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24회 개회식 본회의(2023.04.18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24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3년 4월 18일(화)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영권)


(10시 00분 개식)

○ 의사팀장 이영권 잠시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갖고 계신 휴대전화는 진동모드로 전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224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인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김인수 존경하는 50만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조금만 고개를 돌려도 고운 향기를 맡을 수 있는 꽃들 가득한 4월의 길목에서 제224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바쁜 일정 가운데서도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 현장 중심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시정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신 김병수 시장님과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전합니다.

봄은 싹이 움트고 꽃이 개화하는 시작과도 같은 계절입니다. 이에 맞춰 우리 시도 연초에 계획했던 주요사업이나 시책들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점검해야 할 중요한 시기입니다. 시민의 관심과 기대가 높은 만큼 새로운 각오로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우리 시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조성, 친환경 자원회수센터 건립 등 중차대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어 좀 더 철두철미한 준비가 요구되는 시점이기도 합니다. 또한 김포골드라인은 개통 이후부터 각종 고장 및 사고가 이어져 왔으며 극심한 혼잡으로 인해 호흡 곤란 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여 대규모 인명사고 위험이 주요 언론을 통해 연일 보도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에서는 김포골드라인의 혼잡도 완화를 위해 2024년 9월까지 전동차 증차를 추진하면서 출퇴근 시간대 배차 간격 조정과 걸포북변역에서 김포공항역을 잇는 70번 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을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지만 상황이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에서는 지난 14일 김포골드라인 혼잡 완화 긴급 대책회의를 통해 개화에서 김포공항 구간에 대한 버스전용차로 추가 지정과 출퇴근 셔틀버스를 무제한 투입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하였습니다. 집행기관에서는 이러한 대책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실행될 수 있도록 서울시와는 버스전용차로 지정 문제, 국토교통부와는 셔틀버스 운행 및 비용 분담에 대한 업무 협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김포한강2콤팩트시티가 조성되고 나면 이러한 상황이 더욱 안 좋아질 것은 명약관화한 일입니다. 따라서 광역교통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 집행기관에서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과 GTX-D의 개통을 최대한 앞당기는 데 모든 방법을 동원해야 할 것입니다. 시의회에서도 이러한 광역교통 문제 개선을 위해 집행기관과 한마음으로 힘을 보태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최근 전국에서 산불 등 화재 사건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심각한 문제로 단순히 계절적 요인으로만 여기지 말고 시장님과 관련 부서에서는 화재위험지역 및 주요시설물 등의 정기적인 점검, 관리자 안전교육 등을 강화하여 화재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스한 봄 햇살 아래 시민 모두가 평안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김포시의회는 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영권 이상으로 제224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7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