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52회 제1차 본회의(2014.10.14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52회김포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국


2014년 10월 14일(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

O 5분자유발언

1. 제152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152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2013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결산승인안

5. 2013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비비지출승인안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7. 휴회의건


회의안건

O 5분자유발언(정하영 의원ㆍ김인수 의원ㆍ권오준 의원ㆍ염선 의원)

1. 제152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152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신명순 의원 외 3인 발의)

4. 2013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결산승인안(김포시장 제출)

5. 2013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비비지출승인안(김포시장 제출)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7. 휴회의건


(10시 08분 개의)

○ 의장 유영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52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하겠습니다.

먼저 이강근 의회사무국장께서는 의사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이강근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이강근입니다. 지금부터 제152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지방자치법」제44조 및「김포시의회 정례회 및 임시회 회의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10월 10일 집회공고 되었으며, 201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안 및 조례안 등의 안건 심사를 위해 개의하였습니다. 먼저 정하영 의원님ㆍ김인수 의원님ㆍ권오준 의원님ㆍ염선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서가 접수되었으며, 안건 접수사항을 보고드리면 의원 발의 안건으로 이진민 의원님ㆍ정왕룡 의원님ㆍ노수은 의원님ㆍ염선 의원님ㆍ유영근 의원님으로부터 조례ㆍ규칙 제ㆍ개정안 6건이 접수되었으며, 오는 10월 24일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기 위하여 신명순 의원님으로부터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또한 김포시장으로부터 201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결산승인안, 201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승인안과 김포시 화장장려금 지원조례안 등 5건의 조례안 및 2건의 동의안 등 총 7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지방자치법」제63조제1항이 정하는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이강근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O 5분자유발언(정하영 의원ㆍ김인수 의원ㆍ권오준 의원ㆍ염선 의원)

(10시 19분)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안건 상정에 앞서 정하영 의원님, 김인수 의원님, 권오준 의원님, 그리고 염선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김포시의회 회의규칙」제31조2 규정에 의거 발언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께서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제한된 5분의 시간을 지켜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먼저 정하영 의원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정하영 의원 안녕하십니까?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장 정하영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장애인가족들의 바람인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설치와 지원을 촉구하기 위해 5분 발언을 하게 되었습니다. 화면 한 번 봐 주시기 바랍니다.

(화상자료 설명)

지금 김포시에는 장애인가족을 위한 지원센터가 있는 걸까요? 김포시 차량등록사업소 2층에 장애인부모회 사무실 입간판과 나란히 있는 것을 보면 분명 있는 것 같은데 김포시 예산에 센터 예산 및 사업이 편성되어 있지 않으니 없어 보이기도 하고, 없는 것 같은데 장애인가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으니 또한 있어 보입니다.

화면 하나 더 보시겠습니다.

(화상자료 설명)

“유영록 시장 전국 장애인부모대회 특별공로상 수상” 유영록 시장이 지난 9월 27일 서울 올림픽홀에서 개최된 제30회 전국 장애인부모대회에서 경기도 지방자치단체장으로는 유일하게 장애인 재활과 복리증진에 공헌한 공로로 특별상을 수상했다는 기사가 10월 1일자 김포신문에 실렸습니다. 유영록 시장님 민선 5기 재임기간 동안 장애인복지관 건립, 특수학교 신도시 내 추진,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설치 등 시의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장애인 및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복리증진에 노력하신 것에 대하여서 이 자리를 빌려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유영록 시장님!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지난 2011년 10월 14일 우리 김포시의회에서는 장애인가족 구성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안정적인 가정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장애인가족 지원조례」를 의결한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장애인가족들은 모두가 한마음이 되어 기뻐했습니다. 그러나 조례 제정 이후 김포시의 사정은 어떻습니까? 장애인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시책은 시장의 책무로 조례의 조문만으로 존재하고 있을 뿐입니다. 장애인가족지원 통합시스템을 위한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설치도 한 발자국도 진전시키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물론 우리 모두는 장애인보호시설에서 하루 종일 몸이 굳은 채로 우두커니 앉아 있는 장애인을 보셨을 것입니다. 밖으로 잠긴 방 안에서 일 나간 어머니를 기다리며 웅숭그리고 앉아 있는 지적장애인들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장애인가족은 장애인으로 인하여 가족 전체가 정신적 육체적 부담뿐만 아니라 경제적 부담증가와 가족의 사회참여 제한 등 많은 어려움을 받고 있으며, 가족갈등과 가족의 해체까지 가져오는 심각한 문제임을 우리는 이웃을 통해 잘 알고 있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유영록 시장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방자치제도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지방정부가 중앙정부의 사업을 수행하는 단순한 집행기관의 위상에서 탈피하여 지역 내 필요사업에 대해 독자적으로 정책을 개발하고, 지역주민의 복리를 증진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공급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특히 장애인가족에게 나타나는 현상들은 그 정도가 더욱 심각해지고 있어 정책적 지원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언제까지 장애인가족들에게 무한 책임을 지우면서 이렇게 지내야 하는 걸까요? 이제 장애인복지의 패러다임은 장애인의 자립과 가족지원이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김포의 현실은 이렇습니다. 2013년도와 2014년도 두 해 동안 장애인가족에 대한 고유사업에 사회단체보조금으로 각 250만 원씩 예산을 편성했을 뿐입니다. 매년 사회복지과를 통해 올린 가족지원센터 인력지원비와 운영비 예산안은 지금 3년째 표류 중이며, 업무가 고된 탓인지 장애인 복지분야 담당 공무원은 매년 새롭게 교체되고 있습니다. 김포시가 이렇게 장애인가족 정책에 소홀하는 동안 장애인가족들은 스스로 센터를 설립하고 민간단체 지원금과 자부담으로 형제캠프, 장애아동 미술심리치료 및 풍물교실, 장애부모 PET교육, 장애인가족 한마음잔치, 장애인 부모교육 등을 직접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분명 그것은 김포시에서 감당해야 할 몫이었습니다.

시장님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지금까지는 오로지 김포시의 장애인 가족지원을 기대하며 없는 힘을 다해서 장애인부모들이 자기 장애가족의 문제를 뒤로 하고 더 어려운 처지에 있는 장애인가족을 위해 이 일을 감당해 왔습니다. 이제는 김포시가 나서야 합니다. 김포시가 부담해야 할 장애인가족지원센터의 설치와 예산지원을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부족한 예산을 이유로 조례에서 보장하는 장애인가족에 대한 지원을 차일피일 미루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진정한 복지 김포로 나아가는 길에 모두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김포시 장애인부모회가 시를 대신해서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토대로 2015년도에는 명실공히 김포시가 운영하는 장애인가족지원센터가 설치되기를 시장께 간절히 요구하면서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정하영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인수 의원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김인수 의원 존경하는 33만 김포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인수 의원입니다. 유영근 의장님,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장님을 비롯한 1,000여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본 의원은 한강신도시 야생조류생태공원 문제에 대하여 5분 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김포한강신도시에 기존 철새 취ㆍ식지를 보전해 조성하는 야생조류생태공원을 2012년 4월에 착공하였으며, 야생조류생태공원은 중앙공원 등 7개의 주제공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공원은 모두 2014년 말까지 총 면적 567,000㎡ 규모로 조성되어 공사비로 199억 원을 투입하여 시공은 계룡건설이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포한강신도시를 2기 수도권 신도시 중에서, 최대 규모의 친환경 생태공원으로써 대표적인 친환경 생태도시로 부각시키려고 하는 취지에서 시작된 야생조류생태공원은 김포한강신도시를 보다 자연 친화적으로 조성함으로써 생태관광 및 교육을 통하여 생태계 보호 및 환경인식의 고취와 함께 경제적 이익창출과 지역환경의 보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야생조류생태공원은 기존 농경지를 활용한 낱알들녘ㆍ수목터널 안으로 자전거 길과 산책로가 펼쳐지는 슈퍼 제방길ㆍ한강을 조망하며 공원을 산책하는 수변순환 산책로 등이 만들어지며, 또 생태체험을 위한 조류관찰대ㆍ생태관찰데크ㆍ탐방수로ㆍ아이들의 생태체험 교육을 위한 에코센터 등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준공하기로 약속한 2014년 연말까지는 약 2개월의 기간이 남아 있는데 여러 가지 문제점이 노출되어 있는바 열거를 해 보면 첫째 567,000㎡의 방대한 규모의 야생조류생태공원에 출입구 표시 개수가 너무 적어 입간판이 추가로 출입구 1에도 설치되어야 하며, 둘째 탐방수로 좌우 산책로에 교차다리가 설치되어야 하며, 셋째 탐방수로에 조경석 시공이 추가로 설치되어야 하며, 넷째 슈퍼제방에 가로수 식재를 하여야 합니다. 다섯째 생태놀이터를 특화해야 하며, 여섯째 법사면 처리를 정비하여야 하며, 일곱째 조형물을 특화하여야 하며, 여덟째 가로수 식재 간격이 너무 넓어 8m에서 6m로 조정하여야 하며, 아홉째 비만 오면 곳곳이 물바다가 됨으로 배수처리 시설이 설치되어야 하며, 열 번째 산책로 조성에 있어 메타세콰이어나무가 한 줄로 조성되어 있는데 2열로 식재하여야 하며, 열한 번째 낱알들녘을 축소하였는데 그대로 방치되고 있어 규모에 걸맞게 시설물 특화를 하여야 하며, 열두 번째 유수지 공원화를 추진하여야 하며, 열세 번째 교차로 보행자 안전대책을 마련하여야 하며, 열네 번째 주차장 및 화장실 부족 등 수없이 많은 시설 미비와 문제점들이 노정되어 있어 이루 말할 수 없는 실정입니다.

장밋빛 청사진으로 제시되었던 한강신도시의 대표적인 랜드 마크로써 자리매김할 줄 알았던 야생조류생태공원이 이제는 신도시 주민들의 논란거리이자 대표적인 골칫거리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이에 김포시의 관련 부서는 LH로부터 인수 받기 전 다시 한 번 총 점검을 실시하여 문제점들이 시정되도록 LH와 적극적인 협의를 하여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상태를 김포시도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는지 묻고 싶고, 일설에 의하면 만일 김포시와 LH가 협상이 잘 안 돼서 올 연말까지 김포시에서 준공을 안 내주면 관련법에 의하여 자동적으로 LH는 야생조류생태공원 준공을 스스로 완결 지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 아닐 수 없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을 시장님이 서면으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김인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권오준 의원님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권오준 의원 존경하는 유영근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유영록 시장님과 1,000여 공직자 여러분! 또한 김포시민의 알 권리를 위하여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권오준 의원입니다.

대명항의 주변 여건에 대하여 유영록 시장을 비롯한 집행부 여러분께 주문 드리겠습니다. 옛날 운송수단이 발달하지 못하였던 시절 많은 물동량을 수용하고 이송하며 번창하였던 김포의 11개 포구 중 가장 많이 알려진 대명항은 강화도 연안을 마주한 유일한 항으로써 2001년에는 한국관광공사 추천 겨울바다 7선에 꼽힐 정도로 아름다운 바다의 경치와 재래식 포구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는 곳이며, 어촌의 호젓한 정취를 맛볼 수 있는 정겨움도 자랑거리입니다. 이에 대명항을 김포의 유명 명소로 개발코자 김포공직자 여러분의 노력으로 대명항은 2종 어항으로 승격되어 2001년부터 10년의 사업기간 동안 총 사업비 175억 7700만 원이 투자되어 명실상부한 김포의 관광명소가 되었습니다. 2008년에는 84억 원의 예산을 들여 52년간 바다를 지키다 퇴역한 해군의 상륙함인 운봉함을 활용해 수도권 유일의 함상공원을 조성했으며, 주변에는 조선 후기 외세와 맞서 싸웠던 현장인 덕포진을 인근에 두고 있으며, 천연 미네랄 라듐천인 약암온천 등이 있습니다.

또한 덕포진 교육박물관, 평화누리길과 함께 조성될 덕포진누리마을조성사업 진행으로 앞으로 대명항은 관광 자원으로써의 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 사료됩니다. 대명항은 단순한 어선 수용의 기능뿐만 아니라 어업활동, 관광, 수산물 판매 등 다목적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므로 각각의 기능을 적절히 연계하기 위해서 방치된 적치물을 조치하여 관리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유영록 시장께서는 마련해 주시길 바랍니다. 현재 수산물 작업장, 주차장, 상업공간, 행인들이 뒤섞여 혼잡한 상황을 자아내고 있는 점은 대명항의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으므로 주차장과 작업장, 수산물 및 음식판매소, 보행로를 분리하여 대명항에서의 생업활동과 관광객 모두에게 효율성과 편의성을 보장하는 공간의 분리, 재배치 및 재정비 사업이 절실히 요구되며 대명항 진입부에 난립한 상업 건축물군을 대상으로 외관 및 색채 등에 통일성을 부여하여 포구 관광자원으로써의 정취를 자아내고 주변 경관과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대명항경관정비사업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현재의 대명항은 늘어나는 관광객의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정된 어획량과 다양하지 못한 어종으로 인해 관광객 수에 비해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여 어민 소득증대 효과가 별로 없는 것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로써 국비와 도비를 확보하여 대명항 어항시설 확장개발을 추진해 주실 것을 유영록 시장께 주문 드리겠습니다. 또한 주말이면 어판장 양쪽 입구에서는 화물차량을 이용해 10여 군데에서 불법 영업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바 주차장 입구가 혼잡해 교통흐름에 방해가 되고 있어 이에 대해 강력한 조치를 취해 주시기 바라며, 주차장 내의 불법 적치물과 취사행위 등의 무질서로 인해 주차장으로써의 기능을 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유영록 시장께 대명항 주차장 유료화를 주문 드리겠습니다. 이는 본 의원이 어촌계와 상가번영회의 방문을 통하여 긍정적인 답변을 받은 사항으로 조속한 시일 내 추진해 주시길 당부 드립니다. 경기도 음식문화 특화거리로 지정된 대명항이 수도권의 대표적 관광지로 발전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는 식품안전과, 도로관리사업소, 농정과, 대곶면사무소 등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지속적인 행정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유영록 시장께서는 대명항의 불법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TF팀 구성을 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직도 대명항에서는 건전한 영업풍토가 조성되지 못하여 대명항을 찾았다가 돌아가는 관광객의 뒷맛을 씁쓸하게 하고 있습니다. 대명항이 다시 찾고 싶은 관광지로 각광받기 위해 친절하고 깨끗한 주변 환경과 건전한 영업풍토 조성을 위한 대명항 종사자분들의 자정노력을 기대해 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권오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마지막으로 염선 의원님께서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염선 의원 안녕하십니까? 행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염선 의원입니다. 먼저 제6대 의회 등원 이후 첫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유영근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지속가능한 창조도시 김포 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1,0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본 의원이 오늘 이 자리에 선 이유는 김포도시공사의 한강시네폴리스 일반산업단지 출자 의결동의안 재심의에 임하는 김포시의회 행정복지위원회의 입장을 말씀드리고, 해당 사안을 심사하는 행정복지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지난 제151회 임시회에서 부결된 이후 이번 정례회에 재차 상정된 동일 안건 심사에 임하는 동료 상임위원들의 입장을 밝히기 위함입니다.

김포시 고촌읍 향산리, 그리고 종달새마을 이곳은 지금 지난 7년간 끌어온 한강시네폴리스개발사업이라는 우리 시의 최대 현안을 끌어안은 채 일대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행정복지위원회의 위원들은 이 현안에 대해 지난 한 주 여러 차례 토론하였고, 이에 대해 주민들과 집행부, 그리고 의회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심하였습니다. 물론 여기에는 현재 입장이 대립하고 있는 것으로 비쳐진 추진 반대 측 대책위 주민 분들과 찬성 측 주민 분들을 함께 아울러 모든 분들이 승자가 될 수 있는 방안마련이 중심이었습니다. 또한 제6대 의회 개원 이후 상임위 통과 안이 본회의에서 거듭 부결된 상황에 대한 심적 부담을 덜어내고 상임위와 전체 본회의의 상호 효율적 운영시스템을 재확립해야 한다는 의지가 논의과정 바탕에 깔려 있었다는 점도 함께 말씀드립니다. 이와 함께 가장 고민이 되었던 점은 집행부에 대한 주민들의 행정 불신 정도가 극에 달해 의회가 이 상황을 중재하고 주민들의 불안감을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는 안전장치를 어떻게 마련하느냐는 것이었습니다.

본 의원은 이 자리에서 지금까지 말씀드린 상황을 집약, 행정복지위원회 동료위원들의 의견을 모아 시 집행부에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현재 재상정된 사업안 연장시한이 2015년 10월까지인 것을 분명히 할 것과 만일 그때까지도 사업추진이 불투명할 시 즉각 사업을 종료할 것을 문서형식으로 책임 있게 약속할 것을 요구합니다.

둘째 이주자 택지가 현 사업부지 내에 마련되어야 할 것과 해당부지 선정은 주민 측과 충분한 사전 협의를 거칠 것을 요구합니다.

셋째 김포시ㆍ도시공사ㆍ사업자 그리고 주민대책위 간 협의체를 즉시 구성 가동하고, 향후 주민의견 반영을 위한 실효성 있는 운영체계를 구축할 것, 그리고 이와 관련된 진행내용은 수시로 의회에 보고할 것을 요구합니다.

이상과 같은 내용에 대한 책임 있는 약속이 이루어질 때 시의회 상임위에서 논의가 시작될 수 있다는 점을 분명히 합니다.

존경하는 유영근 의장님! 그리고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시네폴리스”라는 말은 그간 행정 불신, 추진력 미흡, 시민 재산권 제한, 혈세낭비의 대명사가 돼 버린 지 오래입니다. 이제 이 말이 행정신뢰, 주민재산권 보호를 전제로 한 개발, 김포 발전의 상징으로 시민의 기억 속에 자리 잡길 간절히 기대합니다. 그 첫 출발점은 의회가 제안한 이상의 내용이 시민들 앞에 책임 있는 형태로 제시될 수 있느냐에 달려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이에 대한 성사여부는 집행부의 노력과 의지, 능력여하에 좌우될 것입니다.

본 의원의 5분 발언에 담긴 행정복지위 상임위원들의 고심을 시 집행부에서 적극적으로 파악, 신뢰성 있는 대책이 마련되길 기대하며, 이만 발언을 마칩니다. 경청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 의장 유영근 염선 의원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방금 정하영 의원님, 김인수 의원님, 권오준 의원님, 그리고 염선 의원으로부터 들은 5분 자유발언에 대하여 시장님께서는 본회의장에서 답변할 의무는 없지만 김포시 발전을 위한 네 의원님의 충언인 만큼 충분한 검토 후에 진행상황에 대하여 답변을 해 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1. 제152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

(10시 36분)

○ 의장 유영근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제152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이번 제152회 김포시의회 정례회는 201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과 조례안 제정ㆍ개정 등 일반 안건을 처리할 계획으로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오늘부터 10월 24일까지 11일간으로 정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


2. 제152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제152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제152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피광성 의원님, 권오준 의원님을 선출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이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신명순 의원 외 3인 발의)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대표 발의하신 신명순 의원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신명순 의원 존경하는 유영근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신명순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이번「지방자치법」제42조제2항과「김포시의회 회의규칙」제66조 및「김포시의회 출석 답변할 수 있는 관계 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10월 24일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집행기관의 답변을 듣고자 김포시장을 비롯한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섰습니다. 이는 지난 7월 제6대 김포시의회가 개원하여 그동안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을 하시면서 시정에 대해 궁금하셨던 사항에 대해 김포시 정책수립과 집행권한을 갖고 계신 시장님과의 질문과 답변을 통해 집행기관의 의견도 청취하면서 올해 출범한 민선 6기가 시민들을 위해 더욱 내실 있는 시정이 될 수 있도록 기대하는 마음에서 본 안건을 발의하게 되었습니다.

이상과 같이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기 위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제안하는 취지에 대하여 여러 의원님들께서도 공감하고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본 안건이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의원 여러분의 많은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이상으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신명순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제안설명을 들은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10월 24일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기 위하여 발의된 안건입니다. 따라서 본 안건에 대해서는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없을 것으로 생각하여 질의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이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하겠습니다.(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서는 부록으로 실음)


4. 2013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결산승인안(김포시장 제출)

(10시 40분)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2013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결산승인안」을 상정합니다.

조성범 행정지원국장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일괄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행정지원국장 조성범 안녕하십니까? 행정지원국장 조성범입니다. 평소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애쓰고 계시는 유영근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의안번호 제1563호로 상정된 2013회계연도 결산승인 안건에 대한 총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의원님들이 갖고 계신 결산서 9쪽입니다. 2013회계연도 일반회계와 공기업특별회계를 포함한 특별회계의 결산 총괄사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 현액은 전년도 이월금 935억 5041만 2200원을 포함한 8726억 446만 2200원으로 수납액은 8809억 7539만 8449원이고, 지출액은 6421억 4026만 1370원이며, 차인잔액은 2388억 3513만 7079원입니다. 차인잔액 중 다음 연도 이월액은 명시이월비에 303억 6550만 5220원, 사고이월비에 35억 6425만 8440원, 계속비이월비는 426억 5397만 6190원과 국ㆍ도비보조금 집행잔액 25억 3626만 3368원, 순세계잉여금에 1597억 1513만 3861원입니다.

다음은 일반회계의 결산사항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 현액은 전년도 이월금 744억 2468만 4020원을 포함한 6639억 1445만 4020원으로 수납액은 6685억 2768만 1150원이고, 지출액은 5722억 8374만 8460원입니다. 그 차인잔액은 962억 4411만 2690원은 명시이월비에 245억 9902만 1080원, 사고이월비에 23억 7028만 8630원, 계속비이월비에 419억 7110만 6040원, 국ㆍ도비보조금 집행잔액 25억 2634만 4858원, 순세계잉여금에 247억 7735만 2082원입니다.

다음은 10쪽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포함한 특별회계 결산사항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예산 현액은 전년도 이월금 191억 2572만 8080원을 포함한 2086억 9000만 8180원으로 수납액은 2124억 4753만 7299원이고, 지출액은 698억 5651만 2910원이며, 그 차인잔액 1425억 9102만 4389원은 명시이월비가 57억 6648만 4140원, 사고이월비가 11억 9396만 9810원, 계속비이월비 6억 8287만 150원, 국ㆍ도비보조금 집행잔액 991만 8510원, 순세계잉여금에 1349억 3778만 1779원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제외한 기타특별회계의 예산 현액은 전년도 이월금 141억 3059만 4940원을 포함한 1196억 5521만 8940원으로 수납액은 1205억 118만 7774원이고, 지출액은 287억 5064만 300원이며, 그 차인잔액 926억 5054만 7474원은 명시이월비가 46억 2745만 8380원, 사고이월비가 4억 8999만 2810원, 계속비이월비가 3668만 9000원, 국ㆍ도비보조금 집행잔액 991만 8510원, 순세계잉여금 874억 8648만 8774원입니다.

다음은 재무보고서에 관한 사항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별책 재무보고서 13쪽이 되겠습니다. 재무보고서 재정상태보고서에 의한 김포시의 총 자산은 4조 5518억 52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3768억 48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총 부채는 1106억 200만 원이며, 전년 대비 386억 2100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순자산 규모는 4조 4412억 5000만 원으로 전년 대비 4154억 69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15쪽이 되겠습니다. 재정운영보고서에 관한 김포시의 재정운영 결과를 말씀드리면 총 비용은 4769억 2100만 원, 총 수익은 6282억 6200만 원으로 수익이 비용을 초과한 재정운영 결과는 1513억 4100만 원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안번호 제1563호로 상정한 2013회계연도 결산승인안에 대한 총괄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조성범 행정지원국장 수고하셨습니다.


5. 2013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비비지출승인안(김포시장 제출)

(10시 48분)

○ 의장 유영근 다음 의사일정 제5항「2013회계연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ㆍ세출예비비지출승인안」을 상정하겠습니다.

전왕희 정책예산담당관께서는 발언대에 나오셔서 일괄 제안설명 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 정책예산담당관 최해왕 안녕하십니까? 정책예산담당관 전왕희입니다. 먼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신 유영근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의안번호 제1564호 201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배부하여 드린 결산서 525쪽이 되겠습니다. 2013년도 일반회계 예비비 예산액은 60억 2969만 3000원으로써 지방보육비 지원관련 지방채 이자상환과 집중호우에 따른 긴급복구사업 등 총 8건에 15억 1945만 1000원을 지출 결정하여 15억 1255만 6930원을 지출하고, 이월금 없이 689만 4070원의 집행잔액이 발생하였습니다. 기타특별회계 예비비 예산액은 276억 4612만 8000원이며, 예비비 사용액은 없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 예비비도 예산액은 427억 8323만 8000원이었으나 예비비 사용이 없어 지출액은 없습니다.

그러면 일반회계 예비비 지출내역을 사업별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방보육비 지원관련 지방채 이자상환으로 2012년 지방보육비 예산지원과 관련하여 보건복지부의 요청에 따라 2013년 6월까지 원리금을 모두 상환하는 조건으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지방채를 차입하였으나 보건복지부의 자금확보 지연으로 인해서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우선 납부해 줄 것을 요청하여 예비비에서 932만 5000원을 지출 결정하였습니다.

다음은 우리 시를 상대로 한 소송사건의 배상금으로 총 3건에 3억 5902만 6000원으로 지출 결정된 그 내역으로는 고막저수지 배상금 청구 민사소송 사건의 패소에 따른 배상금 6588만 2000원과 월곶면 고양리 6필지의 부당이익금 반환 민사소송 사건에 대해 법원 화해권고 결정에 따른 배상금 2억 6686만 원, 운양재해위험지구정비사업 토지보상에 대한 민사소송 사건의 법원 화해권고 결정에 따른 배상금으로 2628만 4000원을 각각 지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재난재해응급복구비로 총 4건에 11억 5110만 원을 지출 결정한 그 내역으로는 폭설 대비용 친환경 제설제 구입으로 2건에 8억 4400만 원을, 2013년도 6월 말 집중호우에 따른 농업기반시설 긴급복구비로 2억 원과 고촌근린공원 유실에 따른 긴급복구비로 1억 710만 원을 각각 지출 결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안번호 1564호 2013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유영근 전왕희 정책예산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과 의사일정 제5항 201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승인안은 내실 있는 심의를 위하여 각 상임위원회로 회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 위원장께서는 이 안건을 예비심사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10월 21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종합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6.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10시 53분)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을 상정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김포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1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승인안과 2013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승인안의 심의를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안으로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김인수 의원, 염선 의원, 이진민 의원, 정왕룡 의원 이상 네 분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이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휴회의건

○ 의장 유영근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휴회의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0월 15일 1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이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52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의원 여러분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하겠습니다.

(10시 55분 산회)


○ 출석의원
유영근신명순노수은정왕룡권오준피광성김인수이진민정하영염선
○ 출석공무원 10명
시장유영록
부시장문연호
안전지원국장조성범
복지문화국장최해왕
경제환경국장이종경
안전건설국장여성구
도시개발국장배춘영
보건소장조재형
농업기술센터소장국순자
상하수도사업소장유승환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9명
의회사무국장이강근
전문위원김재수
전문위원김성규
전문위원이광희
의사팀장이기일
주무관안태환
주무관조길현
주무관권두택
기록나혜연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