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93회 개회식 본회의(2019.07.09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193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19년 7월 9일(화) 오전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신경)


(09시 59분 개식)

○ 의사팀장 이신경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93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신명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신명순 존경하는 45만 김포시민 여러분!

저는 오늘 참담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시철도 개통이 한 달도 채 안 남은 시점에 또 다시 연기되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시민을 대표하는 대의기관인 김포시의회 의장으로서 먼저 머리 숙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김포시의회는 이번 도시철도 개통 지연과 관련해 2번씩이나 개통을 지연시킨 책임자 인사조치가 먼저 선행되어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또한 도시철도 개통 지연 원인 규명과 해결책 등 정확한 현재의 상황파악은 물론 향후 추진계획을 꼼꼼하게 챙기고 협업과 감시를 통해 빠른 시일 내 도시철도가 안전하게 개통될 수 있도록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습니다.

아울러 강도 높은 행정사무조사를 통해 김포도시철도 사업의 추진 과정에 있어 제반사항에 대한 실태를 종합적으로 파악·점검하여 행정의 미흡한 부분과 과오를 시정토록 함으로써 의회 본연의 업무인 엄정한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약속이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장래의 일을 상대방과 미리 정하여 어기지 않는 것을 다짐함을 의미합니다. 개인 간에도 약속이 이행되지 않으면 서로에게 불신과 분란이 일어나는데 하물며 행정기관에서 약속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시민들은 더욱더 큰 불신으로 혼란에 빠질 것입니다. 추진 중인 정책 사업이 변경되거나 중단될 경우 시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충분한 사전 예고와 설명이 없다면 이는 행정기관에 대한 불신과 시민 간의 갈등을 유발할 것이며 이에 따른 피해는 온전히 시민의 몫으로 남을 것입니다.

따라서 집행부는 시민의 뜻이 투영된 정책 수립과 집행 그리고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며 일관성 있는 신뢰행정 추진으로 금번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과 같은 제2의 사태가 발생되지 않도록 책임 행정을 펼쳐 나가고 의회는 집행기관에 대한 발전적인 비판과 감시 기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부터 7월 11일까지 3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이번 임시회에서는 조직개편안 등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심의와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대한 행정사무조사를 담당할 특별위원회 구성에 따른 계획서를 작성할 예정입니다.

금번 조직개편안은 균형발전 및 민원서비스 향상 등에 중점을 두고 민선7기 추진동력 확보를 위한 조직을 재정비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는 김포시의 미래전략을 위한 조직 정비를 위하여 충분한 논의와 세밀한 검토를 통해 시민의 뜻이 조례와 안건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계획서 작성 시 효율적이고 내실 있는 행정사무조사 활동을 위해 조사 범위와 서류제출 요구목록 및 증인채택 등에 신중을 기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올해도 반이 지났습니다. 연초에 계획되었던 일들이 잘 추진되고 있는지 그리고 시민과 약속했던 시책들이 잘 지켜지고 있는지 다시 한 번 면밀하게 점검해 주시고 한층 더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항상 심사숙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평소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성원과 열정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시민 여러분과 이 자리에 함께 계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의사팀장 이신경 이상으로 제193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8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