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김포시의회 회의록시스템 Gimpo City Council Minutes System

  • 전체메뉴
  • 외부링크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보통으로
  • 글자를 작게

맨위로 이동


  • 홈으로
  • 이전
  • 프린터

홈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상세보기
퇴직공무원 김포시 산하 지방 공기업, 출자·출연 공공기관 재취업 신중해야 합니다. 박우식제201회[정례회] (2020-06-01)493
회의록보기 회의록보기 동영상보기
첨부파일

  존경하는 신명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김포한강신도시를 지역구로 둔 박우식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김포시 퇴직 공직자의 김포시 산하 공기업, 출자·출연기관에 재취업하는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본 의원은 시의원이 되기 전 민간 기업에서 인사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인사 업무를 담당하면서 기업에서 핵심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고 있는지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기업들이 지속 성장을 담보하기 위한 핵심 역량으로 인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산업화를 지나 지식정보화시대를 맞이하여 기업들의 핵심 인재 확보를 위한 투자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룹 회장님이 직접 대학 채용설명회에 연사로 나서고 미국, 유럽 등 핵심 인재가 있는 곳이라면 세계 어디든 달려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채용사이트에 채용공고를 올리는 모집방법 뿐만 아니라 채용전문가인 헤드헌터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핵심 인재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발 과정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선발 도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조직의 대표나 임원급을 채용할 경우에는 조직의 비전과 목표에 맞게 R&R을 정의하고 잡 디스크립션(Job Description)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모집공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면접도 단순한 질의응답식 면접방법이 아닌 PT, 시뮬레이션, 역량면접 등 다양한 면접 방법을 도입하여 하루에 면접이 끝나는 게 아닌 몇 개월 동안 면접 과정이 이루어지는 심층면접 방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레퍼런스 체크를 통해 검증을 더욱 강화하고 있는 것이 실정입니다. 

  지금은 인재전쟁의 시대입니다. 과거 모 그룹 회장님이 “핵심 인재 1명이 수십만 명을 먹여 살린다.”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핵심 인재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한 상징적인 말씀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은 공공조직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근 대구지방고용노동청 안동지청에서 사회복무요원으로 근무했던 직원이 6개월 동안 일해야 할 것을 직접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서 단 하루 만에 모든 일을 끝낸 사례는 우리에게 충격을 주었습니다. 관성적, 관행적으로 해 오던 업무 방식에 문제의식을 갖고 접근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공공조직 곳곳에 산재해 있는 업무 비효율을 걷어내고 업무혁신, 행정혁신을 이루어내는 것은 시대의 요구입니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을 가진 직원 한 명이 새로운 변화를 가져온 것입니다.

  사회복무요원 한 명이 이런 엄청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면 조직의 대표는 얼마나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겠습니까? 조직의 대표가 어떤 마인드와 역량을 가졌는지에 따라 조직 성공과 실패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는 것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일 것입니다. 

  최근 김포시는 「김포산업진흥원 설립 및 운영 조례」 제정을 통해 김포산업진흥원을 설립하였습니다. 8,000여 개의 중소기업이 있고 대표 산업으로 딱히 내세울 것이 없는 그래서 양질의 일자리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김포시 입장에서는 김포산업진흥원 설립은 시기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김포산업진흥원은 김포시 중소벤처기업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육성·지원이라는 설립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지역산업 진흥을 위한 사업의 기획 및 조사·연구, 중장기산업 발전을 위한 추진전략 수립, 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지원, 기업경영 기술·정보 지원, 해외시장 개척 및 수출 지원, 공동마케팅 프로그램 개발·추진 등입니다. 

  이러한 설립 목적과 사업 내용을 충실하게 실현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저는 조직 성공의 가장 중요한 열쇠가 조직의 목적과 역할에 맞는 리더를 제대로 뽑는 것에서 시작한다고 믿습니다. 김포산업진흥원 대표는 국내 및 해외 경제흐름을 파악하는 통찰력과 기업경영에 대한 이해, 미래산업 트렌드 및 기술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 국내외 기업들과의 폭넓은 네트워크를 갖춘 분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중요한 자리에 또 김포시 퇴직공무원 분이 임명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을 때 정말 실망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채용절차에 당연히 문제는 없었을 것입니다. 본 의원은 채용절차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기 위해 이 자리에 선 것이 아닙니다. 집행부가 정말로 그 자리에 적합한 사람을 뽑기 위해 얼마나 제대로 노력을 했는지를 묻고 싶은 것입니다. 본 의원이 모두에 민간기업에서 우수 인재를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는 사례들을 언급했습니다. 그러한 노력의 반의반이라도 했습니까? 잘못된 채용 제도와 규정이 있다면 바꿔서라도 조직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뽑기 위해서 노력을 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게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본 의원은 김포시에서 설립한 지방공기업 및 출자출연 공공기관의 장 채용 시보다 엄격한 기준과 전문성이 담보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모집, 선발 방법에 있어 제도적 개선을 요구합니다.

  첫째, 임원추천위원회 구성 시 외부 인사전문가로 100% 위촉하여야 합니다. 

  둘째, 모집·선발 방법의 다양화와 관행적 방법이 아닌 외부 채용전문가 활용 등 핵심인재 확보를 위한 다각적 노력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미 타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임명 전 소양과 자질·전문성 등을 검증할 수 있는 시의회 인사청문회 제도 도입으로 임명 절차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마련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절박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밝혀둡니다. 김포시가 무한경쟁의 시대, 지속가능한 도시, 경기 서부권의 중심도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인사 혁신을 위한 제도 개선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