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김포시의회 회의록시스템 Gimpo City Council Minutes System

  • 전체메뉴
  • 외부링크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보통으로
  • 글자를 작게

맨위로 이동


  • 홈으로
  • 이전
  • 프린터

홈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상세보기
4차 산업혁명·저성장시대 세대별 일자리 대책을 촉구합니다. 박우식제195회[임시회] (2019-10-17)695
회의록보기 회의록보기 동영상보기
첨부파일

  존경하는 김종혁 부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김포한강신도시를 지역구로 둔 박우식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4차 산업혁명·저성장시대를 맞이하여 이제는 일자리 대책을 중앙정부 정책에만 의존해서는 안 되고 지역의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기초 정부에서 적극적으로 수립해야 함을 강조하고 김포시에 적합한 세대별 구체적 일자리 대책을 제안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금 대한민국은 대내외적으로 격변의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쓰나미처럼 밀려오고 있고 저성장 국면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쓰나미 파고의 실체는 기술 패권 경쟁이라고 생각합니다. 산업혁명 변환기에 신기술 혁명을 주도했던 영국, 미국 등의 나라들이 세계 강국으로 부상했던 사실을 우리는 역사를 통해서 배워 왔습니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주도하는 나라가 승자의 역사를 만들 것이고 낙오하는 나라와 기업은 역사 속으로 사라질 것입니다. 또한 미·중 무역 분쟁,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우리 경제의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이 2%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전망하는 기관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가 6~9개월 뒤 경기를 예측하는 경기선행지수조사에서도 한국은 2017년 5월 정점을 찍은 이후 지난 8월까지 27개월째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면 실업률은 증가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실업은 곧 생존의 문제입니다. 중앙 정부의 일자리대책과 기초 정부의 일자리대책이 실타래처럼 촘촘하게 갖추어져 있을 때 진정한 사회안전망이 구축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김포시 세대별 일자리 대책을 몇 가지 제안 드리겠습니다. 

  첫째, 4차 산업혁명 기술체험관을 만들어 김포의 아이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는 인재로 육성되어야 합니다. 장기동에 신축 예정인 청소년수련관 내에 4차 산업혁명 기술체험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청소년수련관 건립을 서둘러 주시고 단기적으론 장기도서관 일부 공간을 활용해서 체험관 운영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육성재단, 혁신교육지원센터 등 청소년교육 유관 기관은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프로그래밍, 빅데이터, 3D 프린팅, 1인 미디어 제작) 등을 김포의 아이들이 경험하고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둘째, 취업난으로 가장 고통 받고 있는 청년들을 위한 청년 취·창업지원센터 추가 확보와 취·창업 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10월 말에 사우동에 청년 취·창업지원센터가 오픈 예정입니다. 고촌, 사우, 풍무 등 원도심 청년들에게 좋은 공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5개 읍면과 신도시 청년들을 위해 구래동에 2호점이 오픈되면 5개 읍면과 신도시 청년들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리라 믿습니다. 또한 전문성 있는 취·창업 전문가를 초빙하여 질 높은 교육이 제공되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경력단절여성에 적합한 공공일자리 발굴과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교육프로그램 및 공간 확대 그리고 홍보가 필요합니다. 경력단절여성분들은 풀타임 일자리가 아닌 파트타임 일자리를 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 공공일자리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필요가 있습니다. SNS마케팅, 웹디자인, 청소년 교육, 상담, 온라인 유통, 유튜버 등 재택이나 파트타임이 가능한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합니다. 특히 유튜브 같은 인터넷 플랫폼의 성장으로 유튜버는 각광받는 유망 직업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김포에 유튜브 1인 크리에이터를 위한 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새로운 일자리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김포여성새로일하기센터는 교육공간 확대와 취업과 연계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합니다. 

  넷째, 신중년의 인생 2막 경력설계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신중년의 경험과 경륜이 활용될 수 있는 사회적 일자리를 적극 발굴 및 보급해야 합니다. 직장 혹은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평일에 자신의 인생 2막 관련 커리어 상담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주말에 커리어상담센터가 운영되어야 합니다. 또한 인생 2막 경력설계와 관련 교육기회의 확대, 신중년의 경험과 경륜이 활용될 수 있는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발굴해야 합니다. 직업상담사, 창업컨설팅, 교육 강사, 청소년 상담 등 신중년들이 잘할 수 있는 분야 등 관련 직업교육 기회 확대와 지역 내 일자리 제공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노년 일자리 확대를 위한 김포미래일자리주식회사 설립을 제안합니다. 성동구와 구민이 공동출자해 어르신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성동미래일자리주식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직영카페 2개소, 분식점 1개소, 시설관리, 기타 용역 등 3개 분야 13개 사업을 수행하면서 출범 1년여 만에 100여 명의 어르신 일자리를 창출했습니다. 100세 시대, 김포도 어르신을 위한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일자리를 시가 주도하여 만들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내 기술력이 있는 기업들을 집중적으로 육성해서 중견, 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해야 합니다. 김포산업진흥재단을 빨리 설립하여 김포 관내 중소기업 질적 성장을 뒷받침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사회적 기업, 협동조합 등 관내 사회적경제 기반 강화를 위한 공공기관 우선 구매 등 제도적 뒷받침을 강화해야 합니다. 

  본 의원은 집행부가 보다 강한 의지를 가지고 김포시 세대별 일자리대책을 수립해 주실 것을 요청드립니다. 우리는 쌍용자동차에서 해고되어 자살한 사람이 30여 명에 이른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일자리가 최고의 복지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