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81회 제2차 본회의(2018.02.02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81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2호)

김포시의회사무국


2018년 2월 2일(금) 오전 10시


의사일정

O 5분자유발언

1. 김포시교육경비보조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2. 김포시고문변호사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

3. 제6기지역보건의료계획2017년시행결과및2018년시행계획수립보고에관한의견제시의건

4. 김포시화학물질안전관리에관한조례안

5. 김포시자연보호운동조직육성및지원조례안

6. 김포시사회재난구호및복구지원에관한조례안

7. 김포시재난안전대책본부및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설치ㆍ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

8. 김포시개인택시운송사업양도ㆍ상속에관한조례안

9.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규약동의안


회의안건

O 5분자유발언(노수은 의원ㆍ신명순 의원ㆍ황순호 의원)

1. 김포시교육경비보조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피광성 의원 외 1인 발의)(계속)

2. 김포시고문변호사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계속)

3. 제6기지역보건의료계획2017년시행결과및2018년시행계획수립보고에관한의견제시의건(김포시장 제출)(계속)

4. 김포시화학물질안전관리에관한조례안(이진민 의원 외 1인 발의)(계속)

5. 김포시자연보호운동조직육성및지원조례안(김인수 의원 외 2인 발의)(계속)

6. 김포시사회재난구호및복구지원에관한조례안(김포시장 제출)(계속)

7. 김포시재난안전대책본부및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설치ㆍ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계속)

8. 김포시개인택시운송사업양도ㆍ상속에관한조례안(김포시장 제출)(계속)

9.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규약동의안(김포시장 제출)(계속)


(10시 01분 개의)

○ 의장 유영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81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하겠습니다.

김병화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의사보고를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김병화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병화입니다.

제181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5분 자유발언으로 노수은 의원님, 신명순 의원님, 황순호 의원님으로부터 발언이 신청되었습니다. 상임위원회에서는 김포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열두 건의 안건에 대한 심사결과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 수는「지방자치법」63조1항이 정하는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 의장 유영근 김병화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O 5분자유발언(노수은 의원ㆍ신명순 의원ㆍ황순호 의원)

(10시 03분)

○ 의장 유영근 다음은 노수은 의원님, 신명순 의원님, 황순호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김포시의회 회의규칙」제31조2 규정에 의거 발언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노수은 의원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노수은 의원 존경하는 유영근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올해 들어 제천ㆍ밀양 등 전국 각지에서 크고 작은 화재로 인하여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타까운 사고는 규정과 원칙을 준수했더라면 예방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나에게, 내 가족에게, 내 주변에는 절대 일어나지 않겠지 하는 사회에 만연한 안전 불감증과 예산 부족과 시기상조라는 공직사회의 논리 사이에서 불행은 계속 피어나고 있습니다. 제천 화재 현장에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했던 중요한 원인 가운데 불법 주ㆍ정차로 인한 소방차로가 확보되지 않아 초기 대응의 적기를 놓쳤기 때문입니다.

저는 오늘 42만 김포시민의 안전을 위해서 하루속히 자동차 견인차고지를 운영할 것을 주장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김포시는 한강신도시를 제외한 읍ㆍ면ㆍ동지역의 공동주택단지 주변이 대부분 도로가 협소하고 공영주차장이 부족하여 주차난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더욱이 최근 구도심에는 생활형 주택이 많이 건축되어 있어 더욱 걱정이 앞섭니다.

저는 불법 주ㆍ정차와 방치된 자동차, 전동차, 자전거로 인한 민원을 자주 받고 있습니다. 현장을 방문하여 민원내용을 확인하고 담당 부서에 개선과 대책을 요구하여 일부 시정되기도 하였으나 법정ㆍ비법정 도로 및 자동차의 용도에 따라 관련 부서가 나누어져 있어 이에 대한 파악에만 시간이 상당히 소모되곤 했고, 현재로서는 뚜렷한 대책이 없음을 확인하기도 하였습니다. 주민들은 불법 주ㆍ정차 때문에 도시 이미지 하락과 생활의 불편, 안전사고 발생을 염려하여 담당 부서에 민원을 제기하면 “현재로선 주차위반 스티커와 경고장을 붙이는 외에는 달리 해결할 방법이 없습니다. 자동차 견인차고지가 없어서 차를 강제로 이동시킬 수가 없습니다.”라는 담당 부서의 답변이 전부라며 이해하기 어렵다고들 하십니다.

김포시는 빠른 속도로 도시 규모가 확대되고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불법 주ㆍ정차로 인하여 시민의 불편과 안전을 위협할 상황들이 더욱 가중되고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 행정사무감사는 물론이고 상임위가 있을 때마다 견인차고지를 운영해 줄 것을 주문하였습니다. 물론 그럴 때마다 담당 부서에서는 이른 시일에 준비하여 운영하겠다는 답변을 하였고, 최근에는 2018년부터 예산을 세워서 점차적으로 단계적으로 운영하겠다고도 하였습니다.

다행히도 2018년 업무보고에 따르면 3억 8000만 원의 예산으로 올 1월 중으로 자동차 견인차고지 운영계획을 수립하여 6월부터 자동차 견인차고지를 운영하겠다고 합니다. 그러나 업무보고 내용에 면적, 면수, 상공회의소 공산품전시관 처리 등 구체적인 내용이 없어 원래의 계획에서 축소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들고 있습니다. 또한 김포시는 2008년에 제정된「견인차고지 운영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2009년 7억 2000여 만 원의 예산을 들여 걸포동 1550-5번지 시유지 5,000㎡에 150면 규모의 자동차 견인차고지를 조성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 자동차 견인차고지는 비용문제 등의 이유로 방치 차량의 임시 보관소와 장기동에 있던 김포상공회의소 공산품전시관이 2013년부터 일부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휴게실과 입ㆍ출고실로 사용되어야 할 사무실동은 도로관리사업소 사무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민의 혈세가 투입된 자동차 견인차고지는 주차질서를 확립하여 시민의 생활편의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원래의 목적과 2009년에 조성된 규모에 따라 자동차 견인차고지를 운영해야 할 것입니다. 때가 지난 뒤에, 문제가 발생하고 나서, 어리석게 애를 쓰는 일이 김포시에서 일어나서는 안 될 것입니다. 특히 불법 주ㆍ정차로 인하여 소방출동이 지연될 경우 재산 피해뿐 아니라 심각한 인명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에서 더욱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수일 내에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 및 발표하여 하루속히 견인차고지를 운영할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노수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신명순 의원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신명순 의원 특색 있는 도서관 건립 추진을 바라며.

안녕하십니까? 시의원 다선거구 신명순 의원입니다.

제181회 임시회를 맞아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유영근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새해가 시작된 지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2018년 올해는 지난 2003년부터 시작된 김포한강신도시가 3월 아트빌리지 개관, 11월 도시철도 개통을 끝으로 거의 모든 기반시설이 마무리되는 해가 될 것 같습니다. 2011년 최초 입주가 시작된 한강신도시는 현재 113,000여 명이 입주해 김포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37,000여 명이 더 입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도시는 현재 기본적인 기반시설만 있을 뿐 편의시설은 아직 많이 열악한 상태입니다. 많은 입주민들이 불편을 느끼는 것 중 하나가 문화ㆍ복지ㆍ교육시설 인프라 부족입니다. 특히 도서관 건립은 이제 신도시 주민들의 숙원사업이 되었습니다. 신도시 입주가 시작된 지 6년이 넘도록 한 개의 도서관도 건립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2008년 15,000여 명이 입주한 장기택지를 포함하면 신도시 주민들이 도서관 없이 지낸 것은 약 10년째입니다. 김포한강신도시에 도서관 하나 건립하는 데 10년이 걸린 셈입니다.

LH가 기부채납을 약속했던 장기도서관은 2011년 10월 감사원 시정요구로 건립이 취소될 위기에서 국ㆍ도비지원을 약속하고 우여곡절 끝에 6년 만에 착공했으나 그마저 공사 중 수도관 파열로 공사가 지연되면서 개관 시기가 올 상반기에서 연말로 늦어졌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시민들께 전해야만 했습니다.

현재 김포시는 인구수에 비해 도서관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김포시의 도서관 인프라는 도내 30위, 도서관당 인구수는 133,000명으로 경기도 평균 56,000여 명의 두 배가 많습니다. 1인당 장서수도 1.44권으로 도내 29위입니다. 김포시의 도서관 인프라는 최근 몇 년간 제자리걸음을 해 왔기 때문에 매년 행정사무감사 때마다 의원들의 같은 지적이 되풀이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나마 올 3월 고촌, 12월 장기와 내년 5월 풍무도서관 등 세 곳이 개관을 앞두고 있어 희망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도시 공원 내 부지를 기 확보한 마산도서관과 운양도서관 두 곳이 2월 공유재산 관리계획과 3월 지방재정투자 심사를 계획 중이어서 신도시 내 도서관 확충이 예정대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요즘 도서관은 단순히 책을 읽는 기능에서 벗어나 가족중심의 문화체험공간으로 거듭 나고 있습니다. 우리 시에 앞으로 지어지는 공공도서관도 기존의 딱딱한 분위기를 벗고 특색 있고 특별한 도서관으로 지어지길 희망합니다. 도서관은 조용해야 한다는 기존의 틀을 깨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쇼핑몰, 호텔 한 가운데 도서관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영화관ㆍ수족관ㆍ쇼핑몰로만 기억되던 코엑스 몰은 쇼핑과 문화가 어우러진 복합 휴식공간인 별마당도서관이 생기면서 핫 플레이스로 유명세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조용한 도서관이 아닌 시끌벅적한 쇼핑몰 한 가운데 거대한 벽면서가(壁面書架) 아래서 독서에 빠져보고 싶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 건물 내부에 무성한 화초와 식물로 마치 자연에서 독서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는 네이버 그린팩토리도서관, 고급스러운 시설과 아름다운 뷰로 최근 주목받고 있는 부산의 힐튼호텔 그 한 가운데 자리한 여행관련 전문도서관 이터널저니, 8m 높이의 거대한 책장과 24시간 개방, 매달 진행되는 북 콘서트와 인문학 강의, 게스트하우스 지지향으로 유명한 파주 지혜의숲, 텐트 안에서 책도 보고 별도 보고 캠핑과 독서를 결합한 오산의 꿈두레도서관 등등 이들 도서관은 단순히 독서 외 볼거리ㆍ체험거리들로 많은 사람들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특별한 도서관으로 손꼽히면서 가보고 싶고 머물고 싶은 문화공간으로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특별하고 특별한 도서관, 우리 시에도 이제 이런 도서관 하나쯤은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새로 생길 마산도서관이나 운양도서관을 특별한 도서관으로 지금부터 준비해서 건립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번 조직 개편에서 도서관과 신설에 대해 모든 의원들이 공감을 표현했지만 다른 이유로 가결되지 못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추후 조직 개편에서 이 같은 점을 고려해 도서관 관련 부서를 과나 사업소로 분리해서 도서관업무를 관장하게끔 해 주시길 바랍니다.

도서관이 차질 없이 건립되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것은 물론 특색 있고 특별한 도서관 준비에도 만전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신명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황순호 의원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황순호 의원 중고 선박을 이용한 선박 화장장 건조를 제안하며.

안녕하십니까? 황순호 시의원입니다.

현재 김포시는 인구 41만을 넘어 전국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도시기반시설을 많이 필요로 하고 김포시에 화장장시설 설립은 참으로 중요한 문제입니다. 우리는 언젠가는 누구나 생을 마감하며 뒤에 남는 가족은 슬픔 속에 장례를 치르고 마무리하게 됩니다.

지난번 본 의원이 5분 발언에서 밝힌 바와 같이 한 해 동안 김포시에는 약 1,500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지만 화장장시설이 없어 우리 시민은 100% 주변 다른 인근 도시에서 많은 비용을 주고 불편함을 감수하며 장례를 치르고 있는 현실입니다. 다행히 올해는 1월 1일부터 김포시 조례에 의해 30만 원의 화장장 비용을 지원하고 있지만 그래도 개인이 부담하는 비용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김포시에 화장장 설립을 촉구하는 5분 발언을 준비하는 과정 중 가까운 지인들은 한사코 반대를 했습니다. 절대 화장장과 관련한 발언은 하지 말라고 걱정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론 수렴을 위해 만난 대부분의 시민은 김포시에 화장장의 필요성에 관해서는 깊이 공감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왜 우리 김포시에 화장장시설 건립이 되지 못하는 지는 우리 시민 모두가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제는 해결해야 할 문제로 더 이상 미룰 수만은 없다고 생각해 전부터 지속적으로 제안했던 내용을 오늘 공식적인 5분 발언을 통해서 다시 제안하려고 합니다. 김포시민 모두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화장장시설, 하지만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은 절대로 안 된다는 많이 모순된 상황 속에서 유영록 시장님과 김포 시민분들께 제안하겠습니다. 우리 김포시에는 한강과 서해바다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고 선박을 저렴하게 구입해 선박 화장장으로 개조하고 인근 가까운 해상으로 나아가 장례를 치른 후 유가족에게 인도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선박 화장장을 활용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중고 선박을 이용한 화장장시설은 저렴한 초기 투자비용으로 지역 주민의 혐오시설로 인한 갈등을 해소하고 수도권 인근 시민들의 많은 이용과 신규 시설을 통한 지역주민의 고용창출 등 부가적인 다양한 혜택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며, 저렴한 비용으로 김포시민의 쾌적한 화장시설의 편의 제공이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선박을 이용한 화장장시설 건조를 제안하며, 우선 2월 추경예산에 사업계획에 필요한 용역비를 반영해 타당성을 검토해 구체적으로 정확한 방안을 검토해 주시기를 다시 한 번 제안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황순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5분 자유발언들에 대해서는 의원님들의 주요 관심사항이고 제언이므로 문제가 제기된 사항에서는 집행부에서는 그 결과를 답변 조치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1. 김포시교육경비보조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피광성 의원 외 1인 발의)(계속)

2. 김포시고문변호사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계속)

3. 제6기지역보건의료계획2017년시행결과및2018년시행계획수립보고에관한의견제시의건(김포시장 제출)(계속)

(10시 21분)

○ 의장 유영근 그럼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김포시교육경비보조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3항「제6기지역보건의료계획2017년시행결과및2018년시행계획수립보고에관한의견제시의건」까지 총 세 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 염선 위원장님께서는 심사보고를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행정복지위원장 염선 안녕하십니까? 행정복지위원회 염선 위원장입니다.

본 위원회로 회부된 조례 및 일반 안건에 대하여 위원회 의결내용을 중심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김포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포시 고문변호사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2017년 시행결과 및 2018년 시행계획 수립 보고에 관한 의견 제시의 건 이상 3건의 안건은 위원님들 간 충분한 협의 결과 제안이유 및 주요내용이 타당하다는 의견에 따라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원안의결 안건 중 주문사항으로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2017년 시행결과 및 2018년 시행계획 수립 보고에 관한 의견 제시의 건과 관련하여 북부권 5개 읍ㆍ면의 경우 의료시설 부재로 인한 의료 공백이 발생하고 있음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적극적으로 강구해 주기 바라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식생활 개선 역시 중요하므로 지난해 제정된「식생활 교육 지원 조례」를 참고하여 보건소와 관련 부서 간 원활한 업무협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부결된 안건입니다. 김포시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포시 지방공무원 정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포시 사무 위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본회의에 부의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늘어나는 행정수요에 적절히 대응하고 민원부서 및 현업부서의 과중된 업무를 분산시키고자 조직개편을 실시하는 것에 동의하나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실시하는 대규모 조직개편은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고 조직개편을 통한 과중한 업무해소 및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속하고 능동적인 민원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나 인력충원 및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이라는 조직개편의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부서도 포함된 것으로 판단되므로 추후 조직진단 실시 및 인력수급계획 수립 등을 통해 조직의 문제점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민선 7기 출범과 함께 조직개편을 실시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본 위원회로 회부된 안건들에 대한 심사결과를 말씀드렸습니다.

금번 임시회기간 중 위원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신 동료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 의장 유영근 염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심사보고를 들은 안건들에 대해서는 질의 토론을 거쳐 의결을 하여야 합니다만 행정복지위원회에서 내실 있는 심사가 이루어졌으므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표결을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표결할 것을 선포하겠습니다.

표결방법은 이의유무로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김포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김포시 교육경비 보조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김포시 고문변호사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김포시 고문변호사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2017년 시행결과 및 2018년 시행계획 수립 보고에 관한 의견 제시의 건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제6기 지역보건의료계획 2017년 시행결과 및 2018년 시행계획 수립 보고에 관한 의견 제시의 건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실음)


4. 김포시화학물질안전관리에관한조례안(이진민 의원 외 1인 발의)(계속)

5. 김포시자연보호운동조직육성및지원조례안(김인수 의원 외 2인 발의)(계속)

6. 김포시사회재난구호및복구지원에관한조례안(김포시장 제출)(계속)

7. 김포시재난안전대책본부및재난현장통합지원본부설치ㆍ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계속)

8. 김포시개인택시운송사업양도ㆍ상속에관한조례안(김포시장 제출)(계속)

9. 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규약동의안(김포시장 제출)(계속)

(10시 26분)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김포시화학물질안전관리에관한조례안」부터 의사일정 제9항「전국사회연대경제지방정부협의회규약동의안」까지 총 여섯 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시환경위원회 노수은 위원장님께서는 심사보고를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도시환경위원장 노수은 안녕하십니까? 도시환경위원회 노수은 위원장입니다.

본 위원회로 회부된 조례 및 일반 안건에 대한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회에서 심의한 안건은 김포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김포시 자연보호운동 조직 육성 및 지원 조례안, 김포시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지원에 관한 조례안, 김포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설치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김포시 개인택시운송사업 양도ㆍ상속에 관한 조례안,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으로 본 위원회의 토론 결과 제안이유와 주요내용이 타당하다는 의견에 따라 모두 원안대로 의결하였습니다.

그러나 주문사항으로 김포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에 대해서는 화학물질의 안전관리를 위한 계획수립과 화학안전관리위원회의 구성 운영을 통해 화학물질 사고를 예방하고 화학사고 시 철저히 대응하여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업무추진에 만전을 기하기 바라며, 김포시 자연보호운동 조직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역시 그동안 미흡했던 자연보호단체에 대한 활동지원을「자연환경보전법」과 본 조례를 통해 체계적으로 뒷받침하여 지역사회의 발전과 우리 시 자연환경 보전관리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세부지침을 마련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도시환경위원회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노수은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심사보고를 들은 안건들에 대해서는 질의 토론을 거쳐 의결을 하여야 합니다만 도시환경위원회에서 내실 있는 심사가 이루어졌으므로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표결을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표결할 것을 선포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4항 김포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김포시 화학물질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김포시 자연보호운동 조직 육성 및 지원 조례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김포시 자연보호운동 조직 육성 및 지원 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김포시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지원에 관한 조례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김포시 사회재난 구호 및 복구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김포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설치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김포시 재난안전대책본부 및 재난현장 통합지원본부 설치ㆍ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 김포시 개인택시운송사업 양도ㆍ상속에 관한 조례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김포시 개인택시운송사업 양도ㆍ상속에 관한 조례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실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 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으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전국 사회연대경제 지방정부협의회 규약 동의안 심사보고서는 부록으로 실음)

이렇게 하여 오늘 상정된 안건들을 모두 처리하였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181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일정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0시 31분 산회)


○ 출석의원
유영근이진민노수은정왕룡김종혁피광성김인수신명순황순호염선
○ 출석공무원 11명
시장유영록
부시장장영근
기획재정국장이하관
행정지원국장이성구
경제환경국장전왕희
복지문화국장노승일
안전건설국장전종익
도시개발국장김정구
보건소장황순미
농업기술센터소장고근홍
상하수도사업소장채지인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9명
의회사무국장김병화
전문위원정대성
전문위원김재수
전문위원권혁경
의사팀장장석희
주무관양정철
주무관유승민
주무관현주영
기록나혜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