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61회 제1차 본회의(2015.11.20 금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61회김포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국


2015년 11월 20일(금)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

O 5분자유발언

1. 제161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161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당선의원상임위원회결정의건

5. 201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의건

6. 201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산안

7. 2016년도기금운용계획안

8.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9. 휴회의건


회의안건

O 5분자유발언(김인수 의원ㆍ노수은 의원)

1. 제161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161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신명순 의원 외 3인 발의)

4. 당선의원상임위원회결정의건

5. 201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의건

6. 201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산안(김포시장 제출)

7. 2016년도기금운용계획안(김포시장 제출)

8.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9. 휴회의건(의장 제의)


(10시 13분 개의)

○ 의장 유영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61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하겠습니다.

먼저 최돈행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의사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최돈행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최돈행입니다. 지금부터 제161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지방자치법」제44조 및「김포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의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11월 16일 집회공고 되었으며, 2015년 행정사무감사ㆍ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조례안 등의 심사를 위하여 개회하였습니다.

먼저 지난 10월 28일 김포시 나선거구 재선거구 당선의원님의 상임위 결정의 건과 김인수 의원님ㆍ노수은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 신청 및 이진민 의원님ㆍ염선 의원님의 조례 제ㆍ개정안과 오는 12월 14일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위하여 신명순 의원님 외 3인으로부터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또한 김포시장으로부터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 201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 김포도시공사 설립 및 운영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13건의 조례안과 2016년도 공유재산 관리계획안 및 기타 동의안 등 17건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지방자치법」제63조제1항이 정하는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최돈행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진행에 앞서「김포시의회 회의규칙」제5조에 의거 지난 10월 28일 김포시 나선거구 재선거에 따른 김종혁 당선의원의 선서와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김종혁 의원님께서는 중앙 발언대에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에 계신 의원님들께서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참고삼아 말씀드리겠습니다. 집행부 간부공무원 여러분께서는 그대로 앉아 계시고, 김종혁 의원님께서는 손을 들고 선서를 하실 때 의석에 계신 의원님들께서는 손을 들지 마시고 그대로 서 계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김종혁 의원님, 선서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종혁 의원 선서.

나는 법령을 준수하고 주민의 권익신장과 복지증진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의원의 직무를 양심에 따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주민 앞에 엄숙히 선서합니다.

2015년 11월 20일 김포시의회 의원 김종혁.

○ 의장 유영근 의석에 계신 의원님들께서는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러면 방금 선서를 마친 김종혁 의원님의 인사말씀을 듣는 순서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인사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종혁 의원 안녕하십니까? 지난 10월 28일 김포시 나선거구 재선거에서 당선된 김종혁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유영근 의장님과 유영록 시장님, 선배의원님들과 공직자 간부 여러분!

오늘 이 자리에서 인사말씀을 드리게 됨을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김포시의원으로서 사명감과 자긍심을 가지고 원칙과 상식을 바탕으로 김포시 발전과 시민 모두에게 신뢰받는 시의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당선되었을 때의 처음 그 기분과 마음으로 겸손하게 초심을 잃지 않고 김포시 시민과 시의회를 위해 발 벗고 나서는 진심으로 시민을 섬기고 봉사하는 의원이 되도록 열심히 뛰겠습니다. 앞으로 많이 도와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김종혁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김종혁 의원님께서는 앞으로 김포시의회의 발전과 시민들을 위하여 자부심과 소명의식을 가지고 시의원으로서 책임과 본분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계속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O 5분자유발언(김인수 의원ㆍ노수은 의원)

(10시 19분)

○ 의장 유영근 먼저 안건 상정에 앞서 김인수 의원님, 노수은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김포시의회 회의규칙」제31조의2 규정에 의거 발언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제한된 5분의 시간을 꼭 지켜 주실 것을 당부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인수 의원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인수 의원 존경하는 35만 김포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인수 의원입니다.

유영근 의장님,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1,000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민선 6기의 3대 역점 시책과 민생 현안사항에 대하여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김포시는 민선 6기를 맞이하여 3대 역점시책으로 김포평화문화도시, 스마트 안전도시 구축, 대(對) 중국 미래성장 기지화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이에 대한 세부적 실천사항으로 다양한 계획을 구상하고 있으며, 향후 인구 60만의 도시 경쟁력을 발판으로 동북아시대의 대한민국의 중추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야심찬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김포시는 향후 김포시 미래의 성장 동력으로써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 예상되는 유사 이래 전무후무한 대형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김포시에 가장 시급하게 해결하여야 할 민생현안으로 지난 2012년부터 중앙매스컴에 오르내리며 부각되어 아직까지 근본적인 해결책이 없으며, 이로 인해 5,000년 역사의 전통을 자랑하며 김포인의 자긍심으로 자리매김 하던 김포금쌀이 최악의 판매실적과 함께 김포시의 이미지 추락으로 경종을 울려준 북부 5개 면 환경오염 문제, 김포시 농림지역의 도로파손, 용ㆍ배수로 차단, 비산먼지, 농경지 오염발생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시키고 있는 농지성토 문제, 대법원 확정판결 결과를 보고 나서 조치를 취하겠다는 무사 안일한 행태를 취함으로써 시민의 소중한 재산권이 억울하고 부당하게 침해받지 않도록 김포시가 책임과 의무를 다했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수수방관함으로써 조합 측의 강제철거에 의한 주민들의 생존권 위협과 재산권 침탈이 발생된 이후 주민 측 최종 승소에 따른 행정 불신의 사태를 초래하게 만든 풍무2지구 문제, 갑작스레 발생한 단수사태로 인하여 최근 8개 읍ㆍ면ㆍ동 13만 명의 김포시민에게 사전에 아무런 예고 없이 단행된 수돗물 공급 중단으로 인하여 육체적 정신적 고통과 불편 그리고 경제적 피해를 야기한 상수도 공급중단 사태, 이상의 문제들과 사태는 2015년 새해 벽두부터 시작되어 올해 11월까지 일어난 김포시의 대형 이슈들로써 안타까움을 지나 마음이 착잡하고 참으로 한심스럽고 심각한 수준의 행정행태의 난맥상을 보여주는 김포시의 현주소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김포시에서 벌어진 일련의 문제점들과 사태에 대하여 시민사회단체 및 언론기관들이 과연 김포시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2015년 10월 23일자 김포시의 한 언론사 기사를 잠시 읽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단법인 김포시아파트연합회ㆍ김포시민자치네트워크ㆍ김포시환경피해대책위원회 등 3개 시민단체가 공동으로 23일 단수사고 원인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대책 수립, 책임자 처벌, 김포시 재난안전관리시스템에 대한 국가기관의 감사 실시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3개 시민단체는 성명서에서 김포시가 총체적 난국이다, 김포시민은 불안하고 우울하다며, 그나마 위로가 되는 것은 단수사고 수습을 위해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김포시민에게 건네 준 생수 한 병뿐이라고 김포시를 성토했다.” 이어 “김포시는 메르스가 발발했을 당시 시장의 외유, 숙원사업인 김포도시철도공사에서 저질 복공판 시공으로 받은 경기도 감찰, 거물대리 환경문제로 유엔 인권특별보고관이 방문하는 등 국제적 망신 자초 등 올해 3연 타석 망신에도 불구하고 이것도 모자라서 수돗물 단수의 원인을 아직도 밝혀내지 못하는 등 무능을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하며, 요즘 김포시민들은 지인이나 친구들을 만나도 김포에서 산다는 얘기를 하지 못하는 형편이라고 김포시를 맹공격했다. 3개 시민단체는 이제 유영록 시장이 책임지고 나서서 정수장 침수사고의 전말을 밝히고 단수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정확히 규명,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따라서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김포시는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크고 막대한 대형 사업들을 시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사업들이 잘 마무리 될까 하는 김포시민들이 우려와 기대를 하고 있는 가운데 일련의 문제점들과 사태로 인하여 각종 유언비어와 함께 행정 불신이 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민선 6기를 맞이하여 김포시가 새롭게 계획한 3대 역점시책 선포에 따른 사업의 실행은 과연 누구를 위한 시책인지 묻지 않을 수 없으며, 벌써부터 걱정이 앞서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김포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보다 높은 선진 행정 서비스 제고를 위하여 마련된 김포시의 3대 역점시책도 민생 현안문제에 대하여 무엇보다도 최우선적으로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되고 처리되지 않으면 한낱 공염불에 불과하며, 김포시가 추구하는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는 자명한 진리를 명심해야 될 것이라고 생각되며, 이를 위하여 김포시는 읍참마속(泣斬馬謖)의 심정으로 배전의 노력을 기울여 김포시민의 행정만족도 향상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의장 유영근 김인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노수은 의원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5분 발언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노수은 의원 주민 위주의 도시계획 수립과 도시계획사업 시행을 촉구한다!

안녕하십니까? 행정복지위원회 노수은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유영근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김포의 시정을 이끌어 가고 있는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저는 오늘 관내에서 진행 중인 도시개발사업과 택지개발사업 완료 후에 주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한 불합리성에 대해 개선을 요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김포시장께서는 2015년도 주요업무계획 보고에서 현안사업에 대한 확인분석 및 의견수렴을 통한 시정발전 방향모색과 도시개발사업 및 지구단위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설명한바 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도시개발사업은 7개 지구에서 도시개발사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문제점을 살펴보면 감정1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08년 10월에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이 수립되어 2017년 12월 준공예정입니다. 그러나 공사로 인한 환경문제 민원이 제기되어 피해보상은 손해사정인 평가에 의한 공사보험으로 민원을 해결하겠다는 내용과 감정2지구 도시개발사업은 2008년 12월에 주민제안서가 제출되었고, 2014년 6월에 문화재 현상변경 허가를 받았습니다. 많은 기간 동안 사업추진이 지연됨으로써 해당지역 토지주들은 재산권 행사를 하지 못하고 있으며, 시행사 측은 김포시에서 2차에 걸쳐 주민설명회 때 환지방식에 의한 도시개발사업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해당 토지주들은 김포시에 감정2지구 도시개발사업 주민설명회 및 주민 공람공고 시 신청인 서명자료 정보공개 요청을 하였으나 정보 부존재를 통보받았다는 주장이 있는 등 혼란이 계속 되자 토지주들은 견디다 못해 2015년 10월 26일 김포시에 감정2지구 도시개발사업 주민제안 철회요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풍무2지구 또한 무리한 사업 추진으로 도시개발사업조합의 소송패소, 향산지구ㆍ신곡6지구 등도 주민들의 환지반대와 사업지구 내 세입자들의 보상 및 이주대책 요구에 대해 김포시에서는 당사자 간의 원만한 협의를 위한 대화 중재를 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되고 있습니다.

고촌읍 신곡리 은행정마을의 경우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할 때 만들어진 국토교통부의 지구단위지침을 그대로 인정하여 적용하고 있는데 그 지구단위지침은 개발제한구역 해제 시 충분한 검토가 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예를 들어 보면 같은 지역인데도 주민 A씨는 건축허가를 받았고 주민 B씨는 건축허가를 반려 받아 건물 신축을 하지 못하는 등 불합리한 문제점이 계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피해주민들은 김포시에 신속히 지침을 정비하여 재산권 행사를 할 수 있도록 요청하였지만 정확한 답을 받지 못하고 도시계획변경 용역이 진행 중에 있으니 완료될 때까지 기다려 달라는 입장입니다. 주민들은 그때까지 기다려서 해결이 된다는 신뢰와 보장을 요구합니다.

본 의원은 앞에서 말씀드린 문제점들에 대해서 관련지역 주민과 사업의 시작에서 준공까지 지속적이고 충분한 대화 부족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첫째, 진행 중인 민간주도형 도시개발사업이지만 김포시의 검토를 거쳐 승인된 사업입니다. 주민들의 주장과 요구사항이 관계법령에서 전부 반영될 수는 없다 해도 도시개발사업 방식 등 절차에 대해서 충분한 설명과 대화가 있었다면 사업시행자와 주민 간의 주장이 엇갈려 다툼이 벌어지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둘째, 고촌읍 신곡리 은행정마을의 개발제한구역 해제에 따른 도시계획 변경입니다. 이 지역은 1972년 8월부터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되어 화장실 한 칸도 마음대로 건축하지 못하고 특별관리가 되던 지역이며, 다행히 2006년 8월 11일 개발제한구역에서 해제되어 기대를 많이 했지만 또 다시 지구단위계획지침에 가로막혀 있습니다. 구획된 1개의 블록 내에서 건축을 하고자 할 경우 1개 블록 내에 포함되어 있는 토지주들이 상호 간에 합의가 되어야 건축이 가능하도록 지구단위계획지침에 명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김포시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에 대해 현재 진행 중인 용역사업은 2017년이 되어야 완료됨으로 은행정마을의 지구단위계획지침 변경을 먼저 해결하여 지역주민의 건축행위 등 토지이용에 피해가 없도록 주민우선의 행정을 해 줄 것을 주문합니다.

존경하는 유영근 의장님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노수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김인수 의원님, 노수은 의원님으로부터 들은 5분 자유발언에 대해서는 김포시 발전을 위한 두 의원님들의 고언과 충언인 만큼 충분히 검토를 한 후 진행사항에 대하여 답변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1. 제161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

(10시 34분)

○ 의장 유영근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제161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이번 제161회 김포시의회 정례회는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조례안 제ㆍ개정 등 일반 안건을 처리할 계획으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오늘부터 12월 21일까지 32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161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제161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제161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김인수 의원님과 노수은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신명순 의원 외 3인 발의)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대표 발의하신 신명순 의원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신명순 의원 존경하는 유영근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본 의원은 이번에「지방자치법」제42조제2항과「김포시의회 회의규칙」제66조 및「김포시의회에 출석ㆍ답변할 수 있는 관계 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12월 14일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집행기관의 답변을 듣고자 김포시장을 비롯한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는 의원님들께서 제2차 정례회를 맞아 2015년도 행정사무감사 및 2016년도 본예산 심의를 준비하면서 김포시의 주요정책 및 예산에 대해 김포시 정책수립과 집행권한을 갖고 계신 시장님과의 질의와 답변을 통해 집행기관의 의견도 청취하면서 시 행정이 능률적이고 합리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기대하는 마음에서 본 안건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기 위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제안하는 취지에 대하여 여러 의원님들께서도 공감하고 이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신명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제안설명을 들은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오는 12월 14일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기 위하여 발의된 안건입니다. 따라서 본 안건에 대해서는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어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서는 부록으로 실음)


4. 당선의원상임위원회결정의건

(10시 37분)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당선의원상임위원회결정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김종혁 의원님이 소속하실 상임위원회는「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제9조에 의거 행정복지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1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의건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201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산안제출에따른시정연설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유영록 시장님께서는 중앙 발언대에 나오셔서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시장 유영록 먼저 2016년도 예산안 즈음에 관련해서 시정연설 전에 이번 정례회의 개회사에서 의장님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 또 5분 발언을 통해서 의원님께서 지적해 주신 사항에 대해서 먼저 사과문을 낭독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단수관련 사과문으로 지난 10월 19일부터 20일까지 38시간동안 고촌정수장 송수펌프실 사고로 인해서 김포시 일부지역 2만여 세대에 대해서 수돗물을 제대로 공급해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 시민 여러분께 시정을 책임지는 시장으로서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사고 즉시 시장으로서 시민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행정력을 총동원하여 음용수의 공급, 또 단수지역 최소화를 위한 관로전환과 송수펌프 조기복구 등에 최선을 다하였으며, 단순사고의 재발방지와 항구적인 대책마련을 지시하였습니다.

우선 단수사고의 원인규명을 위해서 상수전문가로 합동조사반을 구성해서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3일까지 정밀점검을 실시한 결과 정수지 유입밸브의 오동작이 원인이었음을 밝혀냈습니다. 이에 시에서는 송수펌프실 침수 대비 경보시스템 4대와 정수장 내 전동밸브 보호커버 16대에 대해서도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또한 이와 유사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중앙통제실용 모니터링 CCTV 9대, 대용량 비상 배수펌프 4대, 또 예비용 송수펌프 3대에 대해서 추가 설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구적인 단수방지를 위해서 최첨단 지능화된 정수시스템과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듀얼시스템, 즉 비상관로 구축방안도 지금 적극 검토하고 있습니다. 사고원인 규명과 대책마련으로 사과가 늦어진 점에 대해서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이번 단수사고를 거울삼아서 시민들이 신뢰하는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에 더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지난 11월 18일 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에서 김포지역 개발관련 비리 수사결과 보도자료가 공개되었습니다. 1,000여 공직자의 수장으로서, 산하기관을 감독해야 하는 시장으로서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었습니다. 시와 산하기관에서 발생한 부패사건에 대하여 시장으로서 무한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시민 여러분께 진심어린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번에 밝혀진 지역개발을 둘러싼 각종 개발 및 인ㆍ허가관련 비리청탁으로 전 김포도시공사본부장 등 22명이 적발되었으며, 7명이 구속기소, 13명이 불구속기소, 2명이 구약식되었습니다. 현재 공무원으로는 1인, 또 전 공무원 1인 그리고 김포도시공사 2인, 민간인 18명이 지금 기소돼서 법원에 사법 결정을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지역개발과 인ㆍ허가관련 업무담당 공직자와 산하기관 직원이 청탁과 유혹에 넘어간 사실에 대해서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습니다. 앞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으로서 부패 제로 청렴시책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두 가지 사안으로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께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6년도 시정연설을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37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유영근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오늘 제161회 김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개최를 맞아서 2016년도 예산안을 제출하면서 새해 시정의 나아갈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해 설명해 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올 한 해 그 어느 시의회보다 성실하고 역량 있는 김포시민의 대변자로서 시민들 곁에서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여 주시고 크고 작은 시정현안을 함께 고민해 주신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16년도는 민선 6기 2차 연도로써 시정이념과 주요정책을 본격적으로 실천하는 해입니다. 의원님 여러분께 내년도 예산안에 담긴 시정의 방향과 저의 의지를 설명 드리고 이에 대한 의원님들의 이해와 협조를 당부 드리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올 한 해는 평화문화도시 조성, 대(對) 중국 전략기지화 그리고 스마트 안전도시 건설 등 3대 시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였습니다. 먼저 평화문화도시 조성을 위하여 광복 70주년을 시책추진의 원년으로 삼아 지난 8월 15일 선포식을 통해서 우리 시가 평화문화도시임을 대내ㆍ외에 선언하였습니다. 아울러 기본조례 제정과 평화문화도시위원회 구성을 통해 평화문화도시로서의 기반을 마련하였고, 우리 시 고유의 평화문화를 발굴, 선정하기 위하여 학술세미나와 연구용역을 추진한바 있습니다. 이를 토대로 내년에는 평화누리길ㆍ애기봉평화생태공원 등 우리 시 평화문화 자원의 활용방안을 강구하고 남ㆍ북 분단의 세월 속에서 평화와 자유의 의미를 간직하고 있는 한강하구의 활용방안과 평화상생 국제 심포지엄 개최를 통한 대외적 위상제고, 평화학교 운영으로 평화운동가 양성 등 평화문화도시 기반강화에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2014년 IMF 발표 자료에 의하면 중국이 구매력 평가기준의 GDP에서 미국을 제치고 세계 1위로 부상했습니다.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교역국으로 중국과의 교류가 우리나라의 국운을 결정할 수 있을 만큼 중요성이 더해가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인천국제공항, 김포공항, 경인아라뱃길 등 해상과 육상, 하늘길이 열려 있는 지정학적인 요충지로써 중국과의 교류에 있어서 생산ㆍ물류기지와 국제 비즈니스의 전진기지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최적지이기에 대(對) 중국 전략기지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 해외시장개척 교류와 공직자의 중국시찰 및 중국어 교육, 중국 자치시와의 MOU 체결 등을 통해서 전략기지화의 기틀을 마련하였고, 내년에는 기업 간의 교류를 비롯해 공무원 상호교류, 교육부문 교류, 민간교류 등 다각적인 교류증진을 확대토록 노력하여 서해안권 중심도시로 나아가겠습니다.

미래형 안전도시 스마토피아 김포를 구현하기 위해서 위험 조기식별과 실시간 안전을 지원하는 스마트시티와 사물인터넷 기반 개방형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또 재난감시․상황대응을 위한 스마트아이 기술개발과 사회재난 안전기술개발사업 등을 유치해서 시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첨단도시 건설에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또한 중국의 동관시, 양저우시, 옌칭시 등과 스마트시티 도시개발 무역ㆍ투자 등 각 분야에서 지속적인 상호교류와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하여 세계적인 스마트시티로 만들기 위해 더욱 박차를 기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 국민안전처, 미래창조부, 산업자원부, 국토교통부, 경기도 등과의 행정협력은 물론 전자부품연구원, 전자통신연구원, 한국첨단안전산업협회, 드론산업진흥협회 등과도 기술협력을 통해서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한 도시모델을 보여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3대 역점시책 이외에도 시민이 만족하는 행정을 추진하기 위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조기개통을 위하여 박차를 가하고 있는 도시철도사업은 노반공사 공정률이 현재 33%를 넘어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으며, 지난 9월부터 전국 최초로 2층 버스를 본격 도입하여 한강신도시 주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도시∼운양IC 간 도로와 양곡우회도로 임시개통을 통하여 시민편의와 지역발전의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초지대교와 인천 간 국지도84호선, 하성씰마스타 도시계획도로, 장곡에서 고란테 간 도시계획도로 등을 착공하여 교통난의 해소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한강신도시 조성과 관련하여 주제공원 6개소, 근린공원 13개소, 어린이공원 15개소, 또 소공원 20개소 등 LH로부터 총 54개소 272만㎡를 인수받아서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원은 시민들의 행복지수를 높여주는 필수 공간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부족한 부분은 상시 개선하고 관리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복지분야에서도 복지안전망 구축 특성화 정책으로 전달체계를 전면 개편하여 전문 인력을 확대 배치하고 사례관리 강화를 통해서 긴급복지 지원 등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집중하였으며, 민․관 자원을 연계한 좋은 이웃들 봉사단, 또 찾아가는 복지의 날 운영 등을 통하여 체감복지를 증진하였습니다.

특히 고용과 복지상담 서비스를 한 곳에서 받을 수 있는 고용ㆍ복지플러스센터가 지난 8월에 개소되어 직업훈련ㆍ취업 등 고용서비스와 기초생활보장, 긴급복지 등 복지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과 가정이 양립할 수 있는 선진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서 신도시 중심에 육아종합지원센터를 신축하여 본격 운영 중이며, 다음 달 학운산업단지 내 시립어린이집 준공과 관내 어린이집 407개소 전체에 CCTV 설치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선정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활발한 여성 사회참여와 양성평등사업을 추진해서 건강한 가족기능 사업을 강화시켜 나가겠습니다.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와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회적기업 육성 지원에 노력하였으며, 일자리센터 최우수상을 수상한 우리 시는 고용률 70%의 달성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찾아가는 일자리 버스운행, 또 취업박람회 개최, 직업상담사 읍ㆍ면ㆍ동 전면 배치, 현대프리미엄아울렛 및 이마트 입점과 연계하여 협약을 통한 일자리 창출 등 시민에게 보다 많은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시민중심의 시정을 실현하기 위하여 노력한 결과 올 한 해도 그 어느 해보다 빛나는 수상의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토피아 김포 한국정책대상, 지방자치 장애인복지 대상, 또 대한민국 SNS 산업대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도 아시아 도시경관상 공모에 한강야생조류공원을 도시 사람들에게 행복한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모범 경관으로 응모해서 우수 경관상을 수상하는 등 해외에서도 우리 시의 위상을 크게 높였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37만 김포시민과 1,000여 공직자 그리고 김포시의회 유영근 의장님을 비롯한 모든 시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에 힘입은 성과이기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2016년은 제20대 국회의원 선거로 인해서 정치적으로 매우 분주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세계경제가 여전히 불확실하고, 수출 부진 및 급격한 인구 고령화와 노동시장 경직성 등으로 저성장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저성장 추세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시민들은 보다 안정된 삶뿐만 아니라 일자리와 복지정책 확대를 원할 것이므로 시민들의 열망에 부응하는 시정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김포시민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여 편성한 2016년 예산규모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2016년도 총 예산규모는 1조 1431억 원으로 금년도 당초예산 1조 38억 원보다 13.9%가 증액된 일반회계 5420억 원, 특별회계 6011억 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급격하게 늘어난 세출로 인하여 이번 예산은 민선 5기와 민선 6기를 합한 5년 중 예산편성에 가장 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보편적 복지에 대한 지방비 의무부담 증가와 LH로부터 인수받은 공공시설 유지관리비 부담, 또 도시철도사업을 위한 재정투입 등으로 지난해 대비 추가부담이 늘어서 재정이 열악해지고 있습니다. 더욱이 부서에서 2016년에 요구한 예산요청액을 보면 2015년 대비 증액의 규모가 너무 커서 예산담당 부서를 중심으로 사업담당부서, 유관기관 등과 뼈를 깎는 긴축예산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법적 의무경비까지 추경에 반영하는 형태로 예산을 편성하게 되었으며, 이런 상황에서 의원님 여러분께서 말씀해 주신 다양한 민원과 정책제언 관련 예산들을 최대한 반영해 드리지 못한 점에 대해서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우리 시가 내년도에 추진해 나갈 시정운영 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참여와 소통으로 행복한 김포를 만들겠습니다. 시정 현안에 대해 질문하고 답하며 정책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안하는 토크 콘서트를 새해에도 개최하여 주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할 예정이며, 각계각층의 여론수렴 등 자문역할을 하는 시민참여위원회를 통해서 시민이 원하는 행정을 제공하겠으며, 주민참여예산제와 시민제안제도 등을 활용해서 시민이 중심이 되고 시민의 가치와 행복이 우선시되는 민ㆍ관 거버넌스 행정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민이 주인으로 참여하는 살기 좋은 마을 만들기 사업 및 도시재생사업과 재정비 촉진사업에도 아낌없는 행정지원을 하여 시민참여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내년 하반기에는 책임 읍ㆍ면ㆍ동 문제를 시행하여서 본청과 읍ㆍ면ㆍ동의 효율적인 업무배분과 인력 조정으로 현장중심 업무를 책임 읍ㆍ면ㆍ동으로 이관함으로써 시민에게 보다 빠르고 편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둘째로 안정된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활력이 넘치는 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혁신경제 생태계 조성과 신성장산업 육성을 위한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현재 진행 중인 학운3일반산업단지 분양을 조기에 완료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 전통시장은 상인들과 오가는 손님들의 이야기를 문화콘텐츠로 만들어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활기찬 시장으로 만들겠으며, 쇼핑과 공연․관광을 연계한 지역문화 상권을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청년실업 해소에 중점을 두어서 관내 중소기업과 연계한 취업을 적극 지원하고 베이비부머,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사회적 경제 창업교육을 실시하여 경제 활성화와 안정된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사람, 기술 그리고 농정이라는 세 가지 가치를 근본으로 해서 김포 농ㆍ어업의 미래를 이끌어 나갈 인재육성과 새로운 영농기술과 식품기술을 보급하여 식생활 변화에 따른 수요변화에 대처함으로 농어촌 소득기반사업에 주력하겠습니다. 또한 1차 산업으로 간주되던 농ㆍ어업이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2차ㆍ3차 산업을 포괄하는 6차 산업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실에 맞추어서 우리 시도 6차 산업 아이템 개발에 힘을 쏟아서 지역경제의 한 축으로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셋째로 포용과 상생의 공동체를 중심으로 다함께 배려하는 따뜻한 복지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우리 시의 일반회계 기준으로 김포시 내년도 사회복지예산은 금년도 대비 19.5%가 증가한 총 2132억 원으로 예산의 39.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 7월부터 기초생활보장제도가 맞춤형 개별급여 체제로 전면 개편되어 복지대상이 16%나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어려운 재정여건에서도 급속한 고령화 사회를 맞아서 건강한 노후생활 보장을 위하여 노인종합복지관 및 북부노인복지관을 중심으로 취미생활ㆍ건강증진ㆍ취업 창업형 교육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며, 장애인의 자립과 사회참여 기회확대를 위해 다양한 재활증진 프로그램과 장애인복지 전문서비스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형태의 보육인프라를 구축하여 열악한 보육환경에 따른 경력단절여성의 발생을 최소화하고,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를 통한 직업교육을 지원해서 여성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를 만들겠으며, 다양한 인구구조 변화와 복지욕구 고급화에 대비 일자리ㆍ성장ㆍ여가문화․복지가 함께하고 세대․계층 간 화합할 수 있는 통합복지 인프라를 단계적으로 구축하여 미래사회에 대응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넷째로 시민의 눈높이에 맞추어 고품격 문화관광도시와 꿈이 있는 교육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내년도 문화관광과 교육부문에 417억 원을 배정하였습니다. 문화재단 출범과 함께 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우리 시의 문화 경쟁력을 확보하고, 문화예술 발전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문화예술정책의 기획과 실행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독립적이며 전문적인 문화재단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 지원을 통한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기회를 확대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화예술단체의 창작의욕을 높여서 고품격 문화예술도시로서의 위상을 강화하겠습니다. 문화예술 공연을 쉽게 접하기 어려운 문화 소외지역의 남녀노소 누구나 공연을 즐길 수 있도록 찾아가는 문화공연과 거리공연을 확대하여 신명나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이와 함께 문수산성, 덕포진 복원 정비사업과 우저서원 전통문화 체험사업 등도 차질 없이 진행하여 우리 시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의 보전․관리에도 소홀하지 않겠습니다. 90개 학교 37,000여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무상급식을 지원하고 교육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고촌고등학교 건립 등 학교시설 및 환경개선사업과 프로그램 운영 지원사업 등을 통하여 교육수요자의 만족도를 증대하고 창의 인성교육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에 발맞춰 교실수업 외에 아이들의 꿈과 끼를 키울 수 있는 창의성 교육에 초점을 두는 혁신학교 프로그램과 자유학기제를 통한 진로체험 등을 통해서 우리 시도 교육혁신도시로서의 비전을 갖고 창의 인재육성과 그에 맞는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아낌없는 노력을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 연계성을 강화하고 균형발전을 통하여 공존의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금년 6월 9일 승인된 2020년 도시기본계획 변경을 토대로 해서 역세권개발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걸포동의 105역은 복합 환승기능과 신ㆍ구도심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주거ㆍ상업기능을, 또 풍무동 107역은 신성장 동력을 육성할 수 있는 교육기능과 역세권 중심으로 상업ㆍ업무ㆍ주거 등의 문화복합기능을, 또 고촌읍 108역은 주거ㆍ상업ㆍ업무 등의 기능을 갖추도록 차질 없이 진행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부족한 의료시설 확충을 위한 의료복합단지 조성과 사우동 공설운동장 이전 및 종합운동장 조성사업에도 심혈을 기울여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하성면 전류리부터 고촌읍 전호리까지 한강변을 따라서 평화누리 자전거길을 착공하여 북부권 평화누리길, 조류공원, 경인아라뱃길을 연결함으로써 시민들의 휴식과 여가활용을 위한 지역의 대표명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포한강신도시 조성으로 인한 각종 편의시설이 신도시에 집중 설치되어 김포북부지역 주민들은 상대적으로 소외감을 느낄 수 있었을 것입니다. 특히 김포북부지역은 군사시설보호구역, 또 문화재보호구역 등으로 개발이 제한되었을 뿐만 아니라 국ㆍ도비지원사업도 각기 다른 부서별로 추진되면서 효율적이고 유기적인 투자가 이루어지지 못한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이들 지역만을 위한 장기계획을 수립해서 지역 및 세대의 특성을 살린 사업 추진으로 우리 시 전체 지역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는 공존사회로 만들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 우리 시는 미래전략연구소, 또 동아일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공동으로 실시한 전국 기초생활권 160개 시ㆍ군 경쟁력 종합평가에서 주민활력지수가 4위를 차지한바 있습니다. 신도시 조성에 따른 급속한 인구유입과 활발한 인적 물적 교류를 통해 생성된 에너지가 넘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생동감 있는 도시를 만들기까지 2016년에도 우리 앞에는 많은 과제와 넘어야 할 도전, 그리고 여러 가지 시련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가는 화살도 여러 개가 모이면 꺾기가 힘들 듯 여럿이 협력하면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는 절전지훈(折箭之訓)의 교훈처럼 시의회와 행정부가 김포시의 미래를 함께 걱정하고 시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함께 맞대고 고민하는 한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장애물은 능히 극복할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김포시 미래 발전을 위한 의원님들의 많은 성원과 협조를 부탁드리며, 37만 김포시민과 김포시의회의 무궁한 발전과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유영록 시장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6. 201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산안(김포시장 제출)

7. 2016년도기금운용계획안(김포시장 제출)

(11시 04분)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201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산안」과 의사일정 제7항「2016년도기금운용계획안」을 일괄 상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왕희 정책예산담당관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정책예산담당관 전왕희 안녕하십니까? 정책예산담당관 전왕희입니다.

37만 김포시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 의정활동에 열정을 쏟으시는 유영근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면서 지금부터 의안번호 제1751호로 상정된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의안번호 제1752호 2015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일괄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중앙정부는 재정 지출확대로 경제성장을 이끌어 세입기반을 확충하는 선순환 구조의 경제 정책으로 경기회복의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저성장이 지속되고 중국 경제둔화 등 대내ㆍ외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금년 말 미국의 금리인상 전망이 예측됨에 따라 가계부채의 위험도가 증가되고 있어 경제회복의 불확실성은 커지고만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전망 속에 우리 시의 내년도 재정여건은 올해보다 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입의 자체수입은 완만한 증가세가 예상되지만 국내경제 불확실성에 따라 소비심리가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어 소비세 증가분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되며, 의존수입도 올해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입의 증가 여력은 크게 없는 반면 세출은 한강신도시 및 아라뱃길 인수 등으로 기반시설 유지관리비 등 의무지출의 증가와 정부의 복지정책 확대에 따른 국ㆍ도비 대응사업비 부담 등 지속적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ㆍ도비보조사업의 경우 2015년도 1733억 원에서 2016년도 1955억 원으로 221억 원이 증가하였고, 이에 따른 보조사업 시 부담금이 816억 원에서 942억 원으로 126억 원이 증가하여 가용재원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또한 사회복지분야의 경우 2131억 8600만 원으로 일반회계 예산의 39.3%가 편성되었으며, 15년 예산 1783억 3800만 원보다 348억 48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김포한강신도시 인수에 따른 유지관리비용은 15년도 346억 원에서 167억 원이 증가한 514억 원을 요구하였으나 시 재정상황을 감안하여 최소한의 비용만 편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재정여건에 따라 공직자부터 허리띠를 졸라매자는 마음으로 업무추진비 등 기본운영경비를 10%씩 일괄 감액 조정하였고, 재정사업은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신규 사업을 억제하고 진행 중인 사업을 면밀히 검토하여 재정건전화에 노력을 강화하였습니다. 건전재정의 기반 위에 예산편성의 방향을 시민의 입장에 서서 가장 시급하고 중요한 정책 중심으로 예산을 편성하였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럼 먼저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하여 총괄 설명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께 별도로 배부해 드린 예산안 제안설명 참고자료 1쪽이 되겠습니다. 2016년도 총 예산규모는 1조 1431억 4800만 원으로, 15년도 본예산 대비 1393억 2500만 원보다 한 13.9%가 증가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5420억 2900만 원으로 15년 대비 332억 24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6011억 1900만 원으로 15년 대비 1061억 1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입총괄표에 의거 설명 드리겠습니다. 2쪽과 3쪽이 되겠습니다. 세입예산은 총 5420억 200만 원으로 지방세가 2053억 원, 세외수입이 379억 4000만 원, 지방교부세가 300억 원, 조정교부금이 456억 9500만 원, 국ㆍ도비보조금이 1955억 3500만 원,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가 275억 5800만 원, 15년 대비 총 332억 24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에 대하여 분야별 주요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4쪽과 5쪽이 되겠습니다. 먼저 일반공공행정분야는 344억 11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6억 80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김포도시공사 시설관리본부 인건비 등 전출금 123억 2000만 원, 청사관리에 17억 1700만 원, 어린이안전 영상정보시스템구축사업비에 6억 3800만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는 148억 8500만 원으로 향산재해위험지구정비사업비에 72억 4000만 원, 배수펌프장 유지관리비에 22억 4400만 원을 반영되었습니다. 교육분야는 124억 7500만 원으로 학교 무상급식 지원에 101억 2400만 원을, 학교 교육경비 지원사업비에 18억 4300만 원 등 총 2억 36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문화 및 관광분야는 291억 7500만 원으로 애기봉 평화생태공원 조성사업비에 42억 원, 김포문화재단 설립에 31억 9700만 원 등 총 52억 48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환경보호분야는 357억 9600만 원으로 생활폐기물수집운반 대행사업비에 57억 8600만 원, 음식물류폐기물 위탁사업비에 17억 2200만 원, 하수도공기업특별회계 전출금 3억 7500만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사회복지분야로 2131억 8600만 원 중 기초연금에 489억 1600만 원을, 영ㆍ유아보육료에 472억 원, 가정양육수당 지원사업비에 172억 원,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에 156억 7300만 원 등 총 348억 48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 보건복지분야는 131억 6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는 어린이예방접종사업비에 39억 7400만 원을,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비에 5억 8100만 원 등 총 17억 55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농림해양수산분야는 쌀소득등 보전직불제 42억 2700만 원, 우수농산물 학교급식 소비 지원에 12억 6200만 원, 마을기반시설 환경개선사업비에 10억 원 등 총 216억 7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산업․중소기업분야는 41억 2600만 원으로 소규모기업환경개선사업비에 15억 1000만 원, 이자차액 보전금 14억 5000만 원 등 총 2억 24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수송 및 교통분야는 517억 4000만 원으로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 전출금 100억 원, 인천 서구에서 김포한강신도시 간 광역도로개설공사에 31억 6200만 원, 수도권 통합요금제 환승할인 기관별 손실금 34억 6300만 원, 2층버스도입사업비에 12억 원 등 총 23억 5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로 나진포천 개수공사비에 50억 원, 학현천정비공사에 15억 원, 조강거리환경개선사업에 16억 원 등 총 298억 33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비비는 55억 8000만 원 중 일반 예비비의 50억 8000만 원과 재해ㆍ재난목적 예비비로 5억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기타행정운영비는 직원 인건비 등으로 759억 82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일반회계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다음은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공기업특별회계입니다. 참고자료 6쪽이 되겠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총 1115억 2000만 원으로 15년 예산 대비 37억 7300만 원보다 3.5% 증가하였습니다. 수도사업특별회계는 총 843억 4100만 원으로 15년 대비 45억 65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세입의 주요 증가요인으로 순세계잉여금 규모가 15년 대비 50억 원 증가한 450억 원이 되겠으며, 세출에 있어서 주요 사업으로는 배수관로확장공사를 위해 10억 원, 누수복구 및 관로정비에 10억 원 등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7쪽 하수도사업특별회계는 총 271억 7900만 원으로 15년 대비 7억 91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주요 감소 사유로는 하수도 원인자부담금을 15년 대비 14억 7000만 원 감소한 25억 4900만 원으로 편성을 하였습니다. 세출에 있어서 주요 사업으로는 수현 소규모하수처리시설사업으로 32억 66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기타특별회계입니다. 배부자료 1쪽을 다시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 규모는 4895억 9800만 원으로 15년 예산 대비 1023억 2700만 원보다 26.4%가 증가하였습니다. 기타특별회계 총 규모의 89%를 차지하는 도시철도사업특별회계는 총 4352억 7000만 원을 편성하여 15년 대비 842억 60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내년도 LH 부담금으로 4242억 원을 반영하였습니다.

기타특별회계별 편성규모는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라며, 세부적인 사항은 상임위원회별로 예산심의 시 해당 국ㆍ소장님이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특별회계에 대해서 설명을 마치고, 끝으로 201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참고자료 8쪽이 되겠습니다. 현재는 6개의 기금이 운용 중에 있습니다. 총 규모는 118억 9408만 원으로 15년 대비 5억 9062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기금별 편성내역으로써 식품진흥기금이 4억 6300만 원, 사회복지기금이 47억 5400만 원, 노인복지기금이 22억 3300만 원, 양성평등기금이 4억 원, 재난관리기금이 38억 4200만 원, 옥외광고정비기금에 2억 1000만 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각 기금별 편성내역 역시 위원회별로 예산심의 시 해당 국ㆍ소장이 자세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안번호 제1751호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의안번호 제1752호 201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전왕희 정책예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의사일정 제7항 201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은 내실 있는 심의를 위하여 각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여 심의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님께서는 위 안건을 예비심사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12월 9일부터 12월 11일까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종합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8.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11시 18분)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8항「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김포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산안과 2016년도 기금운용 계획안의 심의를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신명순 의원님, 김인수 의원님, 노수은 의원님, 염선 의원님 이상 네 분의 의원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9. 휴회의건(의장 제의)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9항「휴회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1일부터 12월 13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61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1시 20분 산회)


○ 출석의원
유영근신명순노수은정왕룡김종혁피광성김인수이진민정하영염선
○ 출석공무원 10명
시장유영록
부시장문연호
경제환경국장이종경
복지문화국장이성구
안전건설국장김영호
도시개발국장배춘영
행정지원국장차동국
보건소장조재형
농업기술센터소장고근홍
상하수도사업소장유승환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9명
의회사무국장최돈행
전문위원유정호
전문위원김재수
전문위원장석희
의사팀장정대성
주무관황미라
주무관김윤성
주무관이상원
기록나혜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