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김포시의회 회의록시스템 Gimpo City Council Minutes System

  • 전체메뉴
  • 외부링크
  • 글자를 크게
  • 글자를 보통으로
  • 글자를 작게

맨위로 이동


  • 홈으로
  • 이전
  • 프린터

홈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상세보기
3기 신도시 추가 지정에 따른 집행부의 빠른 대책 수립을 촉구합니다. 박우식제193회[임시회] (2019-07-09)636
회의록보기 회의록보기 동영상보기
첨부파일

  존경하는 신명순 의장님! 그리고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김포한강신도시를 지역구로 둔 박우식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정부의 3기 신도시 추가 지정에 따른 집행부의 빠른 대책 수립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최근 정부는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 지역을 3기 신도시로 추가 지정했습니다. 김포시에는 악재일 수밖에 없습니다. 2기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가 아직 완성되지 않은 상황에서 서울 접근성이 우수한 지역에 3기 신도시가 조성되면 신규 주택 수요는 3기 신도시로 집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본 의원은 개원 1년을 맞아 선거운동 당시의 초심으로 돌아가 걸어서 김포한강신도시 구석구석을 다녀보았지만 1년 전과 달라진 게 뭐가 있는지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딸아이와 자주 갔던 에코센터는 건물붕괴 위험 때문에 폐쇄되었고 금빛수로의 물은 여전히 녹조가 낀 듯 푸른빛을 띠었으며 배는 띄워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중앙공원, 호수공원 등 김포한강신도시를 대표하는 공원에 그늘이 되어줄 나무와 그늘막이 부족하여 햇살이 뜨거운 여름에는 공원을 찾는 시민들을 찾아볼 수가 없었습니다. 학교 옆 송전탑은 그대로이고 한옥마을과 아트빌리지도 끊임없는 혁신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청소년수련관, 통합사회복지관, 문화예술관 부지는 임시주차장 혹은 빈 공터로 남아 있었습니다. 가마지천은 이름만 천이지 물은 흐르지 않고 수풀만 우거진 상태였습니다. 크린넷 처리용량 부족으로 아파트와 주택단지에 쌓인 쓰레기와 임대인을 구한다는 건물 현수막, 땅 주인을 찾지 못해 잡초만 무성한 빈 공터는 신도시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단면인 것 같았습니다. 구래동 문화의 거리는 황량함 그 자체였고 바짝 마른 수로와 말라죽어가는 수목은 문화의 거리 조성이 속도감 있게 진행되기를 소리 없이 웅변하는 듯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열악한 김포시 교통인프라 개선의 희망이었던 도시철도마저 개통 연기가 된다는 날벼락 같은 소식을 들었습니다. 참담함을 금치 못하겠습니다. 

  집행부의 대오각성을 요구합니다. 시의회에서도 이런 상황을 간과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밝혀둡니다. 또한 본 의원이 제안하는 사항을 적극적으로 시정에 반영해 줄 것을 강력히 촉구합니다. 

  첫째, 도시철도 개통 연기에 대한 빠른 진상규명과 대책 마련을 요구합니다. 시장님은 일상적 업무는 부시장께 위임하고 도시철도 문제 해결에 집중해 주시길 바랍니다. 철도과는 도시철도 개통 관련 국토부, 교통안전공단 등 관련 기관 업무진행 상황과 자료 그리고 앞으로 진행 계획을 투명하게 매일 시청 홈페이지에 공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공신력 있는 기관을 선정하여 국토부, 교통안전공단의 지적사항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검증 과정에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 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국토부에 철도 업무 담당자 한 명을 상주시켜 김포시 입장을 적극 설명하고 개통 일정을 빠른 시일 내에 확정하여 시민 분들께 공지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버스노선 개편은 보류시키고 전세버스 투입 등 시민 교통불편 해소 방안을 적극 수립해 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마산동 지역에 광역버스노선 신설이 시급합니다. 김포한강신도시 순환 마을버스는 배차시간을 단축하고 저상버스를 도입해서 승·하차가 쉽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신도시 현안 문제를 전담하여 해결하기 위한 T/F팀 구성이 필요합니다. 김포한강신도시는 현안과 민원 그리고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김포한강신도시 완성 시점까지 한시적인 특별 T/F팀을 구성하여 속도감 있게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또한 T/F팀을 통해 신도시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일정을 수립해 주시기를 주문합니다.

  셋째, 생활 인프라 빠르게 추진되어야 합니다. 정부는 내년 예산편성지침에 생활SOC 사업 등을 편성하는 지자체에 교부세 지급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신도시 숙원 사업인 마산도서관, 운양도서관, 청소년수련관, 통합사회복지관, 문화예술관 건립을 속도감 있게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공모하는 복합SOC 사업 대상지로 구래동 보건소, 유수지 부지를 활용하여 추진해 주시기를 강력히 촉구합니다. 

  김포시 예산만으로 시민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민간 투자를 적극 활용하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본 의원은 민간 사업자가 개발 예정인 운양동 스포츠몰에 입점 예정인 아이스링크장을 김포시가 직영 운영할 것을 집행부에 제안했습니다. 더 이상 김포의 아이들이 갈 곳이 없어 인근 대도시를 떠돌아다니는 현실을 외면하지 마시고 재검토를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위한 기업투자 유치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본 의원이 발의한 일자리창출위원회, 투자자문위원회 구성을 빠르게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최근 시의회에서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과 국가보안검색장비 시험인증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김포시가 국가보안검색장비 시험인증센터를 유치하면 초기 단계인 보안검색장비 시장을 선점하고 관련 기업을 유치하여 클러스터화 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판단됩니다. 적극적인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본 의원은 집행부가 보다 강한 의지를 가지고 김포한강신도시 현안 해결에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거듭 요청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