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김포시의회

제194회 제1차 본회의(2019.09.02 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김포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194회김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김포시의회사무국


2019년 9월 2일(월) 개회식 직후


의사일정

O. 5분자유발언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194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건

4.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행정사무조사계획서 변경의 건

7. 휴회의 건


회의안건

O. 5분자유발언(김종혁 의원·최명진 의원)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2. 제194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건

4.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6.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행정사무조사계획서 변경의 건

7. 휴회의 건


(10시 15분 개의)

○ 의장 신명순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194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먼저 의회사무국장님으로부터 의사보고가 있겠습니다.

○ 의회사무국장 노승일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노승일입니다.

제194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에 따른 의사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김종혁 의원님, 최명진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이 신청되었으며 한종우 의원님, 오강현 의원님으로부터 조례 제·개정안 2건이 접수되었습니다.

또한 도시철도개통지연조사특별위원회로부터 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변경 계획서가 제출되었습니다.

김포시장으로부터는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등 29건의 안건이 제출되어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되었습니다.

현재 출석하신 의원님은 「지방자치법」 제63조제1항이 정하는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가 진행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신명순 의회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O. 5분자유발언(김종혁 의원·최명진 의원)

(10시 17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김종혁 의원님, 최명진 의원님으로부터 5분 자유발언 신청이 있어 발언 기회를 드리고자 합니다.

발언하시는 의원님들께서는 원활한 의사진행을 위하여 5분 이내에 발언을 마쳐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김종혁 부의장님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종혁 의원 시민의 생활안전을 책임지는 CCTV 관리조직 확대 촉구. 스마트도시정보사업소 신설을 제안합니다.

안녕하십니까? 김포시의회 김종혁 부의장입니다.

제194회 임시회를 맞아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신명순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김포 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정하영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께도 이 자리를 빌려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김포시는 김포한강신도시 건설, 산업단지 조성 등으로 인구가 많이 유입되었고 특히 대곶, 양촌 지역은 취업비자로 입국한 많은 외국인들로 인해 시민들이 불안해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각종 범죄 등으로 인해 생활안전 문제가 크게 대두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얼마 전 어느 지역 어르신께서 저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우리 김포시에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너무 많아 밤이면 무서워 밖을 나가지 못하겠다고 하셨습니다. 그러시면서 CCTV를 많이 설치해 주면 그래도 조금은 안심이 될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본 의원은 우리 시에 설치된 CCTV 현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2008년부터 시작으로 범죄예방, 교통정보, 재난예방 등 1,184개소에 4,486대가 설치되어 현재 정보통신과 스마토피아센터에서 운영·관리되고 있습니다. CCTV 설치 및 운영으로 안전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팀장 1명과 직원 3명이서 4,486대라는 많은 CCTV를 정상적으로 관리·운영한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최근 몇 년 사이 CCTV 설치 대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고 또한 설치 요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하면 현 조직으로는 대처가 어렵다는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김포시는 인구 45만을 넘어 50만 시대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관리조직은 아직까지 김포시 인구 20만 시대의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습니다. 이것은 시민행복, 스마트안전도시 구현을 주창하신 시장님의 말씀과는 역행하는 처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시장님의 결단이 필요합니다. 시민을 위한 안전한 삶과 시민이 행복한 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조치의 하나로 소관부서 조직 확대 제안을 합니다.

본 의원이 알아본 우리 시의 CCTV 관리운영체계는 스마토피아센터에서 교통, 영상정보, 재난감시 등 시민의 생활안전과 공공의 목적으로 설치되고 있으나 CCTV 관리 주체가 분산관리 중에 있어 운영과 관리에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컨트롤타워의 부재, 정보자산 분산 및 중복 운영, 데이터 표준화 및 연계 활용성 부족, 일관성 결여 등으로 많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경기도 일부 시군 중 모범 사례로 화성시는 도시안전센터라는 조직을 만들어 CCTV 운영 조직의 일원화,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정보공유, 데이터 표준화 등 스마트안전도시 서비스의 체계적 추진 기반을 마련, 시민 안전에 보다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김포시의 현안 문제들이 매우 많습니다. 오늘 본 의원은 그중의 하나인 시민이 안전하게 살 수 있는 도시,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도시, 전국 제일의 안전도시를 만들어 가기를 기원하면서 우리 시 교통·영상정보·재난 CCTV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정보사업소 신설을 다시 한 번 제안 드리며 업무 효율성을 위해 사업기획팀, 영상관리팀, 영상운영팀 3개 팀으로 구성되기를 건의합니다.

우리 사회는 초연결, 초지능화통신이라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등 정보기술을 통해 인간과 인간, 사물과 사물, 인간과 사물이 상호 연결되고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등으로 보다 지능화된 사회로 변화될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에 CCTV 시스템도 범죄 예방뿐만 아니라 폭설, 폭우 등 기상상태를 실시간 관제도 할 수 있는 CCTV 추적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실시간 대처하는 시군도 있다고 합니다. 이제는 단순 범죄예방에 대처하는 CCTV가 아니라는 것이죠. 기상·재난·재해 등 사회전반의 도시 관제를 통해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초동대처로 최소한의 피해를 줄이자는 것입니다.

CCTV는 단순 범죄 대처, 예방 차원을 넘어 자연재해 취약지역 등 실시간 도시 관제를 할 수 있는 역할을 해야 된다고 봅니다.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기술 발전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우리 시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조직을 신설하여 미래 정보화 변화에 대비해야 합니다.

시장님! 김포한강신도시로 서울, 인천, 고양시 등 원근각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이유로 이사를 옵니다. 김포시민으로 살겠다며 오신 분들께 양질의 안전 서비스를 제공해야 되지 않을까요?

이제 김포시는 어린이, 여성, 노약자 등 365일 안심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전국 제일의 안전도시 김포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는 약속을 45만 김포시민께 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의장 신명순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최명진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명진 의원 지난 1년 시정을 바라보며 몇 가지 제안.

안녕하십니까? 최명진 의원입니다.

신명순 의장님,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하영 시장님과 1,500여 명의 공직자 여러분! 무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시정 발전을 위해 밤낮으로 애쓰시는 노고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지난 1년 동안 시정을 바라보면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도시환경위원인 본 의원이 생각하는 김포 가치를 두 배로 올리기 위해서는 환경과 먹거리를 우선적으로 챙겨야 한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 결과 쓰레기 문제, 푸드 플랜 그리고 자전거길 정비에 관심을 두고 끊임없이 들여다보게 되었습니다. 쓰레기 문제나 푸드 플랜은 지난 5분발언을 통해 문제의식과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5분발언 이후 나름 부서에서 개선하려는 의지는 보이나 몇 가지 아쉬움이 있어 오늘 이 자리를 통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잠시 화면을 좀 봐 주시기 바랍니다.

(대형 스크린을 가리키며)

첫째, 쓰레기 처리 문제에 대해서 효율적 시스템 운영이 필요합니다. 한 예로 장기상가지역 크린넷 주변에 널려 있는 쓰레기 수거는 생활쓰레기 용역업체가 1차로 수거한 후 남은 잔 쓰레기만 가로청소용역 미화원이 마무리하는 이원화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생활쓰레기수거 용역업체는 재활용 봉투나 쓰레기봉투에 담겨져 있지 않으면 가져가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선행되어야 할 용역업체의 1차 쓰레기 수거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크린넷 주변은 항상 쓰레기로 넘쳐나 미관을 저해합니다. 또한 육교 위나 인도, 차도, 도로에 치워야 할 쓰레기가 있다면 여러분은 어느 부서에 도움을 요청하시겠습니까?

현재 김포시 청소행정은 자원순환과, 도로관리과, 읍·면·동사무소 등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가 없이 여러 부서에서 일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업무의 사각지대와 공백이 발생해 민원인이 여기저기 쓰레기 처리 부서를 찾아 도움을 요청하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고 부서에서는 업무를 서로 미루는 핑퐁행정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우리 시에는 클린 김포를 만들기 위해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일하시고 계시는 생활쓰레기 수거 용역업체, 클린기동대, 가로청소용역, 환경미화원, 공공근로, 노인 일자리 등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과연 이 분들이 효율적으로 작업을 하도록 시스템 운영을 하고 있는가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라도 부서 간에 유기적인 협조로 제대로 된 업무영역과 시스템 운영으로 효율적이고 생산적인 행정을 당부드립니다.

둘째, 김포 실정에 맞는 푸드플랜 정책 수립을 위해 제대로 된 용역을 촉구합니다. 지난 3월 29일인 제191회 임시회 5분발언 때 김포 푸드플랜 정책수립에 대해 촉구하였습니다. 그때 이후 근 6개월이 지났지만 어디까지 진행되고 있는지 답답함마저 느껴집니다. 여러 가지 이유는 있겠지만 본 의원이 생각하는 가장 큰 문제는 정작 농업기술센터에 푸드플랜 전담 부서가 없다는 것입니다. 유통 등 많은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농정과 팀장 한 명이 푸드플랜 업무까지 맡아서 하는 실정입니다.

과연 이런 상태에서 용역 없이 시일 내 제대로 된 푸드플랜 정책이 수립될 수 있을까요? 본 의원은 결코 쉽지 않다고 봅니다. 농가실태조사만 해도 많은 인력이 요구되는데 이번 9월 23일 조직개편에 농정과 인력보강마저 빠져 있어 더욱 걱정이 앞섭니다. 만일 인력 보강이나 푸드플랜 담당 팀 구성이 어렵다면 푸드플랜 관련 용역비 책정과 관련 부서들의 T/F팀 구성을 적극 당부드립니다.

셋째로는 구도심 지역 출퇴근과 통학을 위한 자전거도로 확충이 절실합니다. (대형 스크린을 가리키며) 의회 홈페이지에 올려진 글을 잠시 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김포시 풍무동에 거주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다름이 아니고 주말이나 쉬는 날에 운동하려고 아라뱃길 자전거 도로를 이용하려고 지도로 검색하니까 저희 집에서 계양대교 밑 아라뱃길이 제일 가깝더라고요. 그래서 자전거를 이용해서 가려고 막상 타고 나와 보니 자전거도로가 없더라고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가로수 옆 인도 블록으로 다니니까 사람이랑 부딪칠 것 같고 도로로 다니자니 제가 죽을 것 같고 참 난감하더라고요.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국민 세금으로 수십조 들여 전국 4대강 자전거 도로를 잘 만들어 놓았는데 막상 이용하려고 가다가 죽게 생겼네요. 김포시는 자전거 도로를 만들 계획이 있는지요? 인도 옆으로 조그마하게 자전거만 다닐 수 있도록 만들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김포시민들의 건강을 위해 신경 써 주면 좋겠습니다.”

본 의원 역시 살고 있는 풍년마을에서 시청까지 간혹 자전거를 타고 출근하다가 느끼는 감정 또한 다르지 않았습니다. 우리 시는 자전거 라이더를 위한 멋진 평화누리 자전거길이 있습니다. 그러나 레저 중심의 자전거길이 아닌 실생활에 필요한 출퇴근용, 통학용 등 버스나 자가용으로 채울 수 없는 단거리 교통수단, 즉 제3의 대중교통이 될 수 있는 자전거길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넥타이 차림이나 교복 차림의 자전거 라이더들이 많아지는 것은 안전한 자전거길이 마련되었을 때 가능하다고 봅니다. 시민들의 건강, 환경, 주차난, 지역경제 활성화가 고민이라면 해결방안으로 자전거길 활성화 계획을 세우고 지역별 시범지역을 선정해 매년 순차적으로 늘려가며 기존 시설 또한 유지·보수 등 관리에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평화누리자전거길 뿐만 아니라 실생활에 이용 가능한 구도심 내 자전거길 확충은 집행부의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지난 1년간 시정을 바라보며 느낀 세 가지 작은 사고 전환이 김포의 가치를 상상 이상으로 올라가게 할 것임을 확신합니다. 본 의원이 생각하는 우리 시는 무한한 성장가능성이 잠재된 역동적인 도시로 빠른 변화 과정에 있다고 봅니다. 그러나 빠른 변화 속에서도 잃지 말아야 할 것은 사람이 먼저라는 것입니다. 모든 행정이 사람이 먼저라는 생각을 갖는다면 사람이 존중받는, 살맛 나는 도시가 될 수 있다는 희망찬 바람으로 5분발언을 마칠까 합니다.

경청해 주셔서 깊은 감사드립니다.

○ 의장 신명순 최명진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 두 분 의원님들의 5분 자유발언에 대하여는 시정에 적극 반영될 수 있도록 당부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사일정 결정의 건

(10시 32분)

○ 의장 신명순 의사일정 제1항 「의사일정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 본 회의는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에 따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제194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10시 32분)

○ 의장 신명순 의사일정 제2항 「제194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된 바와 같이 9월 2일부터 11일까지 10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10시 33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한종우 의원과 홍원길 의원을 선출하고자 하는데 이의 있는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

(10시 33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에 대한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영상 기획담당관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획담당관 박영상 안녕하십니까? 기획담당관 박영상입니다.

의안번호 제2390호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회 추가경정예산은 2019년도 제1회 추경 편성 이후 내시된 지방교부세와 조정교부금, 국도비 보조금 및 세외수입 증가분 등을 세입예산으로 편성하고 시민의 문화복지 증진 사업과 국도비 보조사업을 중심으로 세출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의원님들께 배부된 참고자료 1쪽이 되겠습니다. 총 예산 규모는 1조 5,375억 1,195만 원으로 기정예산 1조 3,898억 559만 원보다 10.63%가 증가된 1,477억 636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회계별로는 일반회계가 1조 1,069억 4,431만 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171억 5,028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특별회계는 4,305억 6,764만 원으로 기정예산보다 305억 5,607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로는 수도사업특별회계 총 1,894억 9,603만 원으로 3,000만원이 증가하였으며 하수도사업특별회계는 총 577억 7,352만 원으로 95억 3,382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기타특별회계 총 규모는 1,832억 9,809만 원으로 기정예산 대비 209억 9,225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회계별로는 공유재산관리특별회계 통진읍 행정복지센터 건축비 일반회계 전입금, 그리고 마산동 행정복지센터 설계비 3억 1,100만 원이 되겠습니다.

교통사업특별회계는 운양 환승 주차장 공사비 일반회계 전입금 130억과 마산1·2, 운양1·2·3 주차장 토지매입비 87억, 장기5 자주식 주차장 조성사업 등을 반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다음 참고자료 2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 규모는 총 1조 1,069억 4,431만 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171억 5,028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세입 내역으로는 세외수입 110억 6,260만 원, 지방교부세 18억 2,718만 원, 조정교부금 43억 3,400만 원, 국도비 보조금 259억 6,784만 원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참고자료 3쪽이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기능별 세출예산은 세입과 마찬가지로 총 1조 1,069억 4,431만 원으로 기능별로 주요 사업을 간략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공공행정 분야는 107억 5,851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공유재산특별회계 전출금으로 53억, 통진읍 가현리 배수펌프장 설치 공사, 고촌 일원에 노후 소교량 재가설 공사, 하성면 복지회관 건립 사업이 되겠습니다.

교육 분야는 15억 9,501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김포중학교 노후시설 리모델링 사업과 김포여중 교사동 환경개선사업, 서암초 과학실 확장 이전 공사, 풍무고등학교 급식실 환경개선공사 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문화 및 관광 분야는 261억 3,003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운양도서관 설계비와 마산도서관 건립 공사로 70억, 운양 반다비 체육센터 건립 부지매입비 50억, 솔터구장 정비공사 23억, 양곡 복합형 생활체육시설 건립 공사로 65억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환경보호 분야로 182억 7,724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운행 경유차 배출가스 저감 사업으로 101억, 소규모 영세사업장 방지시설 지원 사업으로 61억, 방치폐기물 처리 행정대집행 사업 15억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사회복지 분야는 174억 1,226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북부권 제2종합사회복지관 건립비로 40억, 아동수당급여 13억, 노인일자리사업과 장애인 활동지원급여비, 장애인복지관 증축 공사비와 육아종합지원센터 증축 설계비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참고자료 4쪽이 되겠습니다. 농림해양수산 분야는 47억 1,093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농업 및 마을기반시설 유지관리비와 김포시 푸드플랜 수립 연구용역비, 친환경 우수농산물 학교급식지원사업비, 학교 우유급식 지원 사업, 가축방역비, 가축매몰지 사후관리 등이 되겠습니다. 산업 중소기업 분야는 37억 9,747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제조융합혁신센터 건립 설계비로 7억, 양촌산단 잔여지 토지매입비와 지역화폐 발행 지원사업으로 15억, 일본 수출규제 및 백색국가 제외 조치에 따른 중소기업 운영자금 지원 확대 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수송 및 교통 분야는 260억 300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교통사업특별회계 전출금으로 140억, 공용화물차고지 설치 계획 수립 용역비와 광역버스 좌석제 정착 지원 사업 그리고 시도5호선 도로개설공사와 시도12호선 도로확포장 사업 등 도로 재포장 및 제설장비 구입에 28억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로 44억 3,291만 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태산 패밀리파크 재정비 사업과 구래동천 정비사업, 라베니체 수상레저시설 운영 보트 구입비와 에코센터 보수·보강사업 등이 되겠습니다.

다음 예비비는 1억 1,685만 원이 증액되었으며 마지막으로는 기타 분야 공무원연금 및 국민건강보험료 증가 등에 따라서 31억 8,676만 원 등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제2391호 2019년도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5쪽이 되겠습니다. 우리 시는 식품진흥기금을 비롯한 총 6개 기금에 140억 4,272만 원을 조성,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중 옥외광고정비기금에 2018회계연도 결산 결과 과태료 등 세입증가분 4억 35만 원을 예치금으로 세출 편성하여 운영하고자 의결을 받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과 2019년도 기금운영계획 변경안에 대해서 총괄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의장 신명순 박영상 기획담당관님 수고하셨습니다.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은 상임위원회 심사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종합심사가 이루어지도록 할 예정입니다.


5.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10시 41분)

○ 의장 신명순 그러면 의사일정 제5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2019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 변경안」의 심의를 위하여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하는 사항으로 사전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협의하여 주신 대로 배강민 의원, 김인수 의원, 홍원길 의원, 오강현 의원, 김계순 의원 이상 다섯 분으로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행정사무조사계획서 변경의 건

(10시 42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행정사무조사계획서 변경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포도시철도개통지연조사특별위원회 김종혁 위원장께서는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김포도시철도개통지연조사특별위원장 김종혁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대한 조사계획서 변경의 건.

김포도시철도개통지연조사특별위원회 김종혁 위원장입니다.

제안설명에 앞서 9월 28일 김포도시철도 개통 국토교통부 합의 발표에 대하여 시민들께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는 소식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을 가져보며 조사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서 개통일까지 관련 기관과의 면밀한 협의를 통해 남은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해 줄 것과 개통 이후 시민들께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줄 것을 집행부에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본 위원회에서 제출한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대한 행정사무조사계획서 변경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김포도시철도개통지연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는 지난 7월 15일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따른 원인과 각종 의혹을 밝히고자 조사에 착수하였으나 집행부가 관련 기관과의 협의 등으로 개통 일정을 확정하지 못해 우선 안전한 적기 개통을 위한 T/F 활동 등 개통에 집중할 수 있도록 조사 일정을 조정하여 기간을 당초보다 22일 연장된 10월 11일까지로 변경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조사 계획변경의 건에 대한 설명을 드렸으며 시민들의 김포도시철도의 안전한 적기개통 기대에 부응하고 원활한 조사 일정을 수행하고자 하는 것으로 본 계획서가 원안대로 가결될 수 있도록 여러 의원님들의 협조를 당부드리며 조사특별위원회 활동을 통해 시민들께서 가졌던 개통 지연의 따른 모든 의혹과 문제점을 명명백백 밝히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으로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에 대한 조사계획서 변경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장 신명순 김종혁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토론을 하여야 합니다만 김포도시철도개통지연조사특별위원회에서 사전 검토와 협의가 이루어졌으므로 질의·토론을 생략하고 바로 표결을 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바로 표결할 것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의사일정 제6항 「김포도시철도 개통 지연 행정사무조사계획서 변경의 건」을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휴회의 건

(10시 46분)

○ 의장 신명순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에 따라 본회의를 9월 10일까지 휴회하고자 합니다.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194회 김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9월 11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6분 산회)


○ 출석의원
신명순김종혁오강현최명진홍원길김옥균
배강민한종우박우식김인수김계순유영숙
○ 출석공무원
시장정하영
기획담당관박영상
행정국장김병화
경제국장이재국
복지국장심상연
환경국장조남옥
교통국장전종익
도시국장김재수
보건소장강희숙
농업기술센터소장두철언
상하수도사업소장전상권
○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의회사무국장노승일
전문위원이근수
전문위원박정애
전문위원이일순
의사팀장이신경
주무관김은철
주무관박정인
기록김용혁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