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86회 제2차 의회운영위원회(2018.08.23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86회김포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제2호)

김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18년 8월 23일(목) 오전 10시

장 소 : 의회운영위원회회의장


의사일정

1. 의사일정결정의건

2. 김포시의회위원회조례일부개정조례안

3. 2018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


심사안건

1. 의사일정결정의건

2. 김포시의회위원회조례일부개정조례안(최명진 의원 외 11인 발의)

3. 2018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


(10시 01분 개의)

○ 위원장 김옥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6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2차 운영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1. 의사일정결정의건

○ 위원장 김옥균 먼저 오늘 의사일정 제1항「의사일정결정의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위원회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김포시의회위원회조례일부개정조례안(최명진 의원 외 11인 발의)

○ 위원장 김옥균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김포시의회위원회조례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발의하신최명진의원께서는발언대로나오셔서제안설명을해주시기바랍니다.

최명진 의원 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본의원이의안번호제2208호로발의한김포시의회위원회조례일부개정조례안에대하여제안설명을드리겠습니다.본개정조례안은날로늘어나는행정수요에효율적으로대응하기위한김포시행정기구설치조례전부개정조례안의발의에따라상임위원회의직무와그소관사항을조직개편체제로현실정에맞게관련부서를정비하고자하는사안으로각조항별내용으로는안제3조2항2호행정복지위원회소관부서“공보관,감사관,기획재정국,행정지원국,복지문화국,보건소,읍ㆍ면ㆍ동”소관에관한사항으로“기획담당관,주민협치담당관,감사담당관,공보담당관,행정국,경제국,복지국,보건소,시립도서관,읍ㆍ면ㆍ동”으로안제3조2항3호도시환경위원회소관부서“경제환경국,안전건설국,도시주택국,농업기술센터,상하수도사업소,도로관리사업소,공원관리사업소,환경관리사업소,차량등록사업소”소관에관한사항을“환경국,교통국,도시국,농업기술센터,상하수도사업소,차량등록사업소”로현실정에맞게조정하여원활한회의운영을도모하고자하는사항이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옥균 최명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권혁경전문위원께서는검토보고해주시기바랍니다.

○ 전문위원 권혁경 의회운영위원회 전문위원 권혁경입니다.

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검토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본 개정조례안은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김포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개정에 따라 상임위원회의 직무와 그 소관 사항을 조직개편에 맞게 관련 부서를 정비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효율적인 업무 처리와 원활한 상임위원회의 운영을 위하여 적절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으로검토보고를마치겠습니다.감사합니다.

○ 위원장 김옥균 권혁경 전문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어서「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질의 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발언신청을 하시고 안건을 말씀하신 후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묵묵부답)

더 질의하실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토론 순서입니다만 별도로 토론 조정할 사항은 없는 것으로 판단되어 바로 의결을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끝에 실음)


3. 2018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김포시장 제출)

(10시 07분)

○ 위원장 김옥균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회사무국 소관「2018년도제2회추가경정예산안」을 상정합니다.

김병화의회사무국장께서는의회사무국소관예산안에대해사항별설명을해주시기바랍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병화 사무국장 김병화입니다.

여러 가지 바쁘신데 또 태풍까지 이렇게 와 가지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위원님들 노고가 너무 많으시고요. 또 저희가 요즘 여러 가지 언론이나 여러 사회 분위기상 함께 고민해야 될 부분도 많으셨고 그래서 다 함께 고생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의회사무국 2회 추경 관련해서 간단히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회사무국 예산은 총 금번 2회 추경에 의원님들 정원 두 분 증원과 또 7기 의회 출범과 관련한 어떤 기능 개선 이런 데 필요한 예산으로 해서 2억 2634만 2000원을 금번에 증액 요구하게 됐습니다. 그 주요 내용으로는 의정활동비는 우리 의원님들께 드리는 월정 수당하고 의정활동비가 되겠습니다. 이게 4355만 1000원을 증액을 했고요. 중간의 연구개발비, 전산개발비 3900만 원은 저희 회의록 시스템 기능 개선 예산으로 3900을 요청을 했는데요, 이 부분은 뭐냐 하면 저희가 현재 의사회의록을 한글로만 지금 저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기능을 개선해서 영상회의록도 같이 저장을 하게 하는 거고요. 이 기능 개선을 하게 되면 영상회의록도 저장이 되면서 저희가 간단한 우리 의회 청사 내의 네트워크망을 구성을 해서 이 서버를 이용해서 위원님들이 의회에 대한 의결사항이나 회의록이나 여러 가지 의회와 관련된 문건, 이런 부분을 이 시스템을 통해서 이렇게 조회하실 수 있는 이 기능하고 통신, 의원님들 간 인트라넷을 구축해서 의원님들 간 전산상의 소통까지 하실 수 있는 기능 보강을 1차적으로 하려고 그러는 시스템 개선사항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지난번에 일부 의원님들께서 홈페이지 문제도 얘기해 주셨고 전자결재시스템 문제도 말씀을 주셨는데 그 부분까지 이번 추경에 다루기에는 시기도 너무 짧고 개략적으로 예산을 산정했는데 그 예산이 보통 한 4억 이상 소요될 걸로 보이기 때문에 그거는 아마 좀 심도 있게 검토한 후에 도입을 하는 걸로 하고 우선은 이 서버는 당장 회의록이나 이런 부분이 지금 용량도 좀 부족하고 또 일부 앞서 가는 시ㆍ군에서는 이미 영상회의록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속기 문자로만 하던 거를 영상물까지도 저장이 되게 이렇게 서버 구축을 하려고 그러는 시스템 개선비가 되겠습니다.

그 아래 의정구호 현판 설치비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민선 7기가 출범하고 저희도 또 7대 의회가 출범하면서 시의회 청사의 현판을 교체할 거기 때문에 제가 지난번에도 잠깐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의장님께 보고를 드려서 시의회도 의정 슬로건이 결정이 되면 의회 청사가 여기이고 의원님들의 의정 슬로건이 이렇다는 것을 시민들한테 좀 알릴 필요성도 있다, 그래서 어떻게 생각하시냐 그랬더니 의장님도 하여튼 좋은 생각이니 우선 예산 요구를 하고 구체적인 거는 추후에 의정구호가 결정되거나 그러면 구체적으로 하자 그래서 날짜가 없어 가지고 저희가 이게 추경을 할 거냐 말 거냐 원포인트로 조직개편만 할 거냐 그래 가지고 너무 촉박한 일정에 추경 자료를 내다보니까 의회운영위원님들한테 사전에 보고는 못 드리고 우선 예산요구는 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도 위원님들께서 심층 오늘 검토해 주셔서 방향을 정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다음에 상임위원회실 리모델링 5000만 원을 넣었습니다. 지난번에 2층의 의원님들 사무실 리모델링을 하면서 예산이 좀 부족해 가지고 3층은 사실상 손을 좀 대질 못했습니다. 그래서 일부 책상 한두 개 정도만 이렇게 했는데 지금 위원님들 느끼시겠지만 공무원 대기실이 상당히 좁습니다. 그래 가지고 양쪽 위원회에서 위원회가 진행되다 보니까 대기공무원이 양쪽 상임위 공무원들이 보통 한 10여 명에서 20명까지 올라와서 복도, 식당 뭐 이렇게 죄 와서 앉아 있고 이런 좀 혼잡한, 위원님들은 안에 계셔서 잘 못 느끼실 수도 있는데 밖은 완전히 전쟁터를 방불케 하고 있습니다, 양쪽 상임위가 동시에 개최되기 때문에. 그래서 그런 부분을 좀 보완을 일부하고, 또 혹시 예산에 여유가 되면 1층에 우리 자료실을 좀 만들어서 역대 1대부터 7대, 이제 6대까지 끝나고 7대까지 어떤 기록물이나 또 자료 이런 거를 좀 비치하는 공간을 하려고 했는데 또 예산이 2층 꾸미다가 다 썼습니다. 그래 가지고 그 부분도 못 한 부분도 있고 그래서 우리 상임위원실 일부 대기실하고 방송실하고 여기를 좀 정비를 하고 1층에 자료실까지 돈이 되면 이렇게 정비하는 거를 해 볼까 해서 5000만 원을 이번에 예산 요구를 하게 됐습니다.

자산취득비 1100만 원은 아까 먼저 말씀드린 회의록시스템 기능 개선에 부수적으로 따라가는 서버 구입하는 비용이 되겠습니다. 의정홍보 자산취득비 3900만 원을 이번에 요구한 거는 아시다시피 의정 홍보계가 이번 조직개편에 들어가서 홍보계가 생기기 때문에 홍보팀에 각종 카메라, 편집기 또 비디오카메라 기타 이런 장비들을 구입을 해야 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개편과 관련된 예산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의원 국외여비 600만 원 증액한 부분은 당초예산에 저희가 열 분, 300만 원 곱하기 열 분으로 세워져 있었기 때문에 두 분 증원된 부분에 대한 예산을 세우는 건데 어차피 이 부분은 또 이번에 여러 가지 문제도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더 세울 수도 있고, 그런데 기본적으로는 어쨌든 열두 분에 대한 기본경비이기 때문에 열두 분에 대한 거를 세우는 게 맞지 않을까, 그래서 300만 원씩 두 분을 추가로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의회사무국소관2회추경예산에대한제안설명을마치도록하겠습니다.

○ 위원장 김옥균 김병화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안에 대한 검토보고는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 답변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발언신청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묵묵부답)

더질의하실위원없으십니까?김인수부위원장님?

○ 부위원장 김인수 없습니다.

○ 위원장 김옥균 없습니까?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이 안 계시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예산안에 대하여 질의 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김병화 의회사무국장님과 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과 질의 답변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토론과 계수조정을 실시할 순서로 심사는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정회 후 실시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본 회의가 정회되면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10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7분 회의중지)

(10시 19분 계속개의)

○ 위원장 김옥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방금 전까지 오늘 상정된 안건에 대하여 토론과 축조심사 및 계수조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따라서 지금부터는 안건에 대하여 계수조정 결과를 바탕으로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3항「2018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위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86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2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20분 산회)


○ 출석위원
김옥균김인수최명진김계순유영숙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4명
의회사무국장김병화
전문위원권혁경
주무관이유경
기록최정희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