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97회 개회식 본회의(2020.01.30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본문

제197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개회식)

김포시의회사무국


2020년 1월 30일(목) 오전 10시 개식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전몰호국용사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사 회 : 의사팀장 이신경)


(09시 59분 개식)

○ 의사팀장 이신경 의석을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부터 제197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국기에 대하여 경례.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녹음반주에 맞춰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신명순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 의장 신명순 경자년 새해 첫 회기인 제197회 임시회에서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하영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과 언론인 여러분을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제7대 김포시의회 의정 목표인 시민과 함께하는 든든한 의회 실현을 위해서 지난해 열과 성을 다해 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말씀 드립니다. 올해도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서 시민의 민생현안들이 제대로 해결될 수 있고 반영될 수 있는 그런 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올해는 2030년을 준비하는 원년입니다. 이제 저는 미래의 10년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은 2045년 AI가 인간의 능력과 지성을 따라잡을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사람의 마음까지 파고들기 시작한 인공지능이 사회와 국가 그리고 경제를 뒤흔들고 역사를 바꿀 것입니다.

1980년대 자동화로 공장의 제조 부문이 줄었고 1990년대 IT혁명으로 경리와 인사 분야가 쇠퇴했습니다. 하지만 시스템 개발과 인터넷 서비스 분야에서 고용이 창출됐듯 이제 인류는 인공지능과의 공존에 대한 고민을 더는 미룰 수 없을 것입니다. 공상과학이 현실이 되고 뉴스에 끝도 없이 나오는 5G,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블록체인 등이 우리 곁에 있는 시점입니다. 정부의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에 의하면 2025년 플라잉카 서비스 실용화에 이어 2027년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고 무인교통관리시스템과 고속철도 건설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16분이면 갈 수 있는 새로운 세상이 열릴 것입니다. 2020년대는 지금까지와 다른 또 다른 10년이 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

우리는 불확실성을 넘어 초불확실성 시대를 맞아 현명하게 대처하고 살아남을 수 있는 실천 방안을 모색해야 될 때입니다. 우리 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김포 대곶지구 E-CITY 4차산업 글로벌 혁신도시 조성, 첨단시설·장비 활용을 통한 스마트농업, 신성장동력 산업의 발굴·육성을 위한 제조업의 스마트화 등 4차산업 혁신성장 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재양성입니다. 미래성장 원동력인 청년의 창업과 기업 활동 활성화 지원,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교육 및 창의융합형 진로체험 프로그램 확대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른 정보와 교육 그리고 도전과 창업, 기술보급에 대해서 집행기관와 협력하여 적극 응원하고 지원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번 임시회에서는 2019년도 주요 업무 추진성과 및 2020년 추진할 시정 전반에 대한 업무보고가 있습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부서별로 계획하고 있는 중장기 계획, 시민생활과 직결된 현안사업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고 시민 불편사항 해결과 사업추진 과정에서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향을 찾는 소통의 기회로 삼아 주시고 집행기관에서는 더 살기 좋은 희망의 김포를 만들기 위해 의회와 함께 고민하고 소통함으로써 더 발전적인 시책을 만들어내는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충분한 자료제공과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시민 여러분!

제7대 김포시의회 12명의 의원들은 선우후락(先憂後樂)이라는 말처럼 시민의 근심을 내 일처럼 근심하여 먼저 해결하고 즐거운 일은 시민들이 먼저 행복해질 수 있도록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임기가 마무리되는 날까지 김포시민의 행복 실현을 위해 혼신의 힘을 기울일 것을 약속드립니다. 김포시의회가 시민의 대의기관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격려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속히 확산되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24시간 비상방역체제 운영 등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46만 김포시민 여러분! 새해를 맞아 소원 성취하시고 가정에 행복이 깃들기를 기원드립니다. 경자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의사팀장 이신경 이상으로 제197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개회식을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0시 07분 폐식)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