원장으로서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의회 회기 일정은 사전에 충분히 계획되어 그 세부일정이 집행기관에 통보되고 있으며 부서장 및 산하기관장은 이에 따라 불가피한 사유가 아니라면 회의에 성실히 참석하여 답변할 의무가 있다고 본 위원장은 판단합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 이어 재차 강조하여 말씀드립니다. 회기 중에 부득이한 사유가 아닌 개인적인 이유로 회의에 불참하는 사례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을 것을 강력하게 요구합니다.

그러면 김포문화재단 소관 사항에 대한 심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배윤수 본부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사항별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안녕하십니까? 김포문화재단 배윤수 본부장입니다.

오늘 김포문화재단 안상용 대표이사는 개인 사정으로 인하여 부득이하게 불참하게 되어 2021년도 결산 보고를 보고드리게 되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결산 보고에 앞서 먼저 김포문화재단에 깊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고 지역 문화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행정복지위원회 유영숙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보고에 앞서 우리 김포문화재단 간부직원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먼저 평화문화본부 평화기획팀 권병은 팀장입니다.

다음은 경영지원팀 이미숙 팀장입니다.

다음은 온라인콘텐츠팀 김나윤 팀장입니다.

다음은 시설안전팀 김경아 팀장입니다.

다음은 문화예술본부입니다.

예술기획팀에 박정현 팀장입니다.

다음은 한옥마을팀에 이우정 팀장입니다.

다음은 통진두레팀 이민수 팀장입니다.

다음은 조각공원팀 김태완 팀장입니다.

이상으로 우리 재단 간부직원들을 소개시켜드렸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김포문화재단 2021년도 예산결산서의 주요 사항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포문화재단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은 부록으로 실음)

○ 위원장 유영숙 배윤수 본부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 김포문화재단 소관 사항에 대하여 질의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응답하는 위원 없음)

제가 먼저 질문드리겠습니다. 지금 평화문화관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습니까?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지금 조각공원팀 관할 업무로 이관이 되어 있고요. 현재 거기에는 담당 직원을 저희들이 두고 방문객들에 대한 안내나 그다음에 시에서 사업들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거기에 사업비가 마련되지 못하고 있어서 최소 기준의 시에서 사업만, 방문객들이 탐방하거나 아니면 단체관람을 요청하는 지역 초등학교 아니면 유소년, 어린이유치원에서 오는 대상으로 해서 저희들이 하고 있고요. 조각공원을 방문하는 분들이 간혹 오시긴 하는데 지금 특정한 사업을 우리가 추진하기에는 사업비가 힘들어서 그 부분은 우리가 조금 보수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2021년도에는 예산이 배정되지 않았었다는 말씀입니까?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그렇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지금 거기에 인력이 있지 않을까요?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지금 일시사역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게 조각공원 내에 있긴 하지만 그 인력이 수시로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어서 저희가 일시사역을 안내원으로 두고 담당 직원이 그쪽에 같이….

○ 위원장 유영숙 입장료를 거기는 받지 않는 건가요?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네?

○ 위원장 유영숙 입장료를 받지 않나요, 평화문화관.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네, 거기는 입장료를 받고 있지 않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그냥 상시인력만 배치된 상태에서, 항상 문은 오픈해 있습니까?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네, 시설물이 오픈할 때는 휴무 없이 오픈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오픈하고 있습니까?

다음 질문드리겠습니다. 41페이지에서 보면 사업마다 잔액이 없다고 하는 건 이게 지금 불용액 없이 다 사용했다는 얘기인 겁니까? 40페이지, 41페이지를 보면 ‘김포에코뮤지엄운영사업’ 해서 이런 비용도 그렇고 지출액을 전부 다 쓴 거로 되어 있는데 여기는 잔액이 하나도 없다는 얘기입니까? 불용이 하나도 없다는 얘기입니까? 40페이지 보고 질문드립니다.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이 부분은 국도비 보조금사업입니다, 이 내용들은. 그래서 저희가 e-나라 시스템을 통해서 잔액이 발생하면 그거 다 반납하게 되어 있거든요?

○ 위원장 유영숙 반납해서 없는 거죠?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네, 그렇기 때문에 이자발생수입까지 해서 다 반납하게 되어 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그런 거죠?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네.

○ 위원장 유영숙 알겠습니다.

최근에 행감 때 제가 마음똑똑 프로그램에 대해서, 휴 쉬는 시간에 대해서 자료 제출을 요구했을 때 그 자료가 다 오지 않았어요. 이 시스템에 대해서 제가 한번 질문드리겠습니다. 그게 의회의 정책지원팀에서 자료를 요구해서 갔어요. 공식적으로 갔을 때 그것은 누가 받아서, 어떻게 자료를 추려서 문화재단에서 의회로 보내주고 있습니까? 이거 마음똑똑 프로그램은 2021년도 사업입니다.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현행 저희가 문서수발이 되면, 일단 경영지원팀에서 문서수발을 하게 되고 해당 부서로 자료 요청에 대한, 의원님들이 의회에서 자료 요청한 자료에 대한 1차 의사전달을 합니다. 그리고 내부결재문서로 회신하게 되어 있고요. 아마 이게 이번에 즉각적으로 의회에서 요청하신 자료를 대응하지 못했던 부분들은 아마 전보 발령에 대한 부분들도 있었고요. 그러니까 팀장들이 전환되면서 사실 서로 소통이 원활하지 못했던 지점들은 저희가 조금 반성하고 잘못됐다고 판단됩니다.

○ 위원장 유영숙 이건 팀의 전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마음똑똑 프로그램에 쓴 비용을 추계해서 달라고 하면 그게 한 프로그램에 다 축적이 되어 있어요. 그게 안 되어 있나요? 그래서 이 결산승인 하는 것에 지금 그렇게 정리가 되어 있느냐, 안 되어 있느냐를 제가 물어보는 거예요. 한 프로그램을 넣어, 마음똑똑 프로그램을 넣으면, 엔터를 치고 들어가면 그게 쫙 나오지 않아요? 다 흩어져 있어요?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회계결산은 지금 그렇게 정리가 안 되어 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안 되어 있습니까? 회계팀 말씀해 주세요. 경영지원팀장 누구신가요?

○ 경영지원팀장 이미숙 지금 저희 문화재단에서 지출계약을, 정식계약을 용역이라든가 시설물 계약을….

○ 위원장 유영숙 마이크 잡고 하세요.

○ 경영지원팀장 이미숙 경영지원팀에서 하고 있는데요. 그 외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각자 개별 팀에서 사업담당자들이 계약을 하고 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회계팀에서, 경영지원팀에서 한 프로그램에 대해서 쭉 나열이 안 된다는 얘기예요? 8000만 원, 9000만 원 쓴 것에 대해서 쭉 나오지 않는다는 얘기예요?

○ 경영지원팀장 이미숙 네, 저희가 그 계약을 계약 프로그램에서 하는 계약에 대해서는 하고 있는데 개별적으로 담당자들이 처리한 계약에 대해서는 한꺼번에 모이는 게, 바로바로 취합은 안 되는 거로….

○ 위원장 유영숙 2021년도 게 2022년도에도 바로바로 나오지 않아요?

○ 경영지원팀장 이미숙 위원장님이 그때 저희한테 자료를 요구하셨을 당시에는 계약에 대한 건, 계약 담당자가 본인이 계약한 건에 대해서만 제출한 거로 알고 있고요.

○ 위원장 유영숙 계약 담당자라는 건 누구를 얘기하시는 거예요?

○ 경영지원팀장 이미숙 저희 경영지원팀의 계약 담당자입니다.

○ 위원장 유영숙 그분이 누구예요?

○ 경영지원팀장 이미숙 김양현 대리가 지금 하고 있고요.

○ 위원장 유영숙 그분이 본인이 계약한 것만 저를 줬다고요, 자료를?

○ 경영지원팀장 이미숙 네, 계약 건, 그러니까 위원장님께서 요구하신 그 내용에 대해서 본인이 계약한 건에 대해서만 제출해드렸고 평화기획팀에서 제출한 그 내용이 전부 다 취합되지 않았던 거로 확인했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그게 문제가 있는 거예요. 마음똑똑 프로그램이라는 게 되면 문화재단에서는 2021년도 사업이면 2022년도에는 한 프로그램에 다 링크가 되어 있어야 하는 거 아닐까요? 담당자로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게 맞는 거 아니에요?

○ 경영지원팀장 이미숙 맞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이게 문제인 거예요. 그럴 리가 없어. 이렇게 된다면 그건 문제가 심각한 거예요. 앉으세요. 본부장님, 어떻게 생각하세요?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저도 재단에 작년 11월에 와서 회계 시스템에 대한 부분들은, 저도 몇 번 건의는 드렸었습니다. 사실 회계 시스템이라는 게 위원님이 말씀하신 내용이 맞습니다. 뭐냐 하면 사업단위별로 사업담당자가 지정되면 회계 입력값을 할당된 예산만큼 집행하게 되면 아무리 사업담당자가 집행한다 하더라도 ERP 회계 시스템에 연동이 돼서 다 총합 정리가 돼서 사업목표 대비 실적 분이 다 정리가 되게 되어 있는데 저희가 그 내부적인 회계 시스템에 대한 안전망 부분은 조금 더 손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안전망을 손봐야 하는 건지 이건 굉장히…. 의회에서 예산을 줄 때는 프로그램대로 예산을 주잖아요. 그렇죠? 의회에서 예산 승인 날 때는, 문화재단에서 휴 쉬는 시간이라든지 마음똑똑이라든지 프로그램을 줄 때는 1억이면 1억 딱 프로그램에 대해서 예산을 주면 그 예산에 대해서 누가 뭘 쓰고 나면 그게 다 집계가 되어야지 그 부서가 다르기 때문에 집계가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지금 이 결산승인은 어떻게 했을까 이런 생각이 들어요. 주신 자료는 허위자료거든요. 허위자료예요. 그렇게 의원한테 “마음똑똑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를 주세요.”라고 하면 그거 하나만 준 건 허위자료입니다. 아셔야 해요.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명심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부분은 저도 잘 인지 못 했던 부분인데 이 부분은 ERP 시스템 안에서 사업명 단위로 정리가 다 되어 있다고 합니다. 아마 이게 계약 담당자였기 때문에 계약 부분만 아마 전달해드린 것 같고요.

○ 위원장 유영숙 이 경위 있잖아요. 경위를 해서 주세요. 의회에서 직원을 해서 누가 그걸 받아서 어떻게 자료를 줬는지에 대해서 누구 담당자를 경위를 해서 제출해 주세요. 아시죠? 누구누구 하신 지 다 아실 거 아니에요. 누가 받아서 누가 해서 자료를 줬다는 경위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잘 알겠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종혁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혁 위원 김종혁 위원입니다.

우리가 결산검사를 하는데 저는 숫자적인 결산보다 맺음을 하는 결산에 주문을 드리고 싶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동안 문화재단이 여러 가지 잡음들이, 본부장님께서 인정하실지 안 하실지 모르겠지만 여러 언론이나 내부적으로 잡음이 굉장히 많았다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이 듭니다. 혹시 운동선수나 프로는 겨울 준비를 잘해요, 다음 1년을 잘하기 위해서. 혹시 재단이 방만한 조직을 가지고 있는데 그런 내부적인 결속이나 이런 것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어떤 준비가 혹시나 있는지…. 있습니까, 준비하고 있는 게? 예를 들어서 선수들 동계훈련처럼 내년 김포의 문화정책이나 이런 것들, 또 예술인들 지원을 위한 정책 이런 것들을 한번 잡음 없이 잘해보자는 의미의 직원들을 위한 동계훈련 같은 이런 프로그램은 생각해 본 적이 있으신지요.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당연히 있고요. 그 부분은 계속 건의를 드린 사항이었습니다. 그런데 최종적인 정무적 판단은 대표이사가 해야 하는 부분이고 사실은 팀장과의 대화에서는, 본부회의에서 지난 6월부터 계속 겸직을 하다 보니까 각 팀장들을 만나게 됩니다. 그래서 여러 이야기들을 나누게 되는데, 사실은 공식적인 회의도 있고 아니면 소소하게 몇몇 팀장들하고 본인들이 겪어 왔던 고민들이나 아니면 재단의 향후 비전에 대해서 정책적인 의제들을 제안하기도 합니다. 사실 그 안에서는 조금 가슴 아프기도 했고 위원님께서 주신 질의의 내용 충분히 공감합니다. 단 저희가 이 재단이 이렇게 오기까지는 여러 내용도 있었고 아직까지 지난 행감 때도 여러 가지 지적사항들이 있었지만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재단에서 가장 중요한 비전과 목표는 있어야 한다. 그렇다고 하면 정책이 필요한 건데 사실 시하고, 시 문화예술과나 아니면 지역문화예술인들하고 함께 만날 수 있는 그런 정책간담회라든가 아니면 라운드테이블이나 이런 것을 통해서 의제를 발굴하고 그리고 시와 충분히 협의해서 중장기계획을 마련하는 문화정책이 필요하다는 인식은 같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것처럼 팀장 간의 결속 그다음에 직원 간의 결속을 위해서는 저는 신뢰 회복이 더 필요하다고 보고요. 그 부분을 위해서는 저도 조금 노력은 하고 있지만 사실 저 일개인이 변화시킬 수 있는 부분은 아니어서 직원들의 동의를 이끌어내는 것들이 더 시급하고 그리고 내부 결속을 다지는 사업을 위해서는 소위 얘기하는 카더라통신이 더 이상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김종혁 위원 여러 가지 아까 우려됐던 그런 것들이 사실 그래요. 저는 문화예술은 우리가 무슨 원칙도 그렇고 사실 창의, 창조, 어떻게 보면 자존심 센 집단들 아닙니까? 그러니까 말도 많을 수밖에 없어요. 참 어려운 입장에 있는 거 알지만 그래도 우리 직원들만큼은 어떤 조직 안에 속해 있는 거잖아요. 예술인들이나 각 단체 이 말 저 말도 많고 한데 나름 내부 결속은 있어야 한다, 내부 단속도 조금 있어야 하고. 그러려면 예를 들어 대표이사가 강한 카리스마를 가지고 통제를 하든지,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하든지. 그런데 지금 시스템상, 조직시스템상 그러기가 어려워요. 다 나가 있는데 뭘 해요. 뭉쳐 있을 시간이 없잖아요, 그렇죠? 그래서 주문드리는 거예요. 겨울에 아까 프로야구나 프로축구 동계훈련 하듯이 그런 쪽에…. 자존심 상하잖아요. 자꾸 의회 와서 별 같잖은 것들한테, 속된 말로. 그렇잖아요. 돌아가서 그런 생각하실 거 아닙니까? 자기들이 뭘 안다고 이러면서. 자존심 안 상하게, 잡음 안 나오게 잘 준비하셨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드리고요.

또 하나, 문화재단 쪽에서는 이럴 거예요, 아마. 지원은 하되 참견은 안 했으면 좋겠다가 저희들한테 바라는 거겠죠. 그렇죠? 집행부한테, 예를 들어서 시에. 그러려면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까? 본부장님 생각은. 지원은 잘해주되 참견은 너희들 안 했으면 좋겠다 어느 정도 시간 드리면 될까요?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제가 경험해본 재단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봤을 때는 간섭이라기보다는 문화는 유기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게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이고요, 행정과는. 특히나 출연기관인 재단 같은 경우는. 그러기 때문에 물론 팔길이 원칙에 의해서 간섭을 안 하긴 하겠지만 오히려 우리 재단이 어떤 사업을 하고자 하는가에 대한 부분들은 더 적극적으로 알리고 의회 의원분들하고, 행복위 위원님들하고도 자주 소통하면서, 또 지역예술인들하고 소통하면서 같이 호흡하면서 어깨동무하고 가야 한다고 저는 평소에 생각하고 있습니다. 물리적인 시간을 말씀하라고 한다면 그게 단시간 내에 되기는 쉽지 않고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문화정책이 필요하고 그러려고 하면 재단 직원들이 갖고 있는 각각, 개개인의 생각 그리고 또 지역에서 들어온 여러 가지 정보들을 시스템화해서 하는 정책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그게 안정화되려고 하면 최소 기준으로 3년 이상 걸리지 않을까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사견입니다. 이건 재단의 생각이 아니니까요.

김종혁 위원 여러 가지 제가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개성도 강하고 여러 가지 문화 관련된 분들도 그렇고, 여러 가지 이걸 다 결속하기도 사실 어렵고 그럴 수 있어요. 다만 아까 얘기했던 대로 잘 믿음을, 저희는 그런 거예요. 우리 재단에 있는 분들이 믿음만 주시면 얼마든지 서로 믿고 아까 어깨동무해 가면서…. 그런데 어깨동무하기가 불안해. 우리가 이거 같이했다가 괜히 우리까지 또 불똥이 튈까. 이게 믿음이 자꾸 옅어지니까 그러지 못했어요. 그래서 본부장님 아까 말씀, 다 알고 계신 거잖아요. 그렇죠? 저도 예전에 인수위 할 때도 엄청나게 질타도 하고 그랬는데 이제는 조금 앞으로 더 나갔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2023년도에는 이번 겨울 잘 준비해서 좋은 문화재단 역할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더욱 노력 많이 하겠습니다.

김종혁 위원 이상입니다.

○ 문화예술본부장 배윤수 고맙습니다.

○ 위원장 유영숙 김종혁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더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김포문화재단 소관 사항에 대한 질의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배윤수 본부장님과 관계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렇게 하여 본 위원회로 회부된 안건들에 대한 소관별 사항 설명 및 질의답변을 모두 마쳤습니다.

지금부터 상기 안건들에 대한 축조심사를 실시하여야 하겠습니다만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축조심사는 정회 후 실시하고자 합니다.

회의 진행에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본 위원회가 정회되면 축조심사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축조심사 완료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0분 회의중지)

(11시 18분 계속개의)

○ 위원장 유영숙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지금까지 본 위원회로 회부된 안건들에 대하여 축조심의를 모두 마쳤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축조심의 결과를 바탕으로 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항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 승인안」에 대하여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있는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 의사일정 제3항 「2021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하여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있는 위원님이 안 계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렇게 하여 본 위원회로 회부된 안건들을 모두 처리 하였습니다.

오늘 의결된 안건들은 11월 2일 개의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간 위원 여러분께서 소관별 행정사무감사, 조례 등 일반안건 심사 그리고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심사 시 보여주신 열정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9분 산회)


○ 출석위원
유영숙유매희오강현김종혁배강민김현주정영혜
○ 기타참석자
김포산업진흥원장직무대행임산영
김포FC대표이사서영길
문화예술본부장배윤수
사무국장이유묵
경영기획책임팀장윤영섭
기업육성팀장박노현
평화기획팀장
경영지원팀장이미숙
시설안전팀장김경아
온라인콘텐츠팀장김나윤
예술기획팀장박정현
한옥마을팀장이우정
통진두레팀장이민수
조각공원팀장김태완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전문위원이일순
주무관표세홍
기록이수월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