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인터넷방송

서울지하철 5호선(김포한강선) 김포시 구역내 직선화된 노선을 요청한다
  • 창닫기
서울지하철 5호선(김포한강선) 김포시 구역내 직선화된 노선을 요청한다

내용

안녕하십니까? 한종우 시의원입니다.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인수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는 김포의 현재 또는 과거를 기준으로 미래를 설계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이미 과거로부터 잘못된 미래 설계로 인한 실패한 교통정책으로 시민들에게 희망을 주기보다는 고통만을 주고 있는 작금의 현실에 처해 있습니다. 시민을 위한 정치는 올바른 결과를 담보합니다. 그렇지만 정치를 위해 시민을 이용하는 결과는 어떻습니까? 올바른 결과가 아니라 비정상적이며 기형적인 결과를 초래합니다. 과거 지방정부, 우리 지자체가 그래왔음을 우리는 현재의 교통 불편을 통해 명확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폐장 이전으로 곧 김포는 망한다라는 정치 프레임을 씌워 선거를 이겨낸 선출직들이 이룬 결과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대중교통 체계 구축의 적기를 놓친 것이 사실입니다.

또한 우리는 김포골드라인의 개통을 무척이나 염원했었습니다. 서울 최대 혼잡구간인 도시철도 9호선 노량진역에서 동작역 구간은 혼잡률이 185%이지만 우리 골드라인 혼잡률은 최대 285%로 서울을 압도합니다. 우리는 과거 이런 상황을 예측하고 중전철로 변경을 요구했지만 철저히 무시되었으며 그 결과가 지금의 교통지옥을 만든 것입니다. 이제는 이런 일이 다시 되풀이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제 우리는 정치를 위해 시민의 귀와 눈을 현혹시킬 것이 아니라 시민을 위한 미래의 설계를 해야 합니다. 지금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선인 김포한강선 노선에 대한 여러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 가지 질문을 하고 싶습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한강선 누가 만들었습니까? 누가 간절히 원하고 만들어 냈습니까? 그건 바로 우리 김포시민의 간절함이 만들어 낸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인천시는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 타당성 조사 용역을 오는 3월에 시작해 9월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 인천시는 이번 용역에서 최적의 노선을 도출해 국토교통부, 서울시, 김포시 등 관계기관과 노선 계획 협상에 나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본 의원은 인천시가 용역하는 최적의 노선이라는 부분에 동의할 수 없습니다. 인천을 위한 최적의 노선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지난해 11월 11일 국토부에서 731만 제곱미터 4만 6000호 규모의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조성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은 이 도시 조성을 위한 광역교통 개선대책으로 같이 발표된 사항입니다. 하지만 같은 달 15일 인천의 한 국회의원께서 대광위 위원장을 만난 것을 기사로 접했습니다. 아마 그 내용은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에 있어 인천시의 역사를 더 추가해달라는 건의를 했을 것으로 짐작합니다.

이는 신도시 개발에 따른 광역교통 개선대책과 수도권 서부권 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정부와 김포시민들의 노력으로 이루었으나 수도권 서부권 교통문제 해결보다는 인천시의 역사 추가에 대한 이기적인 태도로 오히려 다 된 밥에 재 뿌리는 격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집행부에 제안하고자 합니다. 신년 기자회견에서도 시장님께서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관련 사업성을 위해서는 인천 검단을 경유해야 한다고 말씀하신 부분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의 핵심은 이렇습니다. 가능하다면 어렵더라도 가능한 방법을 찾아서라도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시 구역 안에서의 직선화 노선을 검토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과거의 검단을 경유하는 국자노선은 국토부의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조성계획 발표와 대곶 친환경 R&D단지 조성계획의 구체화 등 그 이전의 노선으로 지금은 경제성에 있어 많은 변화가 생겼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노선에 대해 전면 재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이에 우리는 검단신도시를 경유하지 않는 직결노선 운영으로 기존 김포시 대중교통 이용자 21만 9451명과 추가 도시개발에 따른 신규 이용자들을 포함한 김포시민들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김포만의 최적의 노선이 필요합니다.

우리 김포시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의 기반이 되는 계획들을 발표함으로써 5호선 연장사업이 경제성을 포함해 새롭게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에 추가 검토사업 노선으로 분류된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노선의 김포시 구역 안에서의 직선화를 통한 노선 결정으로 조속히 국가철도망에 포함될 수 있도록 더 공격적으로 추진해 나아갈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로 기존 국자노선의 경우 한강2신도시에서 광화문까지 약 63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나 직선화가 될 경우 거리와 소요시간의 단축으로 시민들의 교통편의가 상당히 증대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기존과 같이 선 개발 후 교통정책과 지역 이기주의들로 인해 많은 교통 불편을 초래한 사항들을 반면교사 삼아 우리는 시민을 위한 정치, 시민을 위한 생각과 시선, 그런 시민을 위한 우리의 노력과 준비가 더 요구되는 시기입니다.

우리는 미래 세대에게 행복한 김포를 만들어줄 책임이 있으며 이 책임에 우리는 더욱더 엄중함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