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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시의회

제74회 제1차 본회의(2005.12.01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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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4회김포시의회(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과


2005년 12월 1일(목)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

1. 제74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74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

4. 200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

5. 2006년도기금운용계획안

6. 김포시도시개발공사설립및운영조례안

7. 김포시도시개발공사사장추천위원회설치및운영조례안

8. 김포시주민감사청구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9. 김포시지역정보화촉진조례일부개정조례안

10. 김포시농지관리위원회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

11. 김포시중수도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

12.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13.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부의된 안건

1. 제74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

2. 제74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영우 부의장 외 2인 발의)

4. 200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김포시장 제출)

5. 2006년도기금운용계획안(김포시장 제출)

6. 김포시도시개발공사설립및운영조례안(김포시장 제출)

7. 김포시도시개발공사사장추천위원회설치및운영조례안(김포시장 제출)

8. 김포시주민감사청구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

9. 김포시지역정보화촉진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

10. 김포시농지관리위원회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

11. 김포시중수도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

12.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13.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10시 12분 개의)

○ 의장 이용준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7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회사무과장은 발언대 앞에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의회사무과장 장일남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과장 장일남입니다. 지금부터 제7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개최에 따른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이번 정례회는 「지방자치법」 제38조 및 「동법시행령」 제19조의4 규정과 「김포시의회 정례회의 운영에 관한 조례」가 정한 바에 따라 지난 11월 21일 집회공고를 하였습니다.

오늘은 먼저 오는 12월 15일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기 위하여 이영우 부의장 외 2인으로부터 발의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의결하게 되겠습니다. 이어서 김포시장으로부터 제출된 2006년도 예산안,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김포시도시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조례안 등 6건의 조례안을 상정하고, 본 안건들의 심사를 위하여 조례심사특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각각 구성하게 되겠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은 총 재적의원 9분 중 9분이 출석하시어 「지방자치법」 제55조 제1항과 같은법 제56조 제1항이 정하는 의사 및 의결 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장님의 진행으로 본회의가 계속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용준 의회사무과장 수고하셨습니다.


1. 제74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기결정의건

(10시 14분)

○ 의장 이용준 그러면 오늘의 의사일정 제1항 「제7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7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는 「지방자치법」제41조 및 같은법 시행령 제19조의4 규정과 「김포시의회 정례회 운영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예산안과 조례안 등을 다루고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할 계획으로 오는 12월 19일까지 19일간으로 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74회김포시의회정례회회의록서명의원선출의건

○ 의장 이용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7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제7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회의록 서명의원은 유승현 의원, 안병원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시장및관계공무원출석요구의건(이영우 부의장 외 2인 발의)

○ 의장 이용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그러면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영우 부의장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부의장 이영우 존경하는 이용준 의장님, 그리고 선배동료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이영우 부의장입니다. 본 의원은 「지방자치법」 제37조 제2항과 「김포시의회 회의규칙」 제66조 및 「김포시의회에 출석·답변할 수 있는 관계 공무원의 범위에 관한 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오는 12월 15일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집행기관의 답변을 듣고자 김포시장을 비롯한 집행기관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바입니다.

이는 그동안 본 의원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 여러분들이 시민의 의견수렴 과정에서 파악된 민의를 바탕으로 주요시책에 대한 시민의 의견을 집행기관에 전달하여 시정에 주민의 소리를 반영하기 위함이며, 또한 시정업무 추진과정 중에 발생한 문제점들에 대한 집행기관의 의견을 듣고 잘못된 점은 개선토록 하여 향후 지역발전의 전기로 삼기 위함입니다. 이상과 같이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기 위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제안하는 취지에 대하여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이미 논의된 바 있고, 두터운 공감대를 형성하였던 사항이므로 본 안건을 원안대로 가결시켜 주실 것으로 기대하며, 짧은 일정이나마 지역의 주요현안사항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해 지역발전을 모색하는 알찬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선배동료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며, 집행기관에서도 성의 있는 진실한 답변으로 지역발전을 함께 고민하는 생산적인 시간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상으로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용준 이영우 부의장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이영우 부의장으로부터 제안설명을 들은 시장 및 관계 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오는 12월 15일 제3차 본회의에서 시정에 관한 질문을 실시하고 이에 대한 김포시장의 답변을 듣고자 발의된 안건들입니다. 따라서 본 안건에 대하여는 질문이나 토론하실 의원님이 없을 것으로 사료되어 질문 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가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06년도일반및특별회계세입세출예산안(김포시장 제출)

5. 2006년도기금운용계획안(김포시장 제출)

6. 김포시도시개발공사설립및운영조례안(김포시장 제출)

7. 김포시도시개발공사사장추천위원회설치및운영조례안(김포시장 제출)

8. 김포시주민감사청구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

9. 김포시지역정보화촉진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

10. 김포시농지관리위원회운영에관한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

11. 김포시중수도운영조례일부개정조례안(김포시장 제출)

(10시 19분)

○ 의장 이용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0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부터 의사일정 제11항 「김포시 중수도운영조례 일부 개정조례안」까지 총 8건의 안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다음은 상정된 안건들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김동식 김포시장께서는 발언대 앞에 나오셔서 2006년도 예산안의 제안에 따른 시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김포시장 김동식 존경하는 이용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 여러분! 그리고 21만 김포시민 여러분! 오늘 금년 한 해를 마무리하면서 2006년도 예산안 제출과 함께 병술년 새해 시정의 나아갈 방향과 주요시책에 대해 설명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아울러 그동안 활발한 의정활동을 통하여 시정에 많은 협조와 다양한 정책대안을 제시해 주신 의원 여러분과 21만 김포시민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어느덧 제가 시장으로 재임한 지 3년 4개월이 지났습니다. 지난날을 회고해 보면 희망과 기대 속에서 힘찬 출발을 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민선3기를 마무리해야 하는 시점에 와 있습니다. 돌이켜 보면 그동안 시정을 이끌어 나가면서 교통 불편을 직접 체험하고 개선해 나가기 위해 버스와 택시에 승차하여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버스노선을 확충함은 물론 노인복지회관 건립, 도시관리계획 및 향후 인구 80만 목표 도시기본계획 재정비를 비롯한 김포신도시 건설 등 여러 분야에서 우리 김포시가 나날이 발전하는 모습을 볼 때 큰 보람도 느껴질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몇몇 가지 사업을 지켜볼 때 각종 규제와 한정된 예산으로 인해 원활하게 추진하지 못한 약간의 아쉬움도 있지만 남은 임기동안 최선을 다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금년 한 해는 8.31 부동산정책으로 인한 투자위축과 내수부진, 공공기관 지방이전으로 인한 지역간, 계층간 갈등 증폭, 김치파동, 고유가와 달러화 약세, 조류 인플루엔자(AI) 등 불투명한 국내·외 정세의 불안으로 시민들의 고통이 크게 가중된 한 해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국내·외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시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참여로『변화와 혁신을 통한 미래도시 김포건설』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 한 해였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변화의 시대에 부응하는 열린행정의 기틀이 마련되었다 하겠습니다. 요즘같이 하루가 다르게 급변하는 시대에는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변화의 물결에 동참하려는 마음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 모두가 변화의 주역으로서 혁신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학습의 날 운영, 혁신아카데미 및 시민자치대학 개최, 혁신창출경진대회, 혁신김포21 포럼 등 변화와 혁신을 통해 1천 여 공직자 모두는 “하면 된다ꡓ라는 굳은 각오와 강력한 의지로 각 분야에서 노력한 결과 우리 김포시가 전국 혁신거점도시, 혁신우수기관, 생산성 향상 우수기관 선정, 지방행정혁신 전국 2위 등 전국 250개 자치단체 중 가장 우수한 자치단체로 선정되는 영예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21세기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경쟁력 있는 도시공간 창출을 위해 도시브랜드 『BEST Gimpo』를 선정하여 전국 제일의 살기 좋은 도시건설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경제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중소기업운전자금 250억원 지원, 소기업 및 소상공인 운전자금 60억원 지원, 특례보증지원, 해외시장 판로개척 등 기업하기 좋은 여건조성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사우문화체육광장조성, 공설운동장 및 시민회관 리모델링을 완료하였으며, 지역 내 인재육성을 위한 좋은 학교 분위기조성 및 선진형 교육시설 확충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 특히, 11개 노선에 16대의 노선버스 증설과 공영주차장 2개소를 조성하였으며, 교통시설 확충을 위해 354억원을 투입하여 19개 노선에 40km의 도로망을 확포장하였습니다. 또한 김포신도시, 양곡·마송택지개발지구, 양촌지방산업단지, 김포항공산업단지, 경전철 등 초대형 사업들이 본격적으로 가동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진 한 해이기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21세기 현대사회의 특징은 『세계화』, 『시장경제』 그리고 『디지털시대』로 요약될 수가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의해 물리적인 국경의 의미가 퇴색되고 세계는 하나의 지구촌으로 통합되어 철저한 시장원리에 의해 움직이는 무한경쟁 사회가 바로 21세기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변화와 개혁의 물결은 계속될 것입니다. 이러한 대 격변기에 우리 김포시가 역사적인 새로운 지평을 열어 나가기 위해서는 21만 시민의 적극적인 성원과 지혜가 한데 모아질 때만이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역사는 계속 노력하는 자에게만 있고 미래를 준비하는 자만이 성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부수도권 중심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우리 김포시의 비전을 마련하고 실천해 나가면서 역사의 주인공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이에 2006년 7개 역점시책을 마련하여 모든 행정력을 결집시켜 전국 제일의 살기 좋은 김포를 만들어 나가는데 주력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자립경제 기반조성과 민생중심의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가겠습니다. 기업발전이 바로 지역과 도시의 경쟁력이 되므로 튼튼한 자생력을 갖춘 중소기업을 육성하여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최선을 다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에 양촌지방산업단지 및 김포항공산업단지 조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수도권 내 8개 첨단업종 신증설이 허용됨에 따라 고용확대와 파급효과가 큰 첨단업종과 유망기업을 적극 유치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고유가와 내수경제 부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자금난 해소를 위해 중소기업운전자금 340억원을 조성하여 지원해 나가는 한편, 관내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해외시장개척단을 파견하여 급변하는 세계경제 환경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수출기업을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존의 실업대책사업을 더욱 내실있게 추진하기 위해 청년실업난 해소사업인 고용촉진훈련사업 및 청년직장체험프로그램 추진, 채용박람회 개최 등 고용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우리 김포시는 도농복합형도시로써 농업분야의 발전 없이는 지역경기가 살아날 수가 없습니다. 농업은 건강과 식탁을 지켜주는 생명산업이며, 농촌은 아름다운 경관과 전통문화를 보존해 온 우리 모두의 고향입니다. 그러나 지금 농촌환경은 그리 밝지는 못한 실정입니다. 쌀협상 비준동의안이 지난 11월 23일 국회에서 통과되고, 추곡수매제 폐지 및 공공비 축제가 시행되는 등 2008년 이후 농산물시장이 추가 개방될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로 점차 확산되고 있는 조류 인플루엔자의 확산으로 인해 가금농가의 어려움은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농촌이 살아나가기 위해서는 경쟁력을 갖춘 신농업 육성과 차별화된 브랜드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이에 김포금쌀 및 수출용 배의 품질고급화를 통해 소비자로부터 신뢰받는 브랜드로 육성해 나가면서 부직포 못자리 확대, 벼종합 생력재배 기술 보급단지 조성 등 수입개방에 대응하기 위한 생산비 절감기술을 보급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신뢰받는 친환경농산물 생산을 위해 환경친화형 쌀생산지구 지정, 친환경 농자재 및 이용기술, 야생초를 이용한 친환경농업기술 보급, 수출 배 규격화 및 품질고급화를 추진해 나가면서 특성별 농업인 학습조직체 운영 등 우리 시의 농업을 선도해 나가는 농업인을 적극 육성해 나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조류독감 특별방역대책』을 수립하여 가금농가 방역차량소독 지원, 야생조류 포획검사, 특별방역 상황실 운영 등 조류독감 예방활동을 적극 추진해 나가는 한편, 대명어항 개발사업, 수산종묘 방류사업도 적극 추진하여 수산산업의 안정된 발전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균형적이고 체계적인 도시를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김포신도시 건설은 우리 시 역사 이래 최대 규모의 지역개발사업으로 자연과 사람이 공존하는 『첨단생태전원도시』건설을 목표로 경전철사업과 광역도로 및 고속화도로건설사업이 적기에 착수되어 개통될 수 있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사업추진에 따른 토지매입과정에서 객관적이며 적정한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 나감은 물론 개발이익이 지역주민들에게 되돌아 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해 나가면서 도시기반시설과 주민 편의시설 등의 적기 건설과 차별화된 신도시건설을 위해 행정타운, 테마별 공원, 문화시설, 복합쇼핑몰 등 지속가능하고 미래지향적인 신도시를 건설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각종 개발과 외부요인에 의한 도시변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어 도시의 장기발전 방향을 재정립코자 김포도시기본계획을 재수립 하는 등 향후 인구 80만 대비 자족도시 건설을 위한 백년대계의 튼튼한 토대를 마련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보다 편리하고 보다 안전한 시민편익 위주의 대중교통망 구축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에 노선버스 공영화사업을 추진하여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해 나가는 한편, 운수업체의 재정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유류보조금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양질의 대중교통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입니다. 뿐만 아니라 복지형 저상버스 15대를 구입하여 어린이와 노인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및 대중교통서비스를 개선해 나감은 물론 어린이보호구역 정비사업,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신호등 연동화 구축 등 시민의 생명보호 및 사고 없는 거리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강서~고촌 간 광역도로 개설 등 2개 광역도로건설사업에 약 100억원을 투입하는 등 도시계획도로를 더욱 확충하여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도로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개발과 보존이 조화된 지속가능한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이제는 환경에 대한 고려 없이는 더 이상 우리의 생명과 미래를 담보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생명이 살아 숨쉬는 자연을 가꾸고 우리 모두가 쾌적한 환경의 혜택을 누리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환경보전은 우리 세대뿐만 아니라 후손들의 생명까지도 지켜주는 일이며,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환경과 무역을 연계시키려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2006년부터 중금속을 함유한 전자제품은 수입판매가 금지될 정도로 환경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것이 오늘의 세계 실정입니다. 이에 우리 김포시에서는 약 2,000여 개의 환경오염 배출업소에 대한 지속적인 지도점검과 민간환경감시 네트워크 체계를 구축하여 감시활동을 강화하고 상습오염원에 대해서는 강력한 관리와 행정조치로 오염요인을 사전에 차단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저공해 자동차 보급, 매연 저감장치 부착, 저공해 엔진개조·교체, 자동차배출가스 지도·단속, 특정 경유자동차 정밀검사 시행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대기환경 개선을 통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사람과 자연이 조화된 깨끗한 환경을 만들어 도심의 하천과 공원·녹지를 시민들에게 돌려드리겠습니다.

특히 계양천, 나진포천, 서암천, 점동천 등 도심지의 하천에 대하여 총 사업비 700억원을 2008년까지 지속적으로 투입하여 항상 맑은 물이 흐르는 자연친화형 생태하천으로 정비하여 시민의 휴식과 레저공간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자연과 도시가 어우러져 시민이 걷고 싶어하는 도시거리를 만들기 위해 공원 및 녹지 현대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걸포중앙공원 조성사업도 내년도에 완료하여 시민을 먼저 생각하는 친환경 도시공간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생활쓰레기 재활용률을 72%에서 내년도에는 80%까지 높여 소각·매립으로 인한 2차환경오염을 예방하고 읍·면·동별 하수처리장 건립 및 하수슬러지처리장을 건립하여 친환경도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더불어 행복한 참여복지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서로 존중하며 살아가는 따뜻한 복지공동체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지역이 발전되고 시민들의 소득은 증대되고 있으나 소외계층은 더욱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 함께 건강하고 풍요롭게 잘 살 수 있는 웰빙도시 김포건설을 위하여 노인들이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노인복지회관을 조속히 완공함은 물론 종합사회복지관 및 고촌종합사회복지관을 건립하기 위해 112억원을 투입하여 고급화·다양화된 복지행정을 제공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최저생계비를 4인 가구 월 113만원에서 117만원으로 확대하여 생활안정을 도모해 나가면서 건강보험료 체납자, 단전·단수·가스공급 중단가구, 교정시설 출소자 등 저소득층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수급자를 발굴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들도 안정된 경제활동을 통해 자립의 기틀을 다져갈 수 있도록 재활시설을 구축하고 장애인 생활시설과 작업재활교육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여성이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여성아카데미, 여성학습동아리, 여성회관 교육프로그램 확대, 저소득모자가정 복지사업 지원 등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해 나감은 물론 보건소 별관 증축과 보건지소 및 보건진료소 14개소에 대해서도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여 쾌적한 분위기에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적극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신바람 건강축제, 행복한 노후를 위한 건강체조교실,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사업 등 시민들에게 다양한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제공해 나가는 한편 우리 사회의 고령화와 더불어 사회적 문제로 크게 대두되고 있는 저출산 극복을 위해 3자녀 이상 가정에 대하여는 초음파 검사비를, 2자녀 이상 가정에 대해서는 보육료 지원과 출산장려를 위한 불임부부 지원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우리 김포시를 전국 제일의 건강하고 살기좋은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건강한 삶을 위한 웰빙 문화·체육 인프라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21세기는 흔히 문화의 세기라고 지칭하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 가지 산업이나 재화의 형태가 날로 고급 다양화되고 있으며, 삶의 질 향상, 시민의식 성숙, 민주주의의 발전 등 생활속의 중심 가치들이 모두 문화를 통해 구현되는 시대에 우리가 사는 까닭입니다. 이와 같은 시대적 변화 속에서 문화예술을 통하여 행복한 도시건설을 위해 고급 다양한 문화예술행사를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시민들의 문화욕구를 충족시켜 나가기 위해 85억원을 투입하여 통진두레놀이 전승과 지역문예진흥을 위한 김포한울문화전당을 건립해 나감은 물론, 덕포진 및 대명포구관광지 개발을 위한 용역추진과 김포국제조각공원을 재정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김포문화예술제를 보다 시민들이 많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의 다변화, 공연의 고급화 등을 도모하여 21만 시민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한마당 축제로 자리매김해 나가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공연을 수시로 개최하여 시민들에게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의 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우리 김포시는 지난 10월 제16회 경기도지사기생활체육대회를 성공리에 개최하였습니다. 각 시·군 참가자들은 이번 대회가 역대 어느 대회보다 친절하고 질서있게 개최된 화합된 대회였다고 각 시·군에서 칭송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에 안주하지 않고 체육의 도시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 위하여 꿈나무 육성 및 엘리트 체육지원 강화, 학교별 다목적체육관 건립지원 등 선진화된 체육시설도 확충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섯째, 앞서가는 교육환경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현대사회는 ꡒ사람과 지식ꡓ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요소로 작용되는 지식기반사회로써 창의적인 아이디어에 의하여 국부가 창출되는 시대입니다. 따라서 세계 각국은 우수인재 양성기반을 확립하기 위하여 경쟁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우수한 인적자원의 개발을 위해 교육혁신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우리 시에서는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걸맞는 글로벌 인재양성을 위한 김포외국어고등학교 건립사업을 추진하여 2006년 3월 개교를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앞서가는 교육서비스 제공으로 선진교육문화 기반조성을 위해 교육환경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함은 물론 교육발전토론회 및 선진교육시설 견학, 학교 급식비 지원, 명문고 육성을 위한 우수고 지원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밝고 건강한 청소년 육성을 위해 청소년동아리 및 자원봉사활동 지원, 장학지원사업, 청소년문화예술제 개최, 국토순례 등 다양한 청소년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청소년들이 살기 좋은 지역으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일곱째, 변화와 혁신을 통해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민본행정』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지방자치 발전의 가장 큰 목표는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있으며 시민참여가 활성화되고 21만 시민의 지혜와 에너지가 한데 모아질 때 지방자치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직자가 변하면 『21만 김포시민이 행복합니다』라는 혁신의 목표 아래 『시민을 진정한 주인으로 섬기는 봉사행정』, 『공개와 참여를 중시하는 투명행정』, 『저비용 고효율의 경영행정』3대 기조 하에 ‘변화와 혁신’을 통해 궁극적으로 『시민에게 감동을 주는 민본행정』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지역 사회의 문제를 주민과 함께 고민하고 함께 해결해 나가기 위해 현장행정의날 운영, 시책설명회 및 연찬회 개최, 새아침 대화 등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시정에 반영하여 『시민제일주의』행정을 정착시켜 나가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혁신역량 강화를 위해 단계별 혁신과제 실천 로드맵과 중점과제 매뉴얼 개발, 행정혁신 컨설팅단 운영, 혁신창출경진대회 등 우리 김포시가 전국 제일의 혁신도시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연구개발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행정의 투명성과 능률성 확보를 위해 BSC(균형성과표, Balanced Score Card) 및 BPR(업무 재설계,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사업을 적극 추진해 나감은 물론 6급 이상 공무원에 대하여 주요핵심업무 부여 및 평가를 실시하여 시민 앞에 책임질 수 있는 책임행정을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내년도 우리 시의 예산편성은 민선3기를 마무리하는 차원에서 신규사업을 최대한 억제하고 기존 사업을 착실하게 마무리해 나가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2006년도 우리 시의 예산안 총 규모는 금년도 당초예산보다 10.7%가 증가한 3632억원으로 일반회계가 66.4%인 2413억원, 특별회계가 33.6%인 1219억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희망과 번영의 세계를 향하여 항해해 나가는데는 극복해야 할 파고와

암초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난관에도 우리의 극복의지와 노력이 중단될 수 없으며, 자전거를 타고 달리지 않으면 쓰러지듯이 김포의 내일을 향해 중단 없는 전진은 계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에게는 미래에 대한 희망과 할 수 있다고 하는 자신감이 있습니다. 함께 힘을 모아 힘차게 전진한다면 그 어떤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으며, 21만 시민 모두가 바라는 발전된 김포의 모습은 훨씬 빨리 우리 앞에 다가올 것으로 확신합니다. 서경에 이르기를 ꡒ불려호획(不慮胡獲)이면 불위호성(不爲胡成)ꡓ이라 하였습니다. ꡒ깊이 생각하고 고뇌하지 않으면 얻지 못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아니하면 이루지 못한다ꡓ라는 말이라 생각됩니다. 저 역시 초심으로 돌아가 깊이 생각하고 고민하여 지금 추진하고 있는 당면사업들이 시민과 지역 사회발전을 위해 알찬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의원 여러분들의 깊은 이해와 아낌없는 성원과 지원을 거듭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2006년도 예산안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마치고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기획재정국장으로 하여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용준 김동식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러면 계속해서 상정된 안건들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혁신분권담당관은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김포시도시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조례안, 김포시도시개발공사 사장추천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안에 대하여 각각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혁신분권담당관 임종광 안녕하십니까? 혁신분권담당관 임종광입니다. 먼저 지역발전과 열린의정 구현에 노고가 많으신 이용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의안번호 제658호로 상정된 김포시도시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는 「지방공기업법」 제49조 및 「동법 시행령」 제47조의 규정에 의하여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개발 등을 담당하게 될 김포시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하여 관리·운영하는데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조례안으로써 주요골자는 안 제4조에 자본금에 대한 사항을, 안 제9조와 안 제11조에서는 임원과 이사에 관한 사항을 각각 규정하였으며, 안 제10조에서는 사장의 추천과 임·면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상세한 사항은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제659호로 상정된 김포시도시개발공사 사장추천위원회 설치 및 운영조례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지방공기업법」 제49조의 규정에 의하여 김포시가 설립·운영하는 김포시도시개발공사의 사장후보를 추천하기 위한 김포시도시개발공사 사장추천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조례안으로써, 주요골자는 안 제2조에서 사장추천위원회의 설치 운영에 관한 사항을, 안 제3조에서는 위원회구성 위원 수와 단서 조항에 최초 설립 시 기관별 추천 위원 수를 규정하였으며, 안 제5조에서는 위원이 될 수 있는 대상자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조례특위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용준 혁신분권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감사담당관은 발언대 앞에 나오셔서 김포시 주민감사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감사담당관 박동문 안녕하십니까? 감사담당관 박동문입니다. 평소 감사담당관실 업무에 각별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시고 아낌없는 지원과 지도편달을 해 주시는 이용준 의장님과 의원님들께 이 자리를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담당관실 소관 의안번호 제660호 김포시 주민감사청구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는 주민감사청구제도를 운영함에 있어 청구요건이 너무 엄격하여 주민참여행정의 취지를 제대로 살리지 못 한다는 지적에 따라 「지방자치법」제13조의4 규정이 개정됨에 따라 도지사에게 감사를 청구하는 경우 연서해야 할 주민의 수를 상위법령에 맞게 개정하고자 하는 사안입니다. 주요내용을 설명드리면, 안 제2조의 도지사에게 감사청구를 위하여 연서가 필요한 20세 이상 주민의 수를 200명 이상에서 200명으로 개정하는 사안입니다. 기타 자세내용은 조례특위에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감사담당관실 소관 개정조례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용준 감사담당관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기획재정국장은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2006년도 예산안,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김포시 지역정보화 촉진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각각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재정국장 신광철 안녕하십니까? 기획재정국장 신광철입니다. 먼저 항상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으로 시의 발전과 열린의회 민주주의 구현에 노고가 많으신 이용준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진심으로 경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먼저 의안번호 제656호로 상정된 200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예산안은 시정 각 분야에서 계획적이고 건전한 재정운영이 될 수 있도록 투자의 효율성을 높이고 지역 균형발전을 기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습니다. 특히 내년도 주요예산의 특징은 먼저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소기업지원사업과 어려운 경제 여건 하에서도 저소득 및 차상위계층에 대한 생계지원을 확대하고, 노인·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분야에 우선을 두었으며, 우리 시 특성에 맞는 경쟁력 있는 농업기반 구축을 위한 사업과 깨끗하고 맑은 청정환경조성을 위한 수도권 대기질 개선 추진사업, 천연가스 버스 및 청소차 보급 확대 등 대기환경개선사업에도 역점을 두어 편성하였습니다. 균형있는 지역발전과 미약한 도시기반시설 확충을 위해 광역도로건설을 비롯한 도로사업, 접경지역개발사업, 하천개수사업 등을 추진하는데도 차질 없도록 사업비를 우선적으로 투자하였습니다.

다음은 예산안에 대한 편성내용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총 규모는 3631억 9952만 2000원으로 2005년도 본예산보다 352억 1990만 6000원이 증가한 규모입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2412억 8740만 3000원으로 2005년도 당초예산 2198억 5457만 2000원보다 9.75%가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1219억 1211만 9000원으로 2005년도 당초예산 1081억 2504만4000원보다 12.75%가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자체수입이 전체 세입액의 40.7%인 981억 8843만 9000원으로 지방세수입이 629억 5000만원, 세외수입이 352억 3843만 9000원이며, 지방세는 국세청 기준시가 반영 및 택지개발지구 보상에 따른 양도소득세할 주민세의 증가와 개별공시지가의 상승 및 주행세의 증가분이고, 세외수입은 경상적세외수입의 증가와 임시적세외수입에서의 순세계잉여금의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의존수입은 총 1119억 7896만 4000원으로 지방교부세 313억 9594만 3000원, 재정보전금 198억 6104만 7000원, 국도비보조금 607억 2197만 4000원을 계상하여 전년도보다 198억 8232만 6000원이 증가하였으며, 이는 지방교부세율 인상과 국고보조금의 인상에 따른 것입니다. 지방채수입은 총 311억 2000만원으로 양촌지방산업단지 조성에 따른 지방채수입을 계상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은 인건비 등 경상예산에 600억 9461만 1000원, 사업예산에 1629억 3591만원, 채무상환에 45억 8895만 1000원, 예비비와 전출금 등에 136억 6793만 1000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회계 세출예산안의 주요내역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행정비는 2005년도보다 16.3% 증가된 591억 7248만원으로 시의회운영비와 선거관계비용으로 10억 6345만원, 공무원 인건비 및 시설관리공단 인건비와 운영비, 연금부담금 등 행정수행을 위한 필수경비로 581억 903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사회개발비는 2005년보다 35억 2778만 5000원이 감액된 1042억 5717만 5000원으로 교육및문화비에 92억 318만 9000원, 보건및생활환경개선비에 236억 2283만 4000원, 사회보장비에 267억 6978만 4000원, 주택및지역사회개발비에 446억 6136만 8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경제개발비는 전년도보다 176억 4254만 5000원이 증가된 697억 7909만 2000원으로 농수산개발비에 217억 5875만 5000원, 지역경제개발비에 28억 7281만원, 국토자원보존개발비에 283억 3330만 4000원, 교통관리비에 168억 1422만 3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민방위비는 2005년도보다 45.31% 증가한 5억 1708만 5000원으로 민방위관리비로 전액 계상되었습니다. 지원및기타경비는 75억 6157만 1000원으로 지방채상환에 45억 8895만 1000원과 예비비에 29억 7262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기업특별회계를 제외한 기타특별회계예산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기타특별회계 세입예산은 총 규모 130억 52만 8000원으로 전년도보다 177.75% 증가하였으며, 세외수입 129억 2908만 8000원과 국도비보조금 7144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주된 증가요인은 토지구획정리사업특별회계의 체비지매각대금 수입이 되겠습니다. 세출예산은 경상예산에 8861만 4000원과 사업예산에 120억 472만 3000원을 계상하였으며, 예비비등에 9억 719만 1000원을 반영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제657호로 상정된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은 지방채상환기금 외 8개의 기금을 운용할 계획이며, 운용규모는 총 88억 6700만원이 되겠습니다. 먼저 지방채상환기금이 1300만원, 문화예술진흥기금이 6억 8300만원, 체육진흥기금이 8억 8800만원, 사회복지기금이 21억 7300만원, 노인복지기금이 17억 1200만원, 농기계임대사업기금이 4억 5500만원, 식품진흥기금이 3억 4000만원, 재난관리기금 24억 9500만원이며, 4H후원회기금 1억 400만원이 되겠습니다. 수입은 전년도이월금 61억 1200만원, 일반회계출연금 22억 9900만원, 과징금수입 7800만원, 이자수입 2억 2400만원, 기타임대수입 및 도기금지원금 1억 5200만원이 되겠습니다. 지출은 고유목적사업비 8억 100만원, 다음연도 이월금에 80억 3000만원, 기타과징금 및 도불입금에 3500만원으로 편성운영코자 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세입세출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사항별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제661호인 김포시 지역정보화촉진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는 부시장을 부위원장으로 추가해서 위원장님께서 부재 시 업무대행 체제를 구축함으로서 원활한 회의진행이 될 수 있도록 개정하는 사안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예산안 및 조례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용준 기획재정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제환경국장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김포시 농지관리위원회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경제환경국장 홍덕호 경제환경국장 홍덕호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평소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지역발전에 앞서 주시는 이용준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의안번호 제662호 김포시 농지관리위원회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개정이유와 주요골자를 말씀드리면 시·읍·면 농지관리위원회의 회의에 출석하는 위원들에게 수당과 실비를 지급할 수 있도록 조례를 개정하는 사안이 되겠습니다.

이상과 같이 간략히 김포시 농지관리위원회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용준 경제환경국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상하수도사업소장은 발언대 앞에 나오셔서 2006년도 예산안 중 수도사업특별회계와 하수도사업특별회계, 김포시 중수도 운영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하수도사업소장 이원경 상하수도사업소장 이원경입니다. 늘 의정활동과 시정발전에 노고가 많으신 이용준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의안번호 제656호로 상정된 2006년도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예산안과 하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도사업공기업특별회계예산에 대한 설명을 드리면, 예산안 규모는 전년대비 82억원이 증가된 276억 4706만 9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주요내용에 대해서 설명드리면, 먼저 사업예산의 세입은 급수수익이 143억원, 급수공사수익이 12억원, 이자수익·도비보조금·수수료수입 등에서 4억 58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예산에서는 도비보조금 7억 6360만원과 원인자부담금 91억 3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 세출예산의 사업예산은 원수 및 정수구입비 57억원 외 4건과 인건비 등 행정수행의 필수경비 36억 88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자본예산에서는 건물 등 보수정비에 7억 8900만원, 도배수로관로 확장사업 등에 43억 9300만원, 수질개선·정수시설개선사업 등에 13억 4900만원, 실험장비, 행정장비, 도서구입비 등에 2억 8800만원과 지방채원금상환 81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하수사업공기업특별회계예산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예산의 규모는 전년도보다 19억원이 적은 146억 5614만 8000원으로 주요내용에 대해 설명을 드리면 세입이 사업예산에서는 하수도사용료가 27억원, 이자수입이 7억원, 국도비보조금 1억 1800만원으로 편성하였으며, 자본예산에서는 원인자부담금이 54억 4900만원, 일반회계전입 재원이 6억 7600만원, 국도비보조금이 45억 1200만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의 사업예산에서는 하수처리장 등 민간위탁금 22억 2700만원, 지방채이자상환비가 1억 3800만원, 인건비 등 필수적 경상예산에 8억 81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자본예산에서는 지하수관리, 하수도 긴급복구비 등 구축물시설 유지에 26억 3000만원, 하수관거 정비·하수처리장 등에 대한 시설투자비에 45억 7400만원, 하수수질측정 등 시설장비 구입비에 2억 4200만원, 지방채원금상환에 35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고, 조례개정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안번호 제663호로 상정된 상하수도사업소 소관 김포시 중수도운영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본 안건은 상위법령의 개정사항 및 김포시 조례 등 용어표준화 기준에 따라 법명 등 조문을 정비코자 하는 사항이 되겠으며, 자세한 사항은 조례심사특별위원회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용준 상하수도사업소장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신도시건설단장은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2006년도 예산안 중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신도시건설단장 김병식 안녕하십니까? 신도시건설단장 김병식입니다. 예산안 설명에 앞서 시민의 행복한 삶의 질 향상과 신도시건설과 관련하여 불철주야 노심초사 하시는 이용준 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그러면 의안번호 제656호로 상정된 2006년도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금번 상정한 2006년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 세입과 세출예산을 보면 644억 837만 4000원으로 편성하였습니다. 먼저 세입예산분야를 설명드리면 수익적수입 중 공영개발사업수익이 404억 837만 4000원으로써 전년도보다 249억 2337만 4000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먼저 영업수익으로는 신곡택지개발사업지구 내 단독주택 및 근생·업무시설 용지 등의 용지매출수익과 공영개발사업조성 용지임대사업수익 등이 394억 8637만 4000원입니다. 영업외수익은 이자수익과 기타영업외수익을 합하여 9억 22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적수입으로는 예상수입이 없어 편성치 않았으며, 2005년도 이월금으로 24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분야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수익적지출 중 공영개발사업비용이 117억 44만 3000원으로써 영업비용으로 인건비, 일반운영비, 여비, 업무추진비, 복리후생비, 광고선전비, 연금부담금 등으로 4억 6291만 5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영업외비용은 지역개발기금 융자금 170억원에 대한 상환이자로 5억 9500만원을 편성하였고, 예비비로 106억 4252만 8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자본적지출은 총 527억 793만 1000원으로써 신곡택지개발사업 관련 공사비 및 감리비, 시설부대비 등으로 용지조성사업비로 15억 9142만원을 편성하였으며, 고정부채상환지출은 지역개발기금 융자금 170억원에 대한 원금상환금으로 50%에 해당하는 85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예비비는 426억 1651만 1000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06년도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이용준 신도시건설단장 수고하셨습니다. 이렇게 하여 2006년도 예산안,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 김포시도시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조례안을 비롯한 6건의 조례안 등 집행기관이 제출한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모두 들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제안설명을 들은 안건들은 안건의 원활한 심사를 위하여 잠시 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조례심사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면 위원

회로 회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12. 예산결산특별위원회구성의건

(11시 10분)

○ 의장 이용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1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제3항이 정하는 바에 따라 2006년도 예산안과 2006년도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가결되었으므로 「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4조가 정하는 바에 따라 위원을 선임하여야 하는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은 본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으로서 이영우 의원, 신광식 의원, 심현기 의원, 유승현 의원, 안병원 의원, 윤문수 의원, 임종근 의원, 황금상 의원을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13. 조례심사특별위원회구성의건

○ 의장 이용준 다음은 의사일정 제13항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조례심사특별위원회는 「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 제1항이 정하는 바에 따라 김포시도시개발공사 설립 및 운영조례안을 비롯한 6건의 조례안을 심사하기 위하여 구성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조례심사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이 가결되었으므로 「김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4조가 정하는 바에 따라 위원을 선임하여야 하는데 조례심사특별위원회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같이 본 의장을 제외한 전 의원을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본회의 휴회결의를 하고자 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와 조례심사특별위원회 활동을 위해서 「김포시의회 회의규칙」 제15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내일부터 오는 12월 11일까지 10일간의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많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렇게 하여 오늘 본회의 일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상으로 제74회 김포시의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다음 제2차 본회의는 오는 12월 12일 오전 10시에 개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김동식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3분 산회)


○ 출석의원
이용준이영우신광식심현기유승현안병원윤문수임종근황금상
○ 출석공무원 12명
김포시장김동식
부시장이재동
기획재정국장신광철
자치행정국장정계성
경제환경국장홍덕호
건설도시국장김대순
보건소장백정혜
농업기술센터소장최해복
상하수도사업소장이원경
신도시건설단장김병식
혁신분권담당관임종광
감사담당관박동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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