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의회 인터넷방송

생태공원, 아트빌리지, 금빛수로를 연계한 관광상품을 만들자.
  • 창닫기
생태공원, 아트빌리지, 금빛수로를 연계한 관광상품을 만들자.

내용

생태공원, 아트빌리지, 금빛수로를 연계한 관광상품을 만들자.

존경하는 신명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박우식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생태공원, 아트발리지, 금빛수로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김포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관광산업은 “굴뚝 없는 산업”이라고 합니다. 관광산업은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관광을 활성화하려면 당연히 내세울 만한 상품이 있어야 합니다. 볼거리, 먹을거리 없이 그저 기다리기만 한다면 관광객은 절대 찾지 않을 것입니다. 김포와 인접해 있는 강화군의 연간 관광객은 약 500만 명으로 추정되고 12개 유료 관광지 입장객 기준으로만 연간 약 150만 명이라고 합니다.

본 의원은 김포가 강화보다 볼거리ㆍ먹을거리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서울, 인천, 일산, 부천 등 인근 메가시티에서의 접근성도 김포가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좋은 지리적 조건과 훌륭한 관광자원을 갖춘 김포가 강화보다 관광객이 적게 찾는 것은 전략의 부재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김포가 보유하고 있는 관광자원들을 잘 활용하면 훌륭한 관광상품을 만들 수 있으리라 판단합니다. 최근에 한국관광공사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관광 트렌드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근거리 여행과 레저 등 체험을 중시하는 관광 트렌드가 확산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관광 트렌드를 고려했을 때 김포한강신도시 내 생태공원, 아트빌리지, 금빛수로를 하나로 묶어 체험 관광상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을 했을 때 엄청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메가시티와 인접해 있고 생태공원, 아트빌리지, 금빛수로가 각각의 특징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기본적인 인프라는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태공원에서는 생태체험, 아트빌리지에서는 전통체험, 금빛수로에서는 수상체험을 특화하고 이를 연계하여 다양한 체험관광 프로그램을 원스톱으로 경험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어낸다면 경쟁력은 충분하리라 생각됩니다.

그렇지만 아무리 훌륭한 관광자원과 상품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마케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될 뿐입니다. 그래서 마케팅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시장 세분화와 고객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데 김포시민과 주변 메가시티에 거주하는 어린 자녀를 둔 가족 그리고 유치원, 초ㆍ중등학교 단체 관광 수요를 목표로 설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생태공원, 아트빌리지, 금빛수로를 연계한 도심형 체험 관광상품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전제조건이 있습니다.

첫째, 연계된 관광상품을 운영하고 관리해 줄 수 있는 운영주체를 적절히 선정해야 합니다. 시 직영, 민간 위탁, 시와 민간의 공동 출자를 통한 별도의 운영사 설립 등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검토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신도시 청소년수련관은 계획대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체험관광상품이 활성화되면 김포는 학교 단위로 단체 관광을 오는 중심 도시가 될 것입니다. 청소년수련관의 숙박이 가능한 인프라 구축은 체험관광 프로그램의 질적 도약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셋째, 생태공원, 아트빌리지, 금빛수로를 연결하는 이동수단을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광용 트램, 철로 자전거, 전기버스, 코끼리열차 등 다양한 이동수단을 검토하여 현재의 조건과 가장 부합하고 체험의 재미와 볼거리, 이동성을 담보해 줄 수 있는 이동 수단을 갖추어야 합니다.

넷째, 생태공원 내 생태체험 코스를 빨리 정비하고 현재 청소년육성재단이 담당하고 있는 에코센터의 관리운영 주체를 명확히 하여 공간 활용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에코센터 뒤 미니 동물원을 확대 개편하여 동물 먹이주기 체험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섯째, 아트빌리지 내 김포문화원을 다른 공간으로 옮겨 아트빌리지 공간 활용의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가장 좋은 공간을 문화원이 점유하고 있어 관광 프로그램 운영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한옥마을 내 새로운 건축물을 지어 체험공간과 식당 등 부족한 공간을 추가로 확보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금빛수로 수상체험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금빛수로 구간 구간을 나누어서 각 구간마다 볼거리를 풍성하게 해야 합니다. 금빛수로 구간 별 조경을 특색 있게 꾸미고 야간에는 다양한 조명을 통해 이국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활동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생태공원, 아트빌리지, 금빛수로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관광객 유치, 지역상권 활성화, 신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집행부는 본 의원이 제안한 사항에 대하여 추진 주체를 명확히 하고 논의의 틀을 마련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