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인터넷방송

2020년은 김포한강신도시 도약의 원년이 되어야 합니다
  • 창닫기
2020년은 김포한강신도시 도약의 원년이 되어야 합니다

내용

2020년은 김포한강신도시 도약의 원년이 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신명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김포한강신도시를 지역구로 둔 박우식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김포한강신도시의 경쟁력이 김포시의 경쟁력이다라는 일념하에 김포한강신도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2020년 새해가 밝은 지도 한 달이 지났습니다. 새해가 시작되고 오늘까지 본 의원은 제 지역구인 김포한강신도시 주민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다양한 하소연과 민원을 들었습니다. 신도시로 이사온 지 5년이 되었지만 아파트만 들어설 뿐 달라진 게 없다는 말씀, 신도시가 깨끗할 거라는 환상을 가지고 왔는데 실망했다는 말씀, 아이들 데리고 갈 만한 곳이 없다는 말씀까지 공감이 되고 부정할 수 없는 말씀들을 해 주셨습니다. 여건이 되면 김포를 떠나고 싶다는 주민분들도 계셨습니다.

김포한강신도시는 지도상으로 봐도 북부권 5개 읍면과 남부권을 연결해 주는 중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민들이 외면하고 떠나버린 그래서 신도시가 공동화되어 버린다면 김포시의 미래가 어떻게 되겠습니까? 김포시의 북부권과 남부권을 연결해 주는 김포한강신도시가 경쟁력을 상실한다면 김포시의 가치는 떨어질 것이고 인구 60~70만 중견도시를 만들고자 하는 김포시의 큰 그림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2020년은 김포한강신도시가 새롭게 비상하고 도약하는 원년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 지방 소도시들은 인구 감소에 따른 도시 소멸을 걱정하고 있습니다. 국가적으로도 출산율 감소에 따른 인구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김포시가 지금의 성장을 이룬 것도 김포한강신도시 개발이 큰 역할을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단의 대책과 실행으로 도시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집행권한을 가지고 있는 김포시의 강한 의지가 필요합니다.

주민이 없으면 공직자뿐만 아니라 선출직도 존재 이유가 없는 것입니다. 벼랑 끝에 몰렸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김포한강신도시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또한 본 의원이 제안하는 사항을 적극적으로 시정에 반영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첫째, GTX-D 노선 김포 유치와 김포도시철도 안정화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촉구합니다. 김포한강신도시 주민들은 GTX-D 노선 김포 유치에 대한 간절한 염원을 담아 약 30개 단지에 자발적으로 현수막을 게시하였습니다. 김포시에서도 시민들의 염원을 받들어 적극적으로 유치 노력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작년에 개통된 김포도시철도의 안정화에 만전을 기해 주셔야 합니다. 지금도 아침 출근시간에 앉아서 가는 것은 기대도 못 하고 제대도 탑승조차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증차를 통한 출퇴근시간 배차간격 단축이 필요합니다.

적정인력 확보, 에스컬레이터의 잦은 고장 등 시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요소들에 대한 세밀한 점검을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김포시-서울 강남 구간 BRT 노선 조기 추진과 현대자동차가 계획하고 있는 미래형 도심교통수단인 항공 모빌리티 사업에 김포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둘째, 생활인프라 확충을 통하여 정주하고 싶은 김포한강신도시를 만들어 주시길 바랍니다.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청소년수련관, 문화예술관, 복지관, 운양·마산도서관 건립에 속도를 내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구래동 보건소 부지에는 생활SOC 사업을 통한 복합문화공간을 만들고 신도시 내에 제2청사 건립, 아트빌리지 아트센터 맞은편 시유지에 어린이과학관 건립도 추진되어야 합니다.

셋째, 김포한강신도시 각종 유보지, 유수지 활용 방안을 빠르게 수립하여 추진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필요하면 타 지자체 유보지, 유수지 활용 방안을 벤치마킹해야 합니다. 주민들이 기대하는 바와 같이 유보지, 유수지에 신도시 내 부족한 인프라 시설 확충, 기업 혹은 공공기관 유치 방안 마련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쓰레기, 담배꽁초, 불법전단지 및 미세먼지로부터 깨끗한 거리와 환경을 만들어야 합니다. 구래동 중심상가에 주말과 밤만 되면 쓰레기, 담배꽁초, 불법전단지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계획만 있고 실행이 지지부진한 문화의 거리를 빠르게 조성하여 깨끗한 거리,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거리라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갈수록 심해지는 미세먼지와 관련된 대책도 수립해야 합니다. 미세먼지 피난처, 공기정화탑, 미세먼지 신호등, 도로 먼지제거를 위한 고압살수차량 확보 등 미세먼지로부터 시민 건강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수립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집행부가 보다 강한 의지를 가지고 김포한강신도시 현안 해결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거듭 요청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