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98회 개회식 본회의(2020.03.10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198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0년 3월 10일(화) 오전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신경)


(09시 58분 개식)

○ 의사팀장 이신경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98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신명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신명순 지난주 경칩이 지나 봄이 오고 있지만 무거운 마음으로 제198회 임시회를 맞이하였습니다.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가 초비상사태입니다. 우리 시는 신속하게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운영하고 감염증의 조기발견과 바이러스 확산을 차단하는 방역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불철주야 애쓰시는 정하영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국가적으로 위중한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46만 김포시민의 대의기관인 김포시의회는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 목표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여 집행기관에 전달하였습니다. 또한 실시간으로 지역사회의 방역활동 상황과 정보공유로 방역대응 체계가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지 점검하고 시민 안전과 민생 안정에 필요한 모든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코로나19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하여 사람과의 접촉을 최대한 줄이는 사회적 거리두기 등 성숙된 공동체의식을 발휘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집행기관에서도 종식될 때까지 지역사회 확산에 대한 철저한 예방조치와 현장 대응에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한 경기침체에 따른 다각적인 지원 및 활성화 방안 마련에도 적극 힘써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김포시의회 또한 국가적 위기상황에 처한 어려운 시기임을 인식하여 오늘부터 개회되는 제198회 임시회는 당초 계획했던 11일간의 일정을 4일간으로 축소하고 참석범위 또한 최소화하여 운영할 계획입니다. 2020년도 제1회 추경을 비롯한 각종 안건들을 처리할 예정인 이번 임시회에서는 의원님들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혜안으로 예산이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올해 4월에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있습니다. 선거를 통한 투표 참여는 가장 손쉽게 자신의 의사를 표출하는 정치 참여의 수단이기도 합니다. 지역 주민의 의견을 잘 듣고 대변해 줄 수 있는 참 일꾼을 선출하기 위해 국민의 의무이자 권리인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올해는 특히 만 18세 참정권이 실현돼 첫 투표가 이루어집니다. 김포시의회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회교실을 통해 청소년 민주시민 교육의 장으로서 역할을 꾸준히 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풀뿌리 민주주의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회교실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공정하고 차질 없이 치러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봄이 오면 옛 나무에도 꽃이 피고 땅에 박힌 말뚝도 푸른빛이 되기를 희망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암담한 봄을 맞고 있지만 이 위기를 시민들의 협력 속에 유연하고 지혜롭게 대처하여 큰 피해 없이 지나가기를 희망해 봅니다.

시민 여러분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신경 이상으로 제198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6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