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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시의회

제209회 제1차 본회의(2021.04.20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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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09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국


2021년 4월 20일(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

0. 5분 자유발언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20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3.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4.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7. 휴회의 건


회의안건

0. 5분 자유발언(오강현 의원)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20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3. 회의록 서명 의원 선출의 건

4.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김포시장 제출)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홍원길 의원 외 11명 발의)

7.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08분 개의)

○ 의장 신명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두수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이두수입니다. 제20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오강현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신청되었으며 김계순 의원님, 김종혁 의원님, 배강민 의원님, 유영숙 의원님, 최명진 의원님으로부터 조례 제정안 3건이, 홍원길 의원 외 열한 분으로부터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이 발의되었습니다.

다음 김포시장으로부터는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12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지방자치법」 제63조제1항이 정하는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신명순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0. 5분 자유발언(오강현 의원)

(10시 09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오강현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 발언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5분 이내에 발언을 마쳐 주시기 바랍니다.

오강현 의원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강현 의원 김포의 미래가 결정되는 순간이 다가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강현 의원입니다.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국토부 계획에 의하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이 6월 말 확정됩니다. 그래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김포한강선, 인천지하철 2호선 등 광역철도의 계획이 결정됩니다. 확정되기 전 절차는 이달 4월 22일경 공청회를 통해 의견수렴 후 철도산업심의위원회가 열릴 계획입니다. 김포의 미래가 결정되는 순간이 다가옵니다. 지금보다는 미래를 위해, 우리보다는 우리 후손을 위해 광역철도는 꼭 유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김포시는 서울과 인접한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전체 면적의 70% 이상이 군사시설보호구역으로 더 나은 김포를 만드는 데 그 어느 지자체보다 제약이 많았고 한강 교량 중 유일하게 통행료를 징수하는 일산대교와 김포공항으로 인한 고도제한 및 항공기 소음으로 재산상의 불이익을 수십 년째 보고 있습니다.

또한 김포시는 2기 신도시 대표도시로서 조성되었으나 국비지원을 받은 1기 신도시와 광역교통대책을 수립한 3기 신도시 등 다른 신도시와는 달리 신도시 주민들이 광역교통 개선 대책 교통분담금 1조 2000억을 납부하여 대한민국 최초의 수익자 원천부담 도시철도를 건설하는 등 지금까지 국비지원이나 교통정책 수립에서 철저히 소외를 받아왔습니다.

잠시 김포시 시민들의 수익자 원천부담으로 만든 2량짜리 골드라인의 아침 출근 상황을 정리한 글을 인용해 보겠습니다.

“양촌에서 출발한 차량은 사우시청역에서 만차가 되었고 풍무역에 도착했을 때 힘들게 비집고 차량을 타신 분들이 2/5정도, 절반이 넘는 분들이 차량을 타지 못하는 상태였다. 마스크를 쓴 상태라서 그런지 밀고 들어오시는 분들과 기존에 안에 계신 분들이 밀착되는 압력이 강하여 숨을 쉬는 데 큰 부담이 될 정도였다. 땀이 흐르기 시작하고 약간의 공포감 같은 것이 밀려왔다. 빨리 나가고 싶은 심정이 들 정도이다. 순간 도저히 더 탈 수 없는 상태를 제어해 주는 안전요원이 꼭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줄 서 있던 사람들을 모두 태우지 못한 상태에서 출입문은 닫히고 출발한 차량은 5분 후 고촌에 도착하였다. 그 사이 계속 타지 못한 상태라서 그런지 플랫폼에 줄을 서서 기다리시는 분들로 꽉 채워져 있었다. 차량 안에는 더 이상 승객을 태울 상태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문은 열렸고 건장한 남자가 힘겹게 밀고 들어왔다. 순간 비명과 신음소리와 함께 겨우 한 명을 더 태운 상태에서 문은 닫히고 다음 역으로 차량은 출발하였다. 한참을 기다린 끝에 역으로 들어온 차를 타지 못하고 바쁜 출근시간 그냥 전철을 보내고 또 기약 없이 기다려야 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생각하니 먼저 탄 사람으로서 마음이 몹시 불편했다. 호흡은 더 거칠어지고 앞·뒤·전·후에서의 압력은 상상 이상이었다. 번득 머릿속에서 1990년대 2호선을 타고 삼성역 방향 출근 전철을 타면서 푸시맨이 등을 밀어 몸이 구겨지며 지하철을 탔던 기억이 떠올랐다. 교통이 아니라 고통이고 지하철이 아닌 지옥철 상황. 고촌역에서 출발하여 5분 후 환승역인 김포공항역에 힘겹게 도착하였다.”

이렇게 김포의 유일한 철도망인 김포골드라인은 출근길 혼잡률이 무려 285%에 달합니다. 매일 서울로 출근하는 김포시민들은 2량 1편성 김포골드라인만을 의지하며 하루하루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김포시는 매달 수천 명씩 인구가 유입됨에 따라 시민들의 고통은 나날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아이러니하게도 전국의 경전철 중에서 수익구조상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더욱이 도로의 정체현상도 매우 심각한 상황입니다. 골드라인이 개통되면 덜할 것으로 여겼던 한강로와 48국도의 정체 현상은 골드라인이 개통하기 전보다 시간이 지나갈수록 더욱 심각한 상황입니다. 인구유입률 전국 1~2위를 다투고 있는 김포시는 이런 추세라면 2035년에는 76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와 김포한강선, 인천지하철 2호선을 반드시 유치해야 하며 이는 김포시민뿐만 아니라 생활권을 같이 하는 서부 수도권 시민의 간절한 희망입니다. 이것이 실현될 때 체계적인 대중교통이 완성되고 김포시민뿐만 아니라 서부 수도권 시민의 활기찬 출퇴근과 행복한 삶의 기본이 보장될 것입니다. 지금보다는 우리 미래를 위해 반드시 광역철도가 유치되어야 합니다.

이에 다음과 같이 호소합니다.

첫째,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호소합니다. 10년 동안 교통 수혜는커녕 하루하루 교통 불편을 감내하는 김포시민의 염원을 담아 경기도 서북부와 서울을 연결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GTX-D 신설, 김포한강선(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고양 연장 등 광역철도망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원안대로 반영되고 고통을 조금이나마 줄이기 위해 조기 추진되어야 합니다.

둘째,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시 집행부에 호소합니다. 끝까지 최선을 다해 주십시오. 사람이 오고가고 하는 데 편하다는 것은 큰 변화를 예고합니다. 경제가 살아나고 문화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만들어집니다. 김포시 50만 시민들의 열망이 하나로 모아져 우리의 희망이 현실화되도록 최선을 다해 주십시오.

마지막으로 50만 김포시민께 호소합니다. 무엇을 하든 분열, 지역공동체의 분열은 필패입니다. 지금까지 각자가 열심히 해 왔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분열이 아닌 하나로 힘을 모아주십시오. 그래야 우리 미래와 후손들에게 불편하지 않은 지속가능한 김포시를 물려줄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어 끝까지 최선을 다합시다.

경청해 주신 시민, 언론인, 동료 의원님, 의장님, 시장님, 공직자 여러분 감사합니다.

○ 의장 신명순 오강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에 대하여는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0시 17분)

○ 의장 신명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20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 18분)

○ 의장 신명순 의사일정 제2항 「제20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바와 같이 4월 20일부터 4월 30일까지 11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18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오강현 의원님과 유영숙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김포시장 제출)

(10시 18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정우 기획담당관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담당관 박정우 안녕하십니까? 기획담당관 박정우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지역경제 위기상황 극복을 위하여 온 총력을 기울여 의정활동에 애쓰시는 신명순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안번호 제2527호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1회 추가경정예산은 2021년도 본예산 편성 이후 변경된 지방세수입, 세외수입,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국도비보조금과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수금을 세입예산으로 편성하였으며 세출예산으로는 현재 추진 중인 청사, 도로 등의 도시기반시설과 복지관, 체육시설 등의 문화복지시설 조성사업, 공공일자리 창출과 기업지원 등을 통한 경제활성화 사업을 중점적으로 편성하였고 코로나19 차단을 위한 방역 및 백신접종 사업, 국가 4차 재난지원금 내시사업과 국도비 보조사업 변경내시분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의원님들께 배부된 참고자료 1쪽이 되겠습니다.

총 예산 규모는 1조 4242억 3113만 5000원으로 기정예산 1조 2965억 5663만 3000원보다 9.85%가 증가된 1276억 7450만 2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조 2412억 2062만 1000원으로 1048억 6681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1830억 1051만 4000원으로 228억 769만 2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 중 수도사업특별회계는 755억 8394만 9000원으로 14억 6213만 3000원이 증가하였으며 하수도특별회계는 552억 1912만 9000원으로 58억 7138만 9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기타 특별회계 총 예산 규모는 552억 743만 6000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154억 7417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발전소주변지역지원사업특별회계는 고촌·양촌·하성지역 마을편익사업비로 1610만 원을 편성하였고 기초생활수급자생활안정자금특별회계는 일반회계 전출금 460만 9000원을, 의료급여기금특별회계는 국도비 보조사업 내시 증가분 26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고 교통사업특별회계는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 원금회수 수익 152억 5100만 원 등을 재원으로 하여 사우9 자주식 공영주차장 조성 20억 8000만 원과 운양환승센터 조성사업 35억, 신곡리 자주식 공영주차장 매입비 83억 1900만 원 등을 포함한 총 142억 5335만 5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는 도시철도 시설물 유지보수사업비 1억 7200만 원을 포함하여 4억 9692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도시재정비촉진특별회계는 국도비 보조사업인 사우근린공원 조성 용역비로 5억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도시재생특별회계는 국도비 보조사업인 도시재생 예비사업비로 2억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참고자료 2쪽 일반회계 세입내역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입 규모는 1조 2412억 2062만 1000원으로 1048억 6681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주요 내역으로는 재산세 40억이 증액하고 지방소비세 67억을 반영하여 지방세 총 107억을 편성하였고 세외수입 43억 3949만 4000원, 지방교부세 28억 800만 원, 조정교부금 111억 5926만 5000원과 국고보조금 534억 2540만 1000원, 전년도 국고비 사용 잔액인 전년도 이월금 24억 34만 1000원, 특별회계 폐지에 따른 자금전입금 46만 9000원과 통합재정안정화기금으로부터 예수금 200억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참고자료 3쪽 일반회계 기능별 세출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은 세입과 동일하게 1조 2412억 2062만 1000원을 편성하였으며 기능별로 주요 사업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 극복 및 지역경제 회복사업으로 58억 8540만 2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원활한 백신 접종을 위하여 접종센터 2개소 설치비와 인건비 등으로 10억 6715만 6000원을 편성하였고 백신접종 지원 및 생활방역을 위한 희망근로일자리사업 14억 3546만 1000원과 신중년 경력형 일자리 사업 5억 6163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정부 제4차 지원금 내시분을 반영하여 전세버스 기사 소득안정자금 지원비 3억 7590만 원, 소규모 농가 한시 경영지원 바우처 지원 5억 3600만 원과 코로나 극복 영농지원 바우처 지원 1억 4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일반공공행정 분야는 295억 650만 2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 해강안 경계철책 철거 사업 28억 4100만 원, 시의회 청사 건립 38억 4690만 원을 포함한 4개 청사 건축비 217억 6780만 원 등이 되겠습니다.

공공안전질서 분야는 43억 5404만 1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주요 사업으로 봉성포천 재해위험지역 정비 39억 등이 되겠습니다.

교육 분야는 20억 754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경계 없는 마을학교 프로그램 운영비 3억 3000만 원, 도서 벽지 소재 초등학교 2개소 노후 통학차량 교체비 1억 6000만 원을 포함한 교육경비 지원 4억 973만 2000원, 평생교육관 건립을 위한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1억 등이 되겠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108억 8394만 8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종합스포츠타운 건립 2억 6000만 원, 국고보조사업 내시된 체육시설 신축비로 장기 신고창체육센터 2억, 운양반다비체육센터 13억, 학운체육문화센터 40억, 풍무체육문화센터 9억 40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애기봉 평화생태공원이 9월 개관 예정에 따라 개관 기념행사 및 시설운영비로 8억 2260만 원을, 9월 개관 예정인 마산도서관 개관 기념행사 및 시설운영비로 2억 5928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환경 분야는 63억 1755만 5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으며 주요 사업으로 전기자동차 구매 지원 12억 3800만 원과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전출금 52억 43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사회복지 분야는 56억 6691만 2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 북부권 제2종합사회복지관 건립비 15억, 육아종합지원센터 증축비 2억 5000만 원, 국도비 보조사업 내시 증가분인 코로나19 입원 및 자가격리자 생활지원비 8억 2712만 8000원과 아동수당 20억 1700만 원, 누리과정 보육료 및 운영비 등 37억 3377만 4000원이 되겠습니다.

다음 참고자료 4쪽입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189억 7656만 4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 기본형 공익직불제 88억 3600만 원, AI 살처분보상금 29억 5000만 원, 대명항 어촌뉴딜300 사업 17억 6540만 원, 청년 경영실습 임대농장 스마트팜 조성비 6억, 가축전염병 재난 피해 농가 재입식 경영지원비 2억 203만 원 등이 되겠습니다.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분야는 47억 6228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 산업단지 통근버스 임차지원 3억 3192만 원, 양촌2 공공폐수시설 처리지원비 14억 등이 되겠습니다.

교통 및 물류 분야는 188억 7568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 평화로 개설사업비 5억과 갈산-군하 도로 확·포장공사 20억을 포함한 5개 도로 확·포장공사에 대하여 42억 5000만 원, 무인교통단속카메라 설치 17억 2200만 원, 지중화사업 21억 900만 원,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비 42억 5000만 원 등이 되겠습니다.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는 102억 4696만 4000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 수체계시설 팔당관로 매설공사비 30억 5000만 원, 김포한강신도시 등 기반시설 재정비 용역 11억 5217만 2000원, 양촌산단 미세먼지 저감숲 조성 10억, 국가하천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 구축비 22억 5000만 원, 한강시네폴리스 공업용수도 건설공사비 14억 5000만 원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예비비는 내부유보금 46억 8618만 8000원과 일반예비비 43억 6293만 5000원을 감액하여 총 90억 4912만 3000원이 감액되었으며 마지막으로 기타 분야는 공무원 인건비 변경 등에 따라 2억 9992만 6000원이 감액되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총괄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신명순 박정우 기획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상임위원회 심사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종합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0시 31분)

○ 의장 신명순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21년도 제1회 추가경정예산안」의 심의를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김계순 의원, 김옥균 의원, 김종혁 의원, 최명진 의원, 홍원길 의원 이상 다섯 분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홍원길 의원 외 11명 발의)

(10시 32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을 상정합니다.

대표 발의하신 홍원길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 및 결의문을 낭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원길 의원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제안설명서.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신명순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홍원길 의원입니다.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김포시는 김포한강신도시 건설과 연이은 도시개발로 인구 50만을 바라보는 도시로 성장했지만 미비한 광역교통망으로 시민들의 교통 불편은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정도의 심각한 수준으로 경기도가 정부에 신청한 수도권 서부지역의 광역교통 개선 대책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원안대로 반영해 줄 것을 촉구하고자 다음과 같은 결의안을 채택하여 국회와 정부에 제출하기 위한 사항임을 말씀드리며 결의문을 낭독하겠습니다.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

김포시는 2기 신도시 대표도시로서 인구 50만을 앞두고 유입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수도권의 신도시 중 유일하게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가 없을 뿐만 아니라 서울과 인천을 연결하는 기본적인 광역교통대책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이다. 2019년 9월 개통한 양촌역과 김포공항을 잇는 김포골드라인은 출퇴근 첨두시간 혼잡률이 무려 285%에 달해 지옥철이라는 불명예 속에 시민들의 불편은 말로는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다. 또한 올림픽대로와 연결된 서울 진입을 위한 유일한 도로망인 김포한강로는 출퇴근시간대의 교통 정체가 극에 달하는 등 더 이상 교통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으며 올림픽대로와 남부순환로에 의존하는 현재의 도로 상황은 극심한 포화상태로 더 이상의 확장도 불가능한 상황이다.

김포시는 수도권 서부지역의 광역교통 개선을 위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신설과 김포한강선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고양 연장을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제안했고 이제 그 선정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2기 신도시 대표도시인 김포시 50만 시민은 정부에서 발표한 3기 신도시에 과감한 SOC건설과 광역교통대책이 마련되는 상황을 실망과 분노 속에서도 인내하며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

김포시의회는 수도권의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정부와 국회에 촉구하는 바이다.

하나, 정부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과 김포한강선 서울지하철5호선 김포 연장,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고양 연장이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라!

하나, 정부는 2기 신도시 김포시와 3기 신도시의 차별 없는 광역교통 개선 대책 추진을 적극 검토하라!

하나, 정부는 접경지역으로서 수도권 소외지역인 김포시에 획기적인 광역교통 개선 대책으로 접경지역의 상생과 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노력하라!

하나, 국회는 김포시와 서부 수도권 전체 시민의 교통편의를 위해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이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것을 촉구한다!

2021년 4월 20일

김포시의회 의원 일동

이상으로 결의안 제안설명을 마치며 본 안건이 원안대로 채택될 수 있도록 동료 의원 여러분의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신명순 홍원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결의안에 대하여는 질의·토론을 거쳐 의결을 하여야 합니다만 사전 의원님들 간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졌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의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수도권 서부지역 광역교통 개선 대책 김포노선의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 반영을 위한 촉구 결의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39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4월 29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09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4월 30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9분 산회)


○ 출석의원
신명순김인수오강현최명진홍원길김옥균
김종혁배강민한종우박우식김계순유영숙
○ 출석공무원
시장정하영
부시장이석범
기획담당관박정우
행정국장이재국
복지교육국장심상연
환경녹지국장조남옥
교통건설국장박헌규
도시주택국장박동익
농업기술센터소장이광희
보건소장강희숙
상하수도사업소장장응빈
클린도시사업소장두철언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이두수
전문위원홍정범
전문위원전익홍
전문위원이일순
의사팀장류규형
주무관손정재
주무관박정인
기록김용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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