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김종혁
김종혁
의원프로필 내용
- 선거구 나 선거구(김포본동, 장기동)
- 소속정당 국민의힘
- 연락처 031-980-2519
페이스북 블로그

회의록

  • 홈으로
  • 이전
  • 프린터
게시판 보기
김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역할에 대한 제언. 김종혁제171회[임시회] (2016-10-20)245
회의록 동영상
첨부파일

 

 

김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의 역할에 대한 제언.

 

38만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포시의회 김종혁 의원입니다.

제171회 임시회를 맞아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유영근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지난 9월 6일 김포시 사우동에 김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이는 2007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어린이 먹거리 종합대책을 시작으로 2008년「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특별법」제정과 같은 법 제5장제21조를 통하여 센터 설치 및 운영에 대한 법적 근거를 확보함으로써 2009년 3월부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사업이 시작되었습니다. 김포시는 이에 맞추어 지난 2월 22일 센터 민간위탁 운영동의안의 의회 의결을 시작으로 5월 4일 제1회 추경예산 확정을 통하여 센터의 민간위탁 운영기관 모집과 적격심사 실시를 거쳐 7월 7일 김포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업무계약을 체결하였고, 9월 6일 센터 개소까지 이르렀습니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는 100인 미만의 영양사가 없는 어린이집, 유치원, 지역아동센터 등 어린이에게 단체급식을 제공하는 어린이급식소를 대상으로 연령별 영양식단 개발, 위생관리 및 방문지도, 식생활지도, 원장ㆍ교사ㆍ조리원 교육 등 어린이집 급식소 운영 전반에 대한 프로그램과 정보를 제공하고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제 시작하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가 앞으로 지향해 나갈 운영방법과 현재 장기동에 위치한 김포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의 상생ㆍ협력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이런 제언을 하기까지의 배경을 말씀드리면 김포시에는 이미 어린이는 물론 학부모ㆍ교직원들의 교육 등 각종 지원 사업을 하는 김포시육아종합지원센터가 존재하며, 이와 관련하여 시 위생과의 정기점검 및 보건소의 다양한 교육 등이 실시되고 있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김포시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기본사업으로 어린이급식용 식단 개발ㆍ제작 및 영양ㆍ위생관리 교육자료 개발보급과 순회방문 교육지원 등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김포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실시해 왔던 업무인 표준화된 식단제공, 조리사ㆍ취사부 위생교육, 위생점검, 영ㆍ유아 영양교육 등과 중복되는 부분이 발생합니다. 예산의 효율성 부분에 있어 결과적으로 같은 업무를 하고 있는 기관이 새로 생겨 사무실 임대료 및 인건비, 관련 설치비에 대한 예산이 중복으로 사용되어 이는 김포시의 행정낭비와 더불어 막대한 예산낭비를 초래한다고 봅니다.

 

다음으로는 중복되는 현장 지원업무입니다. 보건소ㆍ식품위생과ㆍ부모모니터링단 등 최소한 연 1회씩은 점검을 하고 있으며,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는 연 6회 실시를 기본으로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결국 대상 어린이집의 입장으로 본다면 연 10회 정도 방문점검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다시 말해 중복된 방문 및 점검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단체마다 법률적 해석과 적용이 달라 현장의 어려움을 가중시키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김포시급식관리지원센터의 운영에 따른 방향을 제언하자면 김포시육아종합지원센터ㆍ식품위생과ㆍ보건소와의 업무에 대한 일원화 과정이 필요하며, 일원화 과정에서 효율적인 업무분장도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또한 김포시급식관리지원센터의 운영방향을 점검과 평가에 목적을 두기보다는 김포시 어린이집ㆍ유치원ㆍ지역아동센터에 속한 모든 어린이들과 그 외 김포시 아동들이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연구하는 기관으로서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끝으로 김포시급식관리지원센터로 인해 김포시의 모든 아동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 공무원들의 노력을 당부 드리며, 선진 김포가 되기 위해서는 주어진 매뉴얼을 그대로 이행하기보다는 현장의 어려움을 개선하고 이런 개선 사안들이 시책ㆍ정책에 반영되도록 관계 공무원들께서는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 드리는 바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