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08회 제1차 행정복지위원회(2021.03.16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08회김포시의회(임시회)

행정복지위원회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1년 3월 16일(화) 14시

장 소 : 행정복지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심사안건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4시 07분 개의)

○ 위원장 홍원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08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행정복지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4시 07분)

○ 위원장 홍원길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

(14시 07분)

○ 위원장 홍원길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2항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방금 상정된 안건은「지방자치법」 제41조와 동법 시행령 제39조 및 「김포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의 규정에 의하여 오는 6월 1일에 개회되는 제210회 정례회에서 실시하는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의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행정사무감사의 목적, 감사 대상 기관 및 사무, 감사 기간, 일정, 장소, 감사 방법 및 진행 등을 규정하기 위한 사항입니다.

우선 본 안건에 대하여 전문위원으로부터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홍정범 전문위원께서는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전문위원 홍정범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홍정범입니다.

지금부터 행정복지위원회 소관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작성의 건」에 대하여 검토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행정사무감사는 매년 정기적으로 김포시 행정사무 전반에 관하여 그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예산심사와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한 필요한 자료 및 정보를 획득하고 행정사무의 문제를 적발하고 시정 요구하여 행정이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감사 대상 기관은 김포시, 김포시 소속 행정기관과 읍·면·동, 지방공기업, 지방자치단체가 1/4 이상 출자하거나 출연한 법인, 자치단체의 사무 위임·위탁단체 또는 기관으로 하였고 대상 사무로는 지방자치단체의 사무 범위로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감사 기간은 「지방자치법」 제41조제1항, 시행령 제39조제1항에 따라 정례회 기간 중 실시하도록 되어 있어 금년에는 2021년 6월 2일부터 6월 9일까지 8일간, 감사 장소는 행정복지위원회 회의실로 하였습니다.

다음은 감사 방법 및 진행에 관한 사항입니다.

행정사무감사는 사전요구에 의한 감사 자료를 중심으로 집행기관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필요시 현지 확인을 하실 수 있으며 관련된 자를 증인 또는 참고인으로 출석 요구하여 의견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 대상 사무는 「지방자치법」 제9조의 규정에 의한 지방자치단체 사무가 되겠습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자료 요구 목록은 위원님들께서 미리 주신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하여 나누어 드린 자료 요구 목록을 참고하시어 금일 본위원회에서 위원님들 간의 협의·토론을 거쳐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현지 확인은 특정 사안에 대하여 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현장에서 서류를 확인하고 필요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위원장 홍원길 홍정범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지금부터는 위원 여러분께서 미리 의견 주신 자료 요구 목록을 바탕으로 협의·토론을 거쳐 안건을 채택하여야 하겠습니다만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협의·토론은 정회 후 실시하고자 합니다.

회의진행에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있는 위원이 안 계시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본 위원회가 정회되면 바로 협의·토론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토론 완료 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1분 회의중지)

(15시 22분 계속개의)

○ 위원장 홍원길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그러면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의 작성을 완료하였으므로 작성된 계획서를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협의·토론된 결과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 있는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본 위원회에서 채택된 안건은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본회의에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3분 산회)


○ 출석위원
홍원길오강현김옥균김인수김계순유영숙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전문위원홍정범
주무관박정인
기록김재승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