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223회 개회식 본회의(2023.03.14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223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3년 3월 14일(화) 14시 30분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영권)


(14시 30분 개식)

○ 의사팀장 이영권 잠시 안내 말씀 드리겠습니다.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가지고 계신 휴대전화는 진동 모드로 전환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제223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바로.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바로.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김인수 의장님께서 개회사를 하시겠습니다.

○ 의장 김인수 존경하는 50만 시민 여러분! 동료 의원 여러분과 김병수 시장님을 비롯한 18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시민의 알 권리를 위해 노력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기나긴 겨울이 지나고 따스한 봄의 기운이 감도는 3월을 맞아 제223회 임시회가 개최됨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바쁜 일정 가운데서도 지역의 현안 해결을 위해 현장 중심의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시정 발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신 김병수 시장님과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전합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시가 지난 2월 전국에서 열여덟 번째로 50만 대도시로 지정되었습니다. 외향적으로 크게 성장했으며 이제 본격적으로 도시 발전의 큰 기틀을 다지는 매우 중요한 시기에 놓여 있습니다. 교통·복지·문화는 물론 행정의 전 분야에 걸쳐 어느 대도시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는 건강한 도시를 만들어 가는 데 모든 행정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우리 시의 최대 현안 사업인 서울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과 인천지하철 2호선 연장, GTX-D 사업 반영, 친환경 자원회수센터 건립 등 우리 시의 미래를 담보할 중차대한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50만 시민의 힘을 하나로 모아가는 지혜와 역량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시의회는 관계 당국에 본 사업들이 조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촉구하는 한편 집행기관과 적극 협치하고 소통하여 우리 시 현안 사업들이 하나하나 해결될 수 있도록 온 힘을 기울여 나갈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50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집행기관 공직자 여러분! 최근 언론보도된 김포시의 주요 현안과 관련하여 몇 가지 당부를 드리고자 합니다.

김포골드라인은 지난 연말부터 폭설로 인한 운행 차질, 전동차의 제동장치 이상부터 최근 관제실 화재 및 원인 불명의 고장 등 크고 작은 문제가 자주 발생하여 시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습니다.

김포골드라인의 사고는 비단 최근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2019년 9월 28일 개통 이후 크고 작은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 고장으로 인한 불편의 문제를 넘어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상황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심각한 사안입니다. 따라서 시장님과 관련 부서에서는 김포골드라인 차량 및 철도 운영시스템을 전면 재검토하여 종합적인 안전대책을 수립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다음으로 얼마 전 김포시 친환경 자원회수센터 후보지 선정과 관련하여 공모에 참여한 네 곳 중 대곶면 후보지 두 곳과 양촌읍 후보지 한 곳이 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시정설명회 등을 통해 광역소각장 건립에 대한 의견을 주민들에게 전달했지만 그것만으로는 후보 지역 주민들의 불안과 불신을 잠재울 수 없을 것입니다.

시민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민감한 문제이니만큼 광역소각장 건립으로 인한 단순 피해 보상에 초점을 맞춰 업무를 추진할 것이 아니라 관련 후보 지역 주민들의 갈등을 선제적으로 중재하고 주민들과의 충분한 소통을 통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결과가 도출되도록 특단의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포시의회도 지속적인 관심과 현장점검 등을 통해 이러한 현안들이 해결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집행기관과 의회와의 소통 문제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김포시의회는 연간 회기 운영계획에 따라 그 운영 시기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님과 일부 부서장들이 의회 본회의 및 위원회 개회 시 불참하는 사례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는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를 경시하는 행태로 시의원 모두는 이를 묵과할 수 없는 엄중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향후 이러한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엄중 경고하니 시장님과 관계 부서장님께서는 회기 운영계획을 참고하여 각종 행사 계획을 수립하고 본회의 및 위원회 개회 시 부득이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참석하여 의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하철 5호선 김포 연장 등 우리 시 주요 현안의 추진상황에 대해서도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중요한 사안에 대해서는 집행기관 각 부서에서 의회와 상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시장님께서 각별한 관심을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오늘부터 4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임시회는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조례안 및 일반안건과 2023년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를 처리하는 중요한 회기입니다. 시민의 기대와 요구사항이 시정 곳곳에 반영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지난주 경칩을 지나 새싹이 움트고 꽃망울이 피어나는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환절기 건강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라며 만물이 생동하는 봄의 힘찬 기운과 함께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김포시의회는 늘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영권 이상으로 제223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4시 41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