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인터넷방송

남북평화교류,이제 김포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
  • 창닫기
남북평화교류,이제 김포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

내용

안녕하십니까? 김포시의회 부의장 김종혁입니다.

존경하는 신명순 의장님,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하영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

저는 오늘 남북평화 무드 속에 김포시가 추진해야 할 과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자 합니다. 남북은 지난 9.19 평양공동선언문에 실직적인 종전선언이라 말할 수 있는 적대관계 종식, 경제발전을 위한 협력, 이산가족문제 해결, 다양한 분야의 협력과 교류, 핵무기와 핵 위협 없는 한반도 평화터전 마련,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서울 방문 등 6개 항의 합의를 담았습니다. 그 내용 중 우리 김포시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반드시 노력해 성과를 내야 하는 한강하구를 이용한 경제적 공동 번영과 이산가족문제, 민간 중심의 교류 지원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님, 그리고 정하영 시장님!

첫째, 한강하구에 서해경제공동특구 지정을 정부에 적극 요청하여야 합니다. 휴전 당시에도 협정문에 담겨 있듯이 한강하구는 남북이 협의하면 민간선박이 오갈 수 있는 중립수역입니다. 그리고 분쟁을 늦추는 완충지역으로 평화를 염원하는 남한의 한강과 북한의 임진강이 만나는 의미 있는 곳입니다. 잘 아시듯이 지난해 11월 남북은 정전협정 후 처음으로 한강하구 공동이용을 위한 수로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한강하구는 골재채취, 관광과 휴양, 생태보전 등 다양한 사업을 남북이 함께할 수 있는 곳으로 정전협정에서 보듯 남북 민간선박들이 등록만 하면 자유롭게 항행하며 남북 상생을 위한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는 곳입니다. 따라서 남북을 흘러 평화와 공동번영을 이끌 마중물이 만나는 한강하구가 서해경제공동특구가 되어 남북한 교류의 활로를 열어야 합니다. 이념적이고 상징적인 의미에 더해 풍부한 수산자원, 관광자원 등 실질적인 남북한의 경제 가치, 특히 우리 김포시의 경제 활성화를 일으킬 수 있는 한강하구에 경제특구가 조성돼 협력의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 김포시가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해 반드시 실현해야 한다고 봅니다.

둘째, 이산가족문제 해결을 위해 조강과 맞닿아 황해도 개풍군을 마주하는 애기봉에 제2이산가족면회소 설치를 제안합니다. 6.25 전쟁으로 북에서 내려온 피난민들은 김포 난민촌에서 생활하며 전쟁이 끝나면 고향으로 돌아갈 날을 학수고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1953년 7월 27일 휴전협정으로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실향민이 되어 지금까지 황해도 개풍군을 바라보며 김포를 떠나지 못하고 생활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김포의 실향민과 그 가족이 4만여 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또한 전국적으로 850만 실향민이 있고 그 중 450만 명이 수도권에 살며 망향의 한을 달래고 있습니다. 남북이 맞닿은 한강하구는 450만 실향민이 익숙하게 찾을 수 있는 접근성이 매우 뛰어난 지리적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김포공항과 광역교통망을 갖추고 있어 전국 어디서든지 접근이 수월합니다. 서해경제공동특구 추진과 함께 제2이산가족면회소를 이곳에 설치해 평화문화 선도도시 김포가 실향민의 아픔을 달래며 남북평화 시대를 열어가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당위성을 바탕으로 제2이산가족면회소가 김포에 설치될 수 있도록 집행부가 중앙정부에 적극 건의하여 나서 주시기 바랍니다.

셋째, 이북도민회 등 민간단체 중심의 민간교류와 지원이 확대되어야 합니다. 지금 각 지자체는 남북한 평화기조에 발맞춰 인도적인 지원과 교류를 활발히 준비하며 진행하고 있습니다. 철도, 도로 등 인프라 구축은 물론 의약품, 방역, 농업기술과 기계 지원 등 정부와 광역시도의 지원책이 연일 발표되고 민간 차원의 문화, 스포츠 교류를 서로 앞다퉈 신청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저는 민간 중심의 활동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물론 접경지역 특성을 안은 김포시 특성상 집행부에서도 많은 구상과 준비를 하고 있지만 시 차원의 활동에 함께 부드럽게 진행되는 민간차원의 준비와 교류가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김포는 6.25로 인한 실향민의 애환이 깊은 곳입니다. 해마다 애기봉에서는 고향을 그리는 실향민이 김포시이북도민회를 중심으로 망향제를 올리며 아픔을 달래고 있습니다. 저는 지난 2016년 김포시 이북5도민에 대한 지원 조례를 발의해 제정한 바 있습니다. 그 내용에는 망향 위로와 교류사업지원, 평화통일 교육사업, 후세대 육성사업 필요시설의 지원 등을 담았습니다.

이제 적극적으로 각종 사업을 펼쳐야 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민간을 중심으로 한 남북교류에 가장 아픔을 많이 느끼는 이북도민회 등 관련단체를 비롯해 인도주의적 사회단체가 평화를 전하는 메신저가 될 수 있도록 한반도평화문화 중심도시를 표방하는 김포시가 시 차원의 적극적인 민간교류 지원책을 검토해 주시기를 요청하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